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인은 오딘:발할라 라이징에서 다양한 능력치를 확보할 수 있는 주요 시스템 중 하나지만, 무작위로 옵션 종류 및 등급이 설정되어 굉장히 많은 투자가 필요한 콘텐츠로 뽑힌다. 총 5단계의 각인이 각 단계를 넘어가기 위해서는 단계별 같은 옵션으로 세팅이 요구되고, 등급에 따른 추가 효과 등 무작위 옵션에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아서 각인 세팅이 쉽지 않다.

특히 단계를 넘어간 후 이전 단계 각인을 다시 설정하기 위해서는 이후 단계가 모두 초기화해야 하므로 한 단계씩 차분히 원하는 각인을 세팅해 나가는 게 중요하다. 그로 인해 대부분의 유저는 각인에 소모되는 '황금 각인 도장'을 수 백 개씩 먼저 수집한 후 각인에 도전한다.

보통 각인 1~2단계는 옵션 종류를 상관하지 않고 넘어가는 편인데, 상급 이상으로 세팅할 수 있다면 좋은 편. 따라서 상급 이상 옵션 세팅을 목표로 각인 도전 시 총 200개의 '황금 각인 도장'을 소모하면 얼마만큼 각인 확보가 가능할까? 직접 체험하며 각인 옵션의 등장 확률과 세팅의 어려움에 대해 알아봤다.


▲ 막 사용하던 각인을 버리고 제대로 세팅해보자.




■ 까다로운 조건의 각인! 기본 정보 파악하기

- 각인은 총 5단계, 각 단계마다 3개의 옵션 확보 가능.
- 단계마다 무작위로 등장하는 옵션의 종류가 다르며, 단계별 무작위 옵션 변경에 황금 각인 도장이 소모된다.
- 옵션마다 무작위 수치에 따라 일반, 상급, 최상급으로 분류됨.
- 한 단계에서 3개 옵션의 종류가 같아야지 다음 단계가 개방되고, 전 단계 변경 시 이후 단계 각인이 초기화.
- 한 단계 내 3개 옵션 등급이 높으면 다음 단계에 상위 옵션이 적용되어 더 높은 옵션 수치 확보 가능.
- 5단계까지 모두 완성 시 추가 효과로 공격력 확보. 보유 각인의 등급이 높으면 공격력 수치가 높아짐.
- 한 단계 내 3개 옵션 등급이 서로 다를 경우 최하급 옵션으로 해당 단계가 분류되어 다음 단계에 상위 옵션 효과, 최종으로 추가 효과에서 낮은 등급이 적용될 수 있음.


각인은 총 5단계로 각 단계마다 3개씩의 능력치 확보가 가능하다. 모든 단계마다 출현하는 옵션은 서로 차이가 있으며, 옵션들은 출현하는 수치에 따라 일반, 상급, 최상급으로 등급을 나눌 수 있다. 모든 단계마다 동일한 종류의 옵션 3개가 출현해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고, 옵션들의 등급이 높으면 다음 단계 옵션 확보 시 기존보다 수치가 높은 상위 단계가 적용되는 특징을 가진다.

즉, 각인은 단계마다 같은 종류의 옵션 3개로 구성하는 것은 필수이며, 되도록 높은 옵션 수치의 상급을 확보하는 게 좋다. 높은 등급 옵션 확보는 필수까진 아니지만 다음 단계에서 상위 단계 효과 적용과 더불어 모든 단계 옵션 구성 완료 시 추가 효과 적용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때 추가 효과로는 공격력을 받을 수 있는데, 이 역시 일반, 상급, 최상급으로 나뉘어 1~8까지 공격력 수치를 보인다. 자신이 지닌 5단계 각인의 등급이 모두 높을수록 더 많은 공격력 확보가 가능하다.

하지만 한 단계의 3개 옵션 중 하나라도 일반 등급이 등장하면 나머지 두 옵션이 최상급이라고 해도 해당 단계는 일반 등급으로 분류된다. 같은 단계에서 최하위 옵션 등급이 적용되기 때문! 이 경우에는 다음 단계에 상위 효과가 적용되지 않고, 추가 효과도 상위 등급으로 확보가 불가능하다.


