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잊혀진 거인의 동굴은 요툰하임 메인 퀘스트 10-12를 클리어하고 진입할 수 있는 두 번째 파티 던전이다. 40레벨 중후반 정도면 개방이 가능하지만, 권장 전투력이 17,000으로 높기 때문에 개방 직후에는 이전 파티 던전인 맹독의 뱀 둥지를 가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또한 전투력이 충분하다면 자동 전투도 무난했던 맹독의 뱀 둥지와 달리, 어지간한 전투력으로는 수동 조작을 섞어주는 것이 좋다. 보스 몬스터의 장판형 공격을 회피하는 것이 중요한 것은 물론이거니와 어그로 관리나 풀링 등 파티 플레이에서 필요한 전술 및 전략을 익혀야 한다.

만약 잊혀진 거인의 동굴을 공략하겠다고 마음먹었다면 맹독의 뱀 둥지는 더 이상 가지 않는 것이 좋다. 입장 횟수를 공유하기 때문에, 맹독의 뱀 둥지에서 보상을 받았다면 잊혀진 거인의 동굴의 보상은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다행히 던전 공략을 실패하더라도 입장 횟수 차감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너무 조급해할 필요는 없다.


▲ 두 번째 파티 던전인 잊혀진 거인의 동굴


▣ 영웅 등급 망토 획득 가능! 잊혀진 거인의 동굴 주요 보상

· 펜리르의 글레이프니르 (영웅 등급 망토 - 방어력 7, 명중 3, 모든 대미지 2%)
· 안드바리의 무기 도안 조각 (영웅 등급 무기 제작 재료)
· 안드바리의 방어구 도안 조각 (영웅 등급 방어구 제작 재료)
· 안드바리의 장신구 도안 조각 (영웅 등급 장신구 제작 재료)
· 치유의 망토 (희귀 등급 망토 - 방어력 5, 명중 1, 치유량 2%)
· 미지의 결정 (희귀~영웅 등급 장비 제작 재료)
· 황연의 천 (영웅 등급 망토 제작 재료)
· 여명의 천 (고급~희귀 등급 망토 제작 재료)


잊혀진 거인의 동굴 기본 보상은 맹독의 뱀 둥지와 같은 정제된 HP 회복 영약과 각종 주문서, 인장이다. 이외에도 각종 아이템이 등장하지만, 실질적으로 큰 의미는 없다.

중요한 것은 랜덤하게 획득할 수 있는 주요 획득 보상이다. 운이 좋다면 영웅 등급 망토인 펜리르의 글레이프니르를 얻을 수 있는데, 모든 대미지가 2% 증가하는 것은 물론 명중도 3이나 붙어있다. 제작 망토인 칼날 깃털 망토보다는 소폭 아쉽고 나무 정령의 망토보다는 크게 뒤떨어지긴 하지만, 희귀 등급과는 차원을 달리하는 성능인데다가 드랍되기만 한다면 바로 완제품이기 때문에 그 가치가 매우 높다.


▲ 영웅 등급 망토인 펜리르의 글레이프니르


이외에도 영웅 등급 장비 제작 재료인 안드바리의 도안 조각도 얻을 수 있다. 무기와 방어구, 장신구 3종류가 모두 등장하며, 각각 영웅 등급의 무기와 방어구, 장신구를 제작하는데 사용된다. 다만 핵심 재료이긴 하지만 1개만 있으면 되는 데다, 다른 재료들은 훨씬 많이 필요하다 보니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지는 않은 편이다.

희귀 등급인 치유의 망토부터는 어느 정도 드랍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노리기 좋다. 다만 잊혀진 거인의 동굴에 진입할 정도면 희귀 등급 장비가 거의 필요 없는데, 치유의 망토의 효과는 세인트를 제외하면 큰 메리트가 없다는 아쉬움이 있다. 오히려 맹독의 뱀 둥지에서도 획득 가능했던 미지의 결정이 더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고급 등급 보상인 황연의 천과 여명의 천은 망토의 제작 재료다. 나쁜 보상은 아니지만 고급 등급이니만큼 드랍률이 좋은 편이며, 해당 재료가 있다고 해서 바로 망토를 제작할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가격대가 높지는 않다.


▲ 세인트가 아니라면 다소 아쉬운 치유의 망토


▣ 어그로 관리에 힘써라! 잊혀진 거인의 동굴 던전 공략

잊혀진 거인의 동굴은 수동 조작이 다수 사용되는 던전이므로 진입 전 옵션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전투 도중 공격 대상을 바꿔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수동 이동 시 전투 중인 대상 유지 옵션은 꺼두는 것을 추천하며, HP 물약 자동 사용도 90% 내외까지 올리는 것이 좋다.

