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14일, 검은사막 정기 업데이트를 통해 용의 비늘 화석 드롭률 상향 및 주요 편의성 패치가 이루어졌다. 용의 비늘 화석은 트쉬라 폐허, 붉은 늑대 부락, 셰레칸의 묘 사냥터에서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으로 발크스의 조언(+20, +40)을 만들 수 있는 재료 아이템이다. 이에 대해 검은사막은 패치노트를 통해 '현재 각 공식 서버의 상황을 세심하게 확인하고 있으며, 상황에 따라 카프라스의 돌 수급처, 채집, 검은별 방어구, 각종 보상 등이 조정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각 마을 대장장이에게서 '장비 정화'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장비 정화란 +15강 아이템을 +14강으로 한단계 낮춰추는 기능으로, 가치가 낮은 아이템 강화를 일부러 실패해 장비 강화 확률을 올리는 '스택작'을 위해 쓰이는 기능이었다.

패치 이전 장비 정화는 대장장이가 아닌 마을 사제를 통해 진행되는 것이었으나, 강화 내구도 복구는 대장장이에게, 장비 정화는 사제에게 진행해야 하는 점이 불편해 그동안 개선해달라는 요청이 많았다. 따라서 이번 패치 이후 모험가는 장비 강화 및 스택작 시 번거롭게 장소를 이동하지 않고도 내구도 복구와 장비 정화 기능을 모두 수행할 수 있게 됐다.


▲ 마을 대장장이에게도 장비 정화 기능이 생겼다.

월드맵(M)에서 1단계 거점의 거점전 정보 중, 공격력/방어력 제한 안내가 최종 능력치 기준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변경됐다. 각 1단계 거점의 제한 능력치 미만일 경우 UI에 붉은색으로 표시되며, 제한 능력치 이상일 경우에는 초록색으로 구분되어 표시된다. 이러한 조정은 단순 공격력/방어력이 아닌, 장비에 따른 보너스 공격력, 음식, 비약, 버프를 포함해 실질적인 캐릭터 능력치를 반영한 결과다.

이러한 캐릭터 세부 능력치는 거점전 외에 캐릭터 정보창(P) 또는 장비창(I)에서도 파악할 수 있다. 캐릭터 정보창 우측 하단의 전투 정보 화살표를 누르면 확인할 수 있으며, 장비창에서는 '내 능력치' 버튼을 누르면 된다.

가방 및 통합 거래소 창고에서 아이템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됐다. 이제 자신이 찾고 싶은 아이템이 있다면 해당 UI 상단의 검색 기능을 통해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거래소 창고에서 '소 고기'를 쳤을 때 여기에 해당하는 아이템이 있다면 노란색 불빛으로 빛나는 구조다. 단, 띄어쓰기까지 반영이 되므로 검색 시 이를 고려해주어야 한다.


▲ 1단계 거점의 참가 기준을 최종 능력치 기반으로 비교할 수 있게 개선됐다.

▲ 장비창의 내 능력치 버튼을 통해 자세한 능력치를 확인할 수 있다.

▲ 내 능력치 UI 예시

▲ 거래소 창고 및 가방에 검색 기능이 추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