▲ 전 단계 등급이 높으면 상위 효과가 적용된다.



◎ 원하는 옵션 통일은 필수! 각 단계별 주요 옵션은?

5단계까지 이뤄진 각인은 각 단계마다 8종류의 옵션이 준비되어 있고, 각인을 진행할 때는 각 단계별 옵션의 종류를 확인하여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대부분 단계별 유저들 선호도가 높은 주요 옵션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는데, 단계마다 무작위로 원하는 옵션 및 등급의 능력 확보는 굉장히 어렵다.

유저들이 각인 옵션 중 우선으로 뽑는 것은 전투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능력들이다. 1단계의 치명타 확률, 2단계의 방어력과 받는 모든 대미지 감소, 3단계에서는 명중과 MP 자연 회복량, 스킬 대미지 등이 있다. 그리고 4단계에서는 공격력과 모든 대미지, 마지막 5단계는 방어력, 명중, 치명타 확률을 노리는 이들이 많다.

옵션마다 기본 확보 가능한 수치는 1~3이며, 1이 등장 시 일반, 2는 상급, 3은 최상급으로 측정된다. 전 단계에서 높은 등급 옵션을 확보하여 상급 단계가 적용된 상태라면 해당 단계는 기본 수치가 2부터 시작, 최상급 단계라면 3부터 시작하여 더 높은 옵션 확보가 가능해지는 것. 하지만 전 단계가 존재하지 않는 1단계에는 기본 수치가 높은 상급 단계가 적용되지 않는다.

옵션 종류 및 등급까지 무작위 적용되는 상황에서 단계마다 원하는 옵션 종류로 통일! 높은 등급 확보라는 까다로운 조건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많은 각인 시도가 필요하다. 각인 시도 시 소모되는 '황금 각인 도장'은 그림자 성채 또는 캐시샵에서 얻을 수 있으며, 그림자 성채와 발할라 대전에서 얻는 파편으로 제작도 가능하다. 무엇보다 일일 골드 상품으로 최대 3개까지 구매할 수 있으니 잊지 말고 챙겨야 한다.


◆ 단계별 출현 가능한 옵션의 종류 및 수치 범위
※ 붉은 글씨는 해당 단계에서 인기 있는 옵션

▲ 황금 각인 도장은 매일 골드로 3개씩 구매 가능하다.




■ 황금 각인 도장 200개로 각인 세팅 도전!

각인 세팅에 나서는 이들은 많은 수량의 '황금 각인 도장'을 준비하고, 한 번에 세팅에 도전하는 편이다. 진행 중 전 단계 각인을 변경하려면 이후 단계가 모두 초기화되므로 목표를 정해놓고 1단계부터 여러 차례 각인에 도전하며 원하는 옵션을 확보해나가는 것. 쉽게 말해 1단계부터 많으 도전으로 원하는 각인 상태를 세팅하며 각인을 완성해나가기 위해 수많은 '황금 각인 도장'을 미리 준비하는 셈이다.

실제로 유저들은 적게는 100개부터 수백 개의 도장이 준비된 상태에서 각인에 나서는 경우가 많다. 이때 주의할 점은 모든 단계를 최고의 옵션으로 세팅하겠다는 욕심은 버려야 한다. 모든 단계를 최고로 맞추려면 굉장한 행운이 필요하고, 셀 수없이 많은 도장과 시간이 요구되기 때문. 따라서 각인에 엄청난 투자가 이뤄지지 않고는 힘들다고 여겨진다.

유저들이 추천하는 세팅 방법은 1~2단계 또는 1~3단계까지는 옵션 종류에 연연하지 말고, 무슨 옵션이든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통일만 되면 패스하라는 것이다. 4, 5단계에 충분히 좋은 옵션들이 배치되어 있고, 우선은 5단계까지 각인을 진행하여 추가 효과까지 받는 것을 목표로 할 경우 해당 방법은 비교적 적은 투자로 각인을 완성시켜 준다.

