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에서 물리코어 이외에 가상의 논리코어를 생성해서 쓰레드(Thread)를  늘려 쓰는 방법을 Intel에서는 HT(Hyper-Threading) / AMD에서는 SMT(Simultaneous Multi-Threading)라고 부릅니다. 국산 온라인 게임중에는 논리코어를 활용 할 시, 프레임이 적게 나온다는 이야기들이 돌아다니고 했습니다. 

인벤-팁 게시판에 올라온 '힐이부족해요'님이 작성하신

하이퍼쓰레딩끄기 (검은사막만) - http://www.inven.co.kr/board/black/3584/43203

 배치 파일을 이용하여, 검은사막을 실행 시키게 되면, 검은사막 클라이언트에서 물리코어(#0)만 쓰고, 논리코어는 사용을 안하게 됩니다. 좌측이 물리코어(#0), 우측이 논리코어(#1) 입니다.



기본적인 검은사막은 논리코어까지 다 사용하므로, 배치파일을 적용하지 않았다면,


 논리코어(#1)까지 다 사용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논리코어를 미사용 하기위해서는 바이오스에서 HT/SMT를 끄고 부팅했어야 했지만, 팁게시판에 올라온 배치파일을 이용해 특정한 프로세스만 물리코어만 사용하게 되게끔하는 방법이 가능했습니다.

 하이퍼스레딩 / SMT 사용/미사용에 따라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보고싶어서, 붉은 전장에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SMT ON/OFF 테스트가 같은 조건하에 실시되지 않았다는 점, 실제로 SMT ON테스트가 조금 더 가혹한 환경에 의해 테스트 되었다는 점 미리 알려드립니다. 즉, 변인 통제에 실패한 비교였기에 정당한 벤치마킹이라고 볼 수는 없겠으나, 대략의 성능차이는 눈으로 볼 수 있었기에 글을 작성합니다.

테스트에 적용된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게임 옵션 : 텍스쳐 높음 / 화면품질 리마스터옵션 / 안티앨리어싱 ON / 최적화 옵션OFF (이펙트ON) / 전체창모드
2. 컴퓨터 환경 : 
 CPU : Ryzen 1600@3.7 (6코어 12스레드)
 RAM : 16GB@2666
 VGA : Zotac GTX 1070 amd edition
 O/S : Windows 10 pro 1903버전
3. 비교시간 : 두 영상의 길이가 다르기에, 붉은 전장이 끝나기로부터 260*2000ms(520초=8분40초)의 동안 비교. 즉 아래에 나오는 그래프의 X축의 단위는 2000ms(2초) 입니다.



1. CPU스레드별 사용률

 윈도우 1903패치 이후에 12스레드를 전부 사용합니다.  하지만 팁게에 올라온 배치파일을 이용하면, 0번 스레드(물리코어)만 사용합니다. 단순 CPU사용률만 보자면, SMT를 사용하는 것이 좀더 이로워는 보입니다만, 결과는 영 반대였죠.

2. CPU / GPU 온도
 특정스레드에만 작업이 몰리기 때문에 CPU온도는 75도에서 83도로 8도 상승하였지만, 평균온도는 각각74도로 같았습니다. GPU온도는 SMT기능을 미사용하게 되면, 평균 8도정도 상승하였습니다. 그만큼 더 그래픽카드를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3. GPU관련정보


 GPU 3D USAGE(사용률)이 SMT기능을 사용할때 대비, 미사용할 때 2배정도 높습니다. 그로 인해 온도가 올랐고, 가끔 GPU클록 드롭도 발생되는걸 볼 수 있었습니다.

4. FPS(Frame Per Second)

 제일 중요한 프레임 입니다. 테스트당시 최고프레임을 60프레임제한인 전체창모드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논리코어를 사용했을 때는 평균 31프레임, 미사용할때는 51프레임입니다.

떼쟁이라는 환경을 모든테스트를 동일하게 테스트 할 수 없다는 문제점때문에, 변인통제가 제대로 되지 않은 실험이긴 하나, 논리코어 미사용일 때, 훨씬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결론 

1. 라이젠6코어 이상급에서는 논리코어 미사용 패치를 하게되면, 많은 프레임 이득을 볼 수 있을것으로 생각됨.

2. 논리코어 미사용 패치를 하게되면, GPU 사용률이 급격하게 올라가며, 그로인해 그래픽카드 온도 또한 같이 오르게 된다. AMD종특인지는 다른분이 확인이 필요할듯 함.

3. 프레임테스트쪽에서도 말했지만, 공정하지 못한 테스트였음에도 불구하고, 논리코어를 미사용할 때, 훨씬 움직이기 편했으며, 프레임저하로 인한 움직임에대한 제약도 적었던것 같다.


p.s. 오탈자나 테스트에 올바르지 못 한 부분이 있었다면 댓글로 지적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