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침식 던전 침식된 이지스 본부 등장
아카이브 내 캐릭터 귀속 장비 이동 기능 추가
레이드 보상 강화 및 패턴 개선



상위 침식 던전 '침식된 이지스 본부' 추가! 기존 숙련 난이도는 체력 대폭 하향

주간 콘텐츠 침식의 상위 던전 '침식된 이지스 본부'가 추가됐다. 이번 침식 던전에서는 마스커레이드가 보스로 등장하며, 난이도별 캐릭터 점수 제한은 모험 47,050, 숙련 52,000점이다. 상위 던전이 추가됨에 따라 '침식된 고대 유적지' 숙련 난이도는 몬스터 체력이 기존 대비 60%가량 감소했다.

침식된 이지스 본부의 주요 보상은 침식 : 가면무도회 또는 침식 : 증오의 신 구성 소울스톤 상자 중 하나를 선택 가능한 '침식자의 영혼 보관함', 희귀~특급 개조 도안이나 특수/세밀한 슈뢰딩거 감정석이 나오는 마스커레이드의 상자, 오디세이 접속 모듈 250/300개, 평행 세계의 운철 25/30개, 특수한 슈뢰딩거 감정석 4개, 세밀한 슈뢰딩거 감정석 1개(숙련 난이도 한정)를 확정 획득하는 마스커레이드의 함 3가지다. 신규 소울커넥터 침식 : 가면무도회는 수집 시 피해 4%, 각 소울스톤은 장착 시 치명타 피해가 오른다.

▲ 47,050점부터 도전 가능한 침식된 이지스 본부

▲ 숙련 난이도 기준, 침식된 이지스 본부 클리어 보상

▲ 신규 소울커넥터 침식 : 가면무도회 능력치


포장 횟수 소모하지만 저렴한 비용! 캐릭터 귀속 아이템 명의 변경 기능

캐릭터 귀속 아이템을 아카이브 내 다른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명의 변경' 기능이 추가됐다. 명의 변경은 무인 상점에 추가된 '간이 포장지'와 옮기려는 장비보다 등급이 낮은 잔해, 파편 결정, 퀴드가 필요하다. 명의 변경 시에는 포장 횟수를 1회 소모하기 때문에 포장 불가 아이템은 명의 변경도 불가능하다.

100레벨 전설 장비를 기준으로 명의 변경에 필요한 비용은 10만 페니, 영웅 장비의 잔해 300개, 파편 결정 1,000개, 5만 퀴드로 상당히 저렴한 편이다. 이전에는 장비 파밍을 원하는 캐릭터 위주로 상위 콘텐츠를 플레이해야 했는데, 명의 변경 기능 덕분에 이러한 부담감이 어느 정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 무인 상점에서 페니로 간이 포장지를 구매하고

▲ 아이템을 받을 캐릭터를 선택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명의 변경이 가능


악몽 추가되고 보상 강화된 레이드, 반격 패턴은 개선

16인 레이드 콘텐츠 나글파르의 눈은 이제부터 주요 보스 처치 시 일반~신화 시계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퀴라스와 사천왕은 기본~특급 도안, 도그마는 100레벨 전설 장비가 처치 보상에 추가되어 도중에 레이드 진행을 멈추더라도 쓸만한 보상을 얻을 확률이 생겼다.

또한, 기존에 없던 악몽 레벨이 추가되면서 공격대 수준이 오를수록 고대전설 장비, 모로스 전설 무기, 장비 개조 도안 드랍률과 파멸의 편린, 아포시오시스 결정 획득량을 늘릴 수 있다. 재료 획득 수는 다른 던전처럼 악몽 16단계에 최대로 증가한다.

보상 추가 외에 일부 패턴 개선도 진행됐다. 2번째 보스 도그마는 날개나 꼬리 공격을 사용할 때 혈구를 파괴하며, 돌진 패턴 중 전율이 동시에 나올 때 패턴 대응이 어려웠던 현상이 개선된다. 그리고 회전 브레스가 캐릭터를 끌어들이는 범위가 감소해 이전보다 공격 범위에서 벗어나기 쉬워졌다. 마지막 보스 모로스는 반격 사용 시 지속 피해 디버프를 제거해 이제 불합리한 반격 발동으로 공격대가 전멸하는 일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 악몽 레벨에 따른 레이드 재료 획득량 변화


피로도 줄이고 보상 강화한 데자뷔, 이제 한 캐릭터만 보상 받는다

퀴드 주요 획득처인 주간 콘텐츠 데자뷔의 신규 시즌이 시작되면서 보상 체계가 변경됐다. 이제 데자뷔 보상은 아카이브 내 성적이 가장 높은 캐릭터 1명만 받을 수 있다. 대신 실버~플래티넘 티어 최초 달성 보상이 2배 증가했고, 주간 보상은 티어에 따라 1.2~2배 증가했다. 데자뷔 플레이로 인한 피로감을 줄이는 동시에 보상을 늘려 2캐릭터를 육성하는 유저 기준으로 이전과 같은 수준의 보상을 얻을 수 있게 된 셈이다.

