13종 우두머리 개량 재료가 하나로!
보유 아이템 창고로 전체 넣기 가능
길드 리그 전장 2종 추가


길드 리그에 전장 2종이 새로 추가됐다. 하나는 노인의 다리, 다리 위에서 전투를 펼칠 수 있고 다리 건너편 평지에서 전투를 즐길 수 있는 장소다. 좁은 길목이 핵심이라 먼저 자리를 잡거나, 일부러 상대편이 오게끔 기다리는 등 생각이 필요한 장소다. 바르한 관문과 모래알 바자르 사이의 협곡 카포티아도 전장으로 추가됐다. 벌써부터 협곡 바위에 자리잡는 원거리 공격하는 클래스 때문에 머리가 아픈데, 기존 나반 초원, 하이델 북부 경비 캠프 전장보다 더 재밌을지는 미지수다.

그리고 길드 리그 승리나 패배를 할 경우에도 캐릭터 레벨에 따라 전투 경험치를 획득하게 된다. 대신 얻는 경험치는 경험치 증가 버프 효과는 적용되지 않는다. 사냥은 지치고 흥미가 떨어진 유저들에게 조금이나마 경험치를 챙겨주는 패치다.

데베의 모험일지 6권 4장 목표 '영원한 우정을 약속하는 물건 수집' 에 포함되는 아이템에 맥주와 시원한 생맥주가 추가됐다. 데베의 모험일지 6권 4장 진행 중, 알티노바 무기 상인 NPC '툴렘'과 대화를 하면 단서를 얻을 수 있다.

동(V) 우두머리 장비 확정 개량에 필요한 우두머리의 재료 아이템이 모두 간소화 됐다. 13종의 우두머리 기운이 잠재된 우두머리의 기운 1개로 축소, 응어리진 결정 역시 1개로 변경되었으며 응축된 우두머리 기운도 하나로 통합됐다. 확정 개량에 필요한 무기/방어구 개량석 종류도 하나로 바뀌었다.

텃밭에 설치한 작물에 벌레잡기 및 가지치기를 할 때, '담홍색 잎사귀'를 1~2개 획득하게 된다. 암컷 연지 벌레는 이제 나오지 않으며, 대신 벌레잡기로 애벌레를 획득하면 재배 경험치가 기존 대비 1.5배 증가됐다. 정월 대보름을 맞이해 3월 6일까지 밤시간 보름달이 더 커졌으며, 마구간에서 교배를 통해 등장하는 '황실 보마'의 탄생 확률이 1.6배에서 2배까지 증가했다.

보유 중인 아이템 전체 창고에 자동 넣기 기능이 추가됐다. 창고를 열어두고, 현재 창고 혹은 전체 창고에 자동 넣기를 누르면 아이템이 일괄적으로 넣어진다. 같은 아이템을 여러 마을 창고에 보관 중이면 가장 수량이 많은 창고로 위치가 지정되어 가방 정리가 더욱 편하고 깔끔해졌다. 만세!

대화창에서 모험가의 이름을 클릭할 경우 노출되는 '대화 내역 신고' 버튼을 통해 직접 신고가 가능해졌다. 스크린샷을 찍고 고객센터에 문의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져, 앞으로 많은 모험가들이 경고를 받을 것으로 보이고 채팅창 문화도 조금이나마 변화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최적화 작업이 진행되어 로딩 속도가 향상된 상태다.


▲ 전체 창고에 자동 넣기 기능 추가.

▲ 3월 초까진 보름달이 커진 상태로 만난다.

▲ 채팅 로그에 우클릭을 하면 바로 신고 가능.

▲ 불편하게 고객센터 문의까지 갈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