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6주에 걸친 시간, 한 여름 내내 리니지2M에서 최대 4회까지 가능하도록 진행된 긴 서버 이전은 많은 인구 이동을 만들었다. 그로 인해 다수의 서버에서 새롭게 개편된 통제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데, 오랜 시간 이전이 진행된만큼 통제 범위도 전과는 다소 달라진 모습이다.

필드는 최상위 사냥터인 아덴 국경지대와 영원의 불꽃이 주요 통제 구역으로 설정됐으며, 기존에 많이 통제되던 최후의 땅, 학살의 대지는 통제 해제된 곳이 많았다. 게다가 최근 개편으로 새단장을 완료한 크루마 탑 역시 사냥 난이도가 높은 상층부의 핵심 구역은 인기 통제 구역으로 급부상하여 많은 서버에서 출입을 제한하고 있다.


▲ 크루마 탑은 새로운 통제 구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 서버별 통제 상황 모음

통제 상황 조사 기준 : 2021.07.06 ~ 2021.09.09
최근 캐릭터 서버 이전 : 2021.07.26 ~ 2021.08.31


7월부터 8월이 끝날때까지 약 6주간 진행된 긴 서버 이전은 여름 내내 어느 서버가 쾌적한지 살펴보는 시간을 갖게했다. 해당 서버 이전 기간 동안 유저들은 최대 4회까지 이전을 할 수 있었고, 소속 월드가 중요한 아레나 던전이 끊임없이 매칭되고 있다. 그로 인해 많은 서버에서 인구 이동이 발생했으며, 여러차례 통제 범위가 개편되는 곳도 다수 발견됐다.

한 차례 폭풍과도 같은 서버 이전이 지나간 후 통제가 정립된 서버들을 살펴보면 많은 영역에서 전보다 통제 범위가 좁아진 것을 알 수 있다. 꽤 많은 서버에서 희귀 보스와 일부 영웅 보스를 통제하고 있지 않은데, 여전히 희귀 중에서 켈소스는 통제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영웅 보스는 기존에 오염된 크루마가 가장 많이 통제 해제된 모습을 보였지만, 최근 크루마 탑의 개편으로 해당 보스 역시 보상이 상향되어 다시 통제 범위 안에 들어가게 되었다. 대신, 템페스트, 스탄, 판 드라이드 같은 영웅 보스는 전보다 많은 곳에서 사냥 제한이 해제됐다.

또한, 자리체 역시 다수의 서버에서 아덴 영지 전부 통제하고 있었던 반면, 이제는 아덴 영지 내에서도 초반 구역 자리체는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곳이 많아졌다. 아덴 영지 자리체의 가장 후반 지역인 과거의 전장은 대부분 통제 유지, 그 아래 학살의 대지도 아직 통제되는 곳이 많지만, 해당 지역 미만 자리체는 모두에게 열려있는 셈이다.


▲ 크루마 탑 개편 후 오염된 크루마 포함, 해당 사냥터 통제가 확대되고 있다.



사냥터도 많은 서버에서 주요 제한 범위가 다소 변화된 모습이다. 상위 유저들의 레벨이 오르고, 더욱 강력해진 만큼 통제되던 사냥터도 최상위권의 핵심 영역으로 한정되었으며, 기존 인기 통제 구역의 일부는 해제된 것을 볼 수 있다. 현재 가장 많은 곳에서 통제되고 있는 사냥터는 여전히 아덴 국경지대이며, 이와 함께 필드 최고 난이도인 영원의 불꽃 역시 아덴 국경지대 못지않게 인기 통제 구역으로 설정됐다.

특히 아덴 국경지대의 경우에는 가장 인기 포인트인 1시와 7시를 제한하는 곳이 많으며, 입구 부분은 통제하지 않고 열어두는 편이다. 그리고 영원의 불꽃은 사냥터 중앙을 기준으로 남쪽 영역을 통제하는 게 인기! 영원의 불꽃은 그동안 통제하지 않아도 사냥이 가능한 인원이 거의 없었지만, 유저들의 전반적인 성장에 따라 해당 사냥터 출입 인원이 늘어나면서 그만큼 통제가 늘어나는 추세다.

반대로 기존에 인기 있던 통제 구역인 최후의 땅, 학살의 대지는 많은 곳에서 통제가 해제된 것을 알 수 있다. 두 장소는 그동안 최상위 사냥터의 일부로 상위권 유저들이 많이 방문하며 통제되고 있었지만, 이를 뛰어넘는 사냥터들의 출현과 유저들의 성장이 이제는 해당 사냥터를 통제 범위에서 벗어나게 만든 것이다.

그리고 최근 통제 구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장소로 크루마 탑이 주목받고 있다. 최근 개편을 진행하며 난이도와 보상이 크게 향상된 크루마 탑은 핵심 사냥터로 떠올랐는데, 4층에서 6층까지의 핵심 구역이 많이 통제되는 편. 여기서 핵심 구역은 지도상에서 붉은색 빗금이 쳐져있는 장소로, 크루마 탑에서 이곳은 같은 층인데도 사냥 난이도가 유별나게 높은게 특징이다.

현재는 빗금이 쳐진 핵심 구역만 통제되고 그 외 장소는 통제되지 않고 있다. 핵심 구역을 제외하면 기존 크루마 탑과 비슷한 수준이기에 기존 유저들에게 사냥 효율성이 뛰어나지 않기 때문. 대부분의 서버에서 특히 크루마 탑 5, 6층 핵심 구역을 통제하고 있으며, 이런 통제 기준은 여러 서버로 확산되고 있는 중이다.


▲ 가장 인기있는 필드 통제 구역, 아덴 국경지대(좌)와 영원의 불꽃(우).

▲ 학살의 대지를 포함한 일부 지역은 이제 통제 범위에서 벗어나고 있다.



※ 해당 기사는 지난 통제 현황 조사 후 유저들의 게시글을 참고하여 작성됐으며, 실제 상황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이 밖에 새로운 서버 통제 상황이나 수정 내용은 댓글을 통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Ctrl+F)를 사용하여 원하는 서버를 검색하시면 좀 더 쉽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내 필드/던전 보스 목록 (월드 던전 제외)


◎ 바츠


◎ 지그하르트


◎ 카인


◎ 리오나


◎ 에리카


◎ 거스틴


◎ 카스티엔


◎ 아리아


◎ 드비안느


◎ 테온


◎ 에르휘나


◎ 아이린


◎ 오필리아


◎ 바이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