▲ 보상을 한 캐릭터만 받는 대신 초회 보상은 2배, 주간 보상은 티어에 따라 1.2~2배 상향된 데자뷔


희생된 자의 유품 버프 지속 시간 1.5배 증가, 일부 캐릭터 밸런스 조정

암속성 캐릭터가 주로 착용하는 상의 '희생된 자의 유품'의 특수 효과 '희생제' 지속 시간이 1.5배 증가했다. 이번 업데이트로 지속 시간이 재사용 대기시간보다 길어지면서, 강력한 패턴을 회피한 후에도 버프 효과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특히, 전설 등급 상의를 착용 중인 유저는 이번 상향 체감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헤비암즈, 아발란체, 네레이스는 상향 조정을 받았다. 이 중에서 아발란체는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와 모든 타격 피해 증가 버프 수치가 증가해 레이드에서 입지가 더욱 오를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이번 업데이트로 조정된 아이템과 스킬 밸런스 조정 내역 전문이다.

■ 공통

공용 특수효과 '희생제'의 전설, 고대전설 #암속성 스킬 피해 증가 버프의 유지시간이 조정됩니다.

- 전설: 10초 → 15초
- 고대전설: 20초 → 30초


■ 헤비암즈

- [FW-6 P.A.M] 스킬의 강화 3단계 '마찰력 제거' 효과가 변경됩니다.

> 기존: 이동기 스킬 시전 불가능
> 변경: 둔화 효과 강화 및 피해량 20% 증가


■ 아발란체

- [사각의 링]의 받는 피해 증가와 버프 효과 비례 증가량 수치가 증가합니다.

> 기존: 받는 피해 6%, 버프 효과 비례 증가량 5%
> 변경: 받는 피해 10%, 버프 효과 비례 증가량 20%

- [사각의 링] 강화 1단계 받는 피해 증가량 수치가 증가합니다.

> 기존: 받는 피해 증가량 3%
> 변경: 받는 피해 증가량 5%

- [뱅가드]의 모든 타격 피해 증가의 버프 효과 비례 증가량 수치가 증가합니다.

> 기존: 모든 타격 피해 증가 버프 효과 비례 증가량 5%
> 변경: 모든 타격 피해 증가 버프 효과 비례 증가량 10%

- [악력 강화]의 받는 피해 증가의 버프 효과 비례 증가량 수치가 증가합니다.

> 기존: 받는 피해 버프 효과 비례 증가량 1%
> 변경: 받는 피해 버프 효과 비례 증가량 4%

- [악력 강화]의 강화 2단계와 4단계의 받는 피해 증가량 수치가 증가합니다.

> 기존: 2단계 1%, 4단계 2%
> 변경: 2단계 2%, 4단계 3%


■ 네레이스

- [수격술]의 지속 시간 동안 모든 타격 피해가 증가하도록 수정됩니다.

> 기존: 바다의 정령을 몸 안에 받아들여 일정 시간 동안 현재 착용한 무기에 상관없이 기본공격의 패턴이 변화하며 강화됩니다.
> 변경: 바다의 정령을 몸 안에 받아들여 일정 시간 동안 현재 착용한 무기에 상관없이 기본공격의 패턴이 변화하며 강화됩니다. 지속 시간 동안 모든 타격 피해가 11%(+레벨 당 1%) 증가합니다.

- [삼투]의 지속 시간과 나에게 받는 피해 증가 수치가 증가합니다.

> 기존: 지속 시간 5초, 나에게 받는 피해 증가 1%
> 변경: 지속 시간 15초, 나에게 받는 피해 증가 5%


PC방 보상, 대여 장비 변경! 새로운 이벤트 2종 시작

PC방 일일 접속 보상과 대여 장비가 대폭 개편됐다. 이제 접속 보상으로 금괴, 판도라 상자 패키지, 네페쉬 선택 상자 등을 제공하고, 100레벨 캐릭터는 대여 장비로 보유하기 힘든 영웅 등급 시계를 착용할 수 있다.

6월 1일부터 29일 점검 전까지 4주 동안 진행하는 이벤트는 총 2가지다. 먼저, '크루스의 비밀훈련 프로그램'은 매일 피로도를 10 단위로 소모할 때마다(최대 80) 희귀 물약, 금괴, 20 피로도 회복제 등을 지급한다. 일일 피로도 80 소비 횟수에 따라 대량 금괴 더미, 아테나의 열쇠 등이 추가 보상으로 주어지며, 18회 달성 시 100레벨 전설 방어구 선택 패키지를 최종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뜨거운 태양 아래! 열정의 주사위'는 피로도를 40 소모할 때마다 얻는 주사위를 굴려 다양한 보상을 얻는 이벤트다. 하루에 획득할 수 있는 주사위는 최대 5개이며, 발판 도착 및 완주 보상으로 균열석, 무결의 네페쉬, 레이드 재료 등 캐릭터 육성에 필요한 아이템을 다수 지급한다.


▲ PC방 일일 접속 보상 및 대여 장비가 대폭 개선됐다

▲ 피로도를 소비할 때마다 다양한 보상이 주어지는 크루스의 비밀훈련 프로그램

▲ 캐릭터 육성 재료를 획득 가능한 열정의 주사위 이벤트도 피로도 소모로 자연스럽게 진행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