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유저가 오딘:발할라 라이징을 플레이하면서 주요 콘텐츠로 뽑는 것 중에는 리세마라가 있다. 부캐릭터를 육성하여 레벨 보상을 획득, 이를 모아서 전설급 아바타, 탈것 합성에 도전하는 것으로,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지만 큰 과금 없이 스펙업을 기대할 수 있기에 많은 이들이 시도하고 있다.

그밖에 다이아 소환권 구매 시 무기 형상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점, 능력치에 따른 전투력 증가, 부위별 장비의 강화 수치마다 옵션 상승 특징, 지하 감옥 사냥 시 적정 명중 등 다양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플레이 시 이런 정보를 활용하면 좀 더 효율적인 캐릭터 육성이 가능하기에 알아두는 게 유용한다.


▲ 플레이 시 유용한 정보를 알아두는 게 좋다.




■ 많은 유저가 진행 중인 주요 콘텐츠! 리세마라 알아보기

게임 내 유저들이 가장 많이 즐기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는 바로 부캐릭터 육성을 기반으로 한 리세마라다. 오딘은 캐릭터를 60레벨까지 육성 시 레벨 보상으로 영웅 등급 아바타, 70레벨 달성에는 영웅 등급 지상 탈것을 지급한다. 해당 아바타와 탈것은 동일 등급 중에서 뛰어난 옵션을 지닌 종류에 속하지는 않지만, 이를 얻는 것을 목표로 리세마라를 진행하는 유저들이 많다.

리세마라는 영웅급 레벨 보상이 주어지는 60레벨, 70레벨 중 하나를 목표로 진행하는 편. 75레벨에는 영웅 무기 형상, 80레벨에는 영웅 공중 탈것이 추가로 주어지지만, 해당 레벨까지는 성장이 쉽지 않아서 보통 60, 70 레벨 보상만 목표로 삼는 경우가 많다.

유저들이 게임 내 주요 콘텐츠로 뽑는 리세마라는 부캐릭터를 육성하여 레벨 보상을 수집, 이를 모아서 합성을 시도하여 전설급 아바타, 탈것 획득을 목표로 하는 플레이다. 합성을 위해서는 4개의 부캐릭터 육성이 기본! 이때 같은 종류 아바타 보상을 중복으로 쌓기 위해 동일 직업 육성이 필요한데, 동일 직업의 아바타 공유 등을 활용하면 더 빠른 육성도 가능하다.


▲ 리세마라의 목표인 60레벨 보상(좌)과 70레벨 보상(우).



합성을 위한 리세마라 캐릭터 육성은 메인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매일 공허의 유적, 주간 지하 감옥을 공략을 기본으로 한다. 준비되어 있는 아바타나 장비에 따라 개인 차이는 있지만, 매일 꾸준히 노력한다면 보통 60레벨 달성에 한 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편이다. 즉, 한 달 정도면 전설 아바타 합성을 시도할 수 있는 셈.

더불어 리세마라 기간을 최대한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알브하임까지 스토리를 진행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추는 게 좋다. 추가로 영웅 탈것이 주어지는 70레벨 육성 리세마라를 목표로 진행한다면 효율을 위해 더 높은 수준의 스펙을 갖추는 게 중요하다.

70레벨 리세마라는 빠른 성장의 바탕이 되는 메인 스토리를 보스 '굴베이그'까지는 토벌할 수 있는 수준이 추천되며, 그밖에 더 필요한 경험치는 공허의 유적, 지하 감옥 같은 곳에서 충당하는 것. 이 경우 60레벨 리세마라보다 2주 안팎의 시간이 더 소요되는 편이고, 60레벨 리세마라보다는 확실히 더 힘들다고 볼 수 있다.


▲ 70 리세 시 굴베이그를 상대할 정도가 좋다. (출처: 유튜브 짜뇽2)



리세마라의 장점은 큰 과금 없이도 전설급 아바타, 탈것을 획득할 수 있다는 점에 있다. 다이아를 소비하여 소환권을 구매해도 영웅 이상이 등장할 확률은 굉장히 낮고, 그만큼 많은 다이아 지출이 예상된다. 하지만 리세마라는 확정으로 영웅급 아바타, 탈것이 등장하고, 운이 좋다면 합성을 통한 전설까지 획득할 수 있는 것.

그러나 리세마라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그만큼 끈기가 필요하다. 게다가 힘겹게 부캐릭터 육성 후 합성을 시도해도 전설이 출현할 확률은 높지 않고, 합성 실패 시 그동안의 노력이 허무하게 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위험성도 높은 편으로 여겨진다.


▲ 리세마라로 전설 아바타를 획득하자!




■ 다이아로 소환권을 구매한다면 무기 형상이 먼저!

게임 내에는 아바타, 탈것, 무기 형상까지 세 종류의 무작위 소환권을 판매 중이다. 매일 골드를 통해 구매할 수 있는 소환권아 종류별로 3장씩 준비되어 있고, 개당 210 다이아를 소비하여 소환권을 구매하는 것도 가능하다. 영웅 이상의 상위 등급은 출현 확률이 낮아서 획득을 위해 많은 소환 시도가 요구되고, 그만큼 다이아 소비가 커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효율적인 다이아 소비가 필요한데, 아바타, 탈것, 무기 형상은 각각 고유의 옵션을 지니고 있으므로 어떤 소환권을 우선 구매할지 정해야 한다. 세 종류 중에서는 최근 등장한 무기 형상이 옵션 효율이 가장 좋은 편이므로 우선 추천된다.

아바타와 탈것은 다양한 능력치 옵션을 지니고 있지만, 무기 형상은 능력치 옵션 외에 스킬 사용 MP 감소를 비롯한 스킬 강화 효과도 챙길 수 있다. 아바타, 탈것은 적당한 수준에서 이용하면서 상급은 무기 형상을 우선으로 챙기는 셈.