던전은 방이 여러 개 존재하고, 방과 방 사이가 계단으로 이어지는 형태다. 첫 번째 방과 두 번째 방은 크게 위협적인 것이 없기 때문에 자동 전투로 쭉 진행해도 무방하다.

세 번째 방 중앙에서 첫 중간 보스인 변절자 거인 우두머리를 만나볼 수 있다. 보스급 몬스터의 공격 대상은 캐릭터 머리 위에 눈동자 아이콘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본인이 어그로 대상이라면 공격보다는 회피에 집중하면서 장판을 피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일자형과 부채꼴 장판 공격이 있기 때문에 파티원이 한곳에서 모여서 공격하기보다는 사방에서 포위하여 공격하는 식으로 진형을 짜면 좋다.


▲ 모여서 공격했다가는 전멸하기 일쑤다


변절자 거인 우두머리를 공격하다 보면 주변에 일반 몬스터가 다수 생성된 후 일제히 공격해온다. 파티의 전투력이 높아 변절자 거인 우두머리를 거의 처치했다면 끝까지 공격해도 무방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변절자 거인 우두머리보다는 주변 일반 몬스터를 우선 정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체력이 낮아 금방 정리할 수 있는 반면 공격력이 높기 때문에 무시했다가는 순식간에 사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동 이동 시 전투 중인 대상 유지 옵션을 꺼뒀다면 자동 전투를 유지한 상태로 잠시 주변으로 이동하는 것만으로 공격 대상을 주변 일반 몬스터로 변경할 수 있다. 이때 변절자 거인 우두머리의 어그로 대상자는 다른 파티원과 다른 방향으로 보스의 이동을 유도하면 된다.


▲ 일반 몬스터가 소환되면 이를 우선적으로 처치하도록 하자


다음 방은 다른 몬스터 없이 두 마리의 중간 보스를 상대해야 하는 곳이다. 변절자 거인 우두머리를 별도의 수동 조작 없이 처치했다면 그대로 돌진해도 무방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한 마리씩 풀링해서 공격하는 것을 추천한다. 하나하나의 공격은 강하지 않지만, 합쳐지면 강력하기 때문이다.

정면에는 스콜, 좌측에는 하티가 위치해 있는데 스콜은 정지형, 하티는 이동형 몬스터이므로 좌측의 하티를 끌어오는 것을 추천한다. 계단이 좁기 때문에 수동 조작으로 장판 공격을 피하기 어려운 편이지만, 공격력 자체는 변절자 거인 우두머리보다 약하기 때문에 너무 무리해서 회피할 필요는 없다. 계단에서 하티를 처치했다면 이어서 남은 스콜을 처치하면 된다.


▲ 좌측에 하티가 위치해 있으므로 스콜을 조심하면서 하티부터 끌어와서 처치하자


스콜과 하티까지 처치했다면 최종 보스만이 남아있다. 펜리르의 공격력은 변절자 거인 우두머리보다 강하기 때문에 장판 공격은 모두 피한다고 생각하면서 전투를 진행해야 한다. 장판형 공격은 총 3개로 돌진 공격을 하는 직진형 장판, 브레스 공격을 하는 부채꼴 장판, 지속 대미지를 입히는 원형 장판이 있다.

원형 장판의 경우 해당 위치에 지속 대미지가 들어온다는 것만 기억해두면 크게 문제 될 것이 없다. 다만 직진형 장판과 부채꼴 장판은 공격 속도도 빠르고 다른 파티원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변절자 거인 우두머리처럼 보스를 사방에서 에워싸고 너무 먼 거리에 있지 않도록 위치를 잡으면 된다. 본인이 공격 대상자라면 굳이 공격하지 말고 회피에 전념하면서 HP 관리에 힘쓰는 것이 좋다.

HP 관리가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펜리르가 종종 사용하는 석화 공격 때문이다. 회피가 사실상 불가능한 공격으로 석화 공격 자체도 강력하지만, 잠시 조종이 불가능해지기에 이후 공격에 무방비해지기 때문이다. 다행히 자주 쓰는 패턴이 아니므로 너무 경계하지는 말고 HP 관리만 힘써주면 된다. 어그로 관리에 힘쓰면서 공격을 회피하고 틈이 나는 대로 공격하다 보면 어느새 펜리르는 쓰러지고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된다.


▲ 지속 대미지를 입히는 원형 장판

▲ 공격 대상자가 되었다면 도망치면서 회피에 전념하자

▲ 부채꼴 장판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면 피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