좀 더 욕심을 부린다면 옵션 종류는 상관하지 않아도 등급만큼은 상급 이상으로 맞추면서 다음 단계에 상위 효과가 적용되도록 유지! 마지막에는 추가 효과로 높은 공격력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삼을 수 있다. 단, 상급 이상 옵션으로 각 단계를 세팅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옵션을 통일하는 것과는 비교되지 않을 만큼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


▲ 도장 200개로 어디까지 각인 세팅이 가능할까?



꾸준히 '황금 각인 도장'을 수집하여 200개까지 모아 놓은 상황에서 1~2단계까지는 옵션 종류 상관없이 상급 이상 등급으로 확보! 3단계부터는 주요 옵션을 얻으며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해당 목표를 기준으로 총 200회의 각인 진행 시 얼마만큼 만족할만한 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

도전은 1단계도 못 넘기는 참담한 결과로 끝났다. 200개의 '황금 각인 도장'은 모두 1단계 각인도 원하는 만큼 맞추지 못하고 끝났기 때문이다. 200회의 1단계 각인 시도 중 옵션 3개가 모두 동일하게 맞춰진 경우는 총 16번이며 모두 상위 단계는 넘어가지 못할 일반 등급 수준이었다. 1단계의 목표는 옵션 종류 상관없이 상급 이상으로 세팅이었는데, 완벽하게 실패한 것.

결국 도장 200개는 모두 의미 없이 증발한 셈이고, 그로 인해 전투력은 148이 하락하여 아무 각인이나 사용할 때보다 오히려 더욱 약해진 모습이다. 확실히 상급으로 각인을 세팅하는 것은 무리가 있는 것으로 보이며, 각인을 진행한다면 일반 등급에 만족해야 할 것 같다.


▲ 각인 1단계도 원하는 만큼 세팅할 수 없었다.



총 200회의 1단계 각인으로 본 결과 확실히 상급이나 최상급에 비해 일반 등급이 자주 출현했다. 특히 유저들이 좋다고 뽑는 옵션들은 잘 출현하지 않았으며, 대부분 안 좋다고 여겨지는 옵션들이 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1단계에서 가장 보기 힘들었던 옵션은 '치명타 확률'로 1단계 중 가장 좋은 옵션으로 뽑히는 만큼 확실히 다른 옵션에 비해 거의 등장하지 않았다.

각인을 1회 시도에 3개의 옵션 출현, 200회 시도 시 총 600개의 옵션이 무작위로 등장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그중 '치명타 확률'이 모습을 보인 건 단 9회 뿐! 그다음으로 희소성 있었던 옵션은 25회 등장한 '회피', 45회 출현한 '공격 속도', 50회 모습을 보인 '상태 이상 저항' 정도가 있다. 해당 옵션들은 1단계 각인 중 '치명타 확률'을 제외하면 그나마 희귀하고 효율성 있는 옵션으로 볼 수 있다.

반면, 가장 나머지 옵션들은 실제 효율성도 좋지 못하며 지겨울 정도로 너무 자주 등장한다. '최대 HP'는 총 115회, '경험치 추가 획득'은 117회, '치유량'은 118회, 그리고 '최대 MP'는 121회로 가장 많이 출현한 옵션이었다. 한 마디로 등장 옵션 중 '치명타 확률'이 1티어, '회피', '공격 속도', '상태 이상 저항'이 2티어, 3티어는 나머지 옵션들 정도로 분류할 수 있고, 각 티어마다 등장 확률이 엄청나게 차이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원하는 옵션을 상급으로 맞추는 것은 각인 몇 백 개로도 불가능한 도전일 수 있는 셈. 도장 200개로도 옵션 종류에 상관없이 상급 이상으로 세팅하는데 실패한 상황에서 옵션 종류와 등급 모두를 챙기는 것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 각인 1단계 200회 도전 중 동일 옵션 3개 출현한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