게다가 레벨 업적에 따른 영웅급 아바타, 탈것, 무기 형상 지급 중에서도 무기 형상이 가장 높은 75 레벨을 요구하므로 다이아를 소비할 거면 무기 형상에 먼저 투자하는 게 좋다.


▲ 아바타, 탈것에 비해 무기 형상이 좀 더 효율적이다.




■ 신규 콘텐츠 참여를 위해서 전투력 증가가 필수!

오딘:발할라 라이징에는 다양한 종류의 능력치가 존재하고, 캐릭터의 능력치를 종합하여 강함의 척도로 표시되는 전투력이 준비되어 있다. 좋은 장비 착용은 물론 아바타, 탈것, 무기 형상, 장비 세공, 각인, 아이템 수집, 봉인석 등 많은 콘텐츠를 통해 각종 능력치 상승이 가능! 그로 인해 높은 전투력 확보가 육성의 주요 목표로 여겨진다.

능력치 중에는 공통으로 적용되는 부분과, 근접, 원거리, 마법까지 직업별로 적용되는 것. 게다가 PvP, 브루탈 같은 상황에 따라 적용되는 종류가 있다. 각 능력치는 상승에 따라 확보되는 전투력에 차이가 있는데, 자신에게 유용한 능력치 외에도 여러 능력을 확보하여 전투력 상승을 노리는 경우가 많다.

전투력 상승에 가장 많이 기여하는 능력치는 공격력으로 해당 옵션은 실용성까지 갖춰 언제나 유저들에게 1순위 능력으로 여겨진다. 다음으로 높은 전투력은 명중, 그다음으로는 방어력, 회피, 공격 속도, 치명타 확률 등 많은 전투 능력이 대체로 높은 전투력 확보에 기여하는 중이다.


◆ 능력치별 전투력 상승 수치 (능력치 1당 전투력 상승 수치)

▲ 아이템 수집 달성 시 전투력 상승을 고려하자.




■ 아이템 강화에 따른 능력치 증가

캐릭터가 착용하는 각종 장비는 강화에 따라 특정 능력치가 상승하게 된다. 무기는 강화 시 공격력 증가가 기본! 6강화 이상부터 명중 옵션이 추가된다. 그리고 방어구는 방어력 증가를 바탕으로 6강화가 넘어가면 투구는 명중, 갑옷은 회피, 장갑은 공격 속도, 신발은 이동 속도가 더해진다.

이때 강화에 따른 옵션 상승 수치는 무기의 경우 강화마다 공격력 2씩 향상, 6강화 이후부터는 공격력 +3씩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반면, 방어구는 강화 시 방어력이 1씩 증가, 6강화부터는 방어력이 2씩 향상된다. 안전 강화를 넘어서면 강화마다 옵션 증가 수치도 높아지는 셈.

이는 안전 강화가 1로 지정되어 있는 망토 및 장신구 역시 마찬가지다. 망토와 장신구는 각각 강화마다 고유 옵션이 1씩 증가하지만, 6강화부터는 옵션의 증가 수치가 기존의 2배인 2씩 높아지는 것.

그리고 무기와 방어구에 안전 강화 초과 후 더해지는 추가 옵션은 강화마다 +1씩 높아지는데, 9강화부터는 2씩 향상되도록 되어 있다. 이때 안전 강화가 낮게 지정되어 있는 망토는 1강화부터 추가 방어력이 더해지고, 6강화부터는 추가 방어력 상승 수치가 2로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장비의 부위별 강화 시 고유 옵션을 확인하여 명중, 공격력 등 효율 좋은 추가 옵션 확보가 가능한 부위를 우선으로 높은 단계의 강화에 도전할 필요가 있다.


◆ 영웅 이하 장비 강화 시 옵션 상승 수치 (전설 이상은 더 큰 폭으로 옵션이 상승한다)

▲ +8에서 +9로 강화 시 추가 옵션이 더 크게 증가하는 모습이다.




■ 지하 감옥 사냥을 위한 적절한 명중은?

경험치 수급을 위한 대표적인 사냥터 지하 감옥은 주간 8시간 이용 가능한 던전이다. 최고 난도인 8층은 월드 단위로 운영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저는 이용하기 어렵고, 유저들은 대체로 6~7층을 이용하는 중이다. 이때 7층도 서버에 따라서는 안쪽이 통제되는 경우가 많아서 이용이 쉽지 않지만, 7층 초반 구역은 거의 통제 없이 운영되어 유저들의 발길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6층보다는 7층에서 몬스터당 수급할 수 있는 경험치가 훨씬 크기 때문에 되도록 높은 층을 이용하는 게 효율적이다. 물론 층이 높아질수록 요구되는 스펙도 크게 향상되는 편! 6층과 7층의 경험치 차이는 약 2.5배에서 3배 정도로 보이며, 공허의 유적 6층과 지하 감옥 7층이 비슷한 수준으로 경험치 수급이 가능하다.

단, 공허의 유적이 지하 감옥보다 요구 스펙이 낮은 편이라서 공허의 유적 6층을 사냥할 수 있는 수준이라도 지하 감옥 7층 사냥은 쉽지 않을 수 있다. 사냥을 위한 핵심 능력은 명중이며, 우선 적정 명중을 확보해야 공격 시간 단축, 사냥 효율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지하 감옥의 적정 명중은 유저들 사이에서 각 층에 x35로 계산되고 있는 중으로, 6층은 210, 7층은 245 명중을 적절하다고 여긴다. 해당 명중을 꼭 달성해야만 사냥이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사냥 효율을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적정 수준 명중을 갖추는 게 좋다.


▲ 지하 감옥 7층 사냥 시 명중 245가 추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