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서버 이전 중 가장 인기 높았던 곳은 헤임달 7, 프레이야 1과 7, 오딘 4, 이둔 2 서버 순이다.
현재 월드 단위 인구는 오딘, 프레이야/헤임달, 토르, 로키/티르/이둔, 발두르 순서로 많이 측정된다.



▲ 서버 이전으로 다양한 서버에 인구 변화가 발생한다.




■ 4차 서버 이전 후 서버 현황 정리

오딘:발할라 라이징의 유저들에게 서버 이전은 거래소 물가, 막피 및 주력 세력 등 자신의 환경을 크게 벗어나 새로운 삶을 살 수 있는 기회로 여겨진다. 하지만 서버 이전은 자주 실행되지 않으며, 판매 수량 제한, 서버별 인구에 따른 이전 제한이 이뤄져서 자신의 목적에 맞게 발 빠르게 움직이는 눈치 싸움을 요구한다.

무엇보다 서버 이전의 상황을 살펴보면 인구 변동이 활발한 곳을 알 수 있고, 이를 통해 유저들이 주목하는 인기 서버 파악이 가능하다. 게다가 서버 이전 전후로 변동된 서버 현황은 이번 이전 기간 동안 해당 서버에 얼마나 인구가 유입됐는지 예측할 수 있게 한다.

최근 진행한 4차 서버 이전은 3월 29일 13시를 시작으로 4월 1일까지 3차례 이전권이 판매됐으며, 4월 5일 정기 점검 전까지 이전 기간이 주어졌다. 따라서 3월 28일 선공개된 서버별 입장 제한 현황과 서버 이전 1일차, 이전 마지막 날의 변화, 이전 종료 후 서버 상황을 살핌으로써 인기 서버와 주요 서버 인구 변화를 알 수 있다.


◆ 4차 서버 이전 서버 변동 사항 (미미르 월드 제외)
- 3월 28일 이전 전 상황은 공지 기반이며, 4월 5일 이전 후 상황은 정기 점검 이후 서버 현황.



서버 이전이 시작되기 전 공개된 입장 제한 현황에서 혼잡을 보인 곳은 오딘 4, 프레이야 1, 프레이야 7, 헤임달 7까지 4개 서버였다. 해당 서버들은 평소 유저가 많이 밀집된 곳으로 알려져 있던 곳으로 서버 이전 인원이 많이 배정되지 않을 전망이었는데, 역시 서버 이전이 시작되자 빠르게 제한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4개 서버 중 프레이야 1, 프레이야 7, 헤임달 7 서버가 이전 1일차에 이미 마감된 것. 오딘 4 서버는 마감 임박 상황까지 갔지만, 다른 서버들처럼 마감되지는 않았다. 따라서 서버 이전 초반 인기는 프레이야 1, 프레이야 7, 헤임달 7까지 세 곳이 압도적이었던 셈이며, 오딘 4는 비교적 뒤처지는 인기를 기록했다.

이후 서버 이전 마지막 날인 4월 4일의 이전 현황을 보면 헤임달 7 서버는 마감 상태가 유지, 오딘 4 서버 역시 임박 상태가 유지되는 모습을 보였다. 반면, 프레이야 1과 7 서버는 마감에서 임박으로 상태가 전환됐고, 이둔 2 서버가 추가로 임박 상태에 돌입했다.

이는 프레이야 1, 7 서버의 초반 유입 인구는 많았지만, 이어지는 이전 기간 동안 빠져나간 인원도 적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둔 2 서버는 꾸준히 유저가 이전해오면서 마지막에는 임박 수준으로 인구가 늘어난 것으로 해석된다.


▲ 프레이야 1, 7 서버는 마감에서 임박으로 이전 현황이 변동됐다.



따라서 이전 기간 중 꾸준히 마감 상태를 유지했던 헤임달 7 서버가 4차 서버 이전에서 가장 인기를 끈 서버로 보인다. 그 뒤를 이어 초기 며칠 동안 마감 상태까지 올라갔던 프레이야 1과 7 서버, 임박 상태를 꾸준히 유지한 오딘 4 서버, 종료 전 임박으로 상태가 변환된 이둔 2 서버가 유저들 사이에서 인지도 높은 주요 서버로 여겨진다.

실제로 서버 이전이 종료된 후 서버별 현황을 보면 이전의 중심에 있던 서버들은 모두 혼잡 상태를 보인다. 게다가 월드 단위로 살펴보면 모든 서버 혼잡 상태를 보이는 오딘이 가장 많은 유저를 품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오딘 월드는 서버 이전이 시작되기 전에도 평균 유저가 많았던 곳이다.

그다음으로는 프레이야와 헤임달이 각각 4개 서버에서 혼잡 상황을 보이고, 토르는 3개 서버 혼잡, 로키와 티르, 이둔은 1개씩 서버 혼잡이 유지되고 있다. 반면, 발두르는 혼잡 서버가 하나도 발견되지 않으면서 가장 인기가 떨어지는 월드로 여겨진다.


▲ 오딘 월드는 모든 서버 혼잡, 발두르 월드는 모든 서버 원활로 큰 인구 차이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