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아아아주 옛날에 매화에 대한 간단한 공략을 썼다가 입대하고 퇴물이 되어 전역한 스타일 길드연추격이라고 합니다
검은사막이 펄어비스 자체 서비스로 이관하면서 많은 분들이 이관 보상을 받고 게임을 시작하시거나 복귀하셔서 뉴비 매화분들이 많이 보이네요.
그래서 게시판을 보나 매화 단톡방을 보나 '스킬은 어떻게 찍나요?' '기술특화는 뭘로 하나요?' '콤보는 어떻게 되나요?' 등의 질문이 유독 많이 보여서 기초적인 것부터 차근차근 알려드리고자 오랜만에 가이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사진이나 영상을 최대한 많이 첨부해 보려고 노력하겠지만.. 귀차니즘도 많고 현실도 바쁘다 보니 언제 다음편이 나오게 될지는 잘 모르겠네요 ㅜㅜ
그럼 일단 시작하겠습니다!



1. 콤보

매화는 타 직업들과는 다르게 스킬을 독립적으로 끊어 쓰는 것이 아닌, 특정 스킬들 간의 연계를 통한 콤보 방식으로 운영하는 캐릭터입니다. 특히 각성 기술을 사용할 때 이 경향이 유독 심한데, 가장 기본적인 연계기부터 알려드릴게요.


1) 달오름 - 서릿발



커맨드는 달오름 (S+F) - 서릿발 (Shift + F) 입니다. F가 많이 들어가는 매화 콤보 특성상 낙인(F)이 콤보 중에 제멋대로 나가는 분들이 많으신데, 이때 꿀팁을 드리자면 달오름의 3타 구조를 아셔야 합니다.
위 움짤의 달오름을 보시면, 찌르기 (1타) - 가로베기 (2타) - 올려베기 (3타)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달오름은 커맨드를 살짝 누르시면 1타만, 길게 누르시면 후속타로 2, 3타가 나가는 구조입니다. 한마디로 달오름의 2, 3타는 한번 2타가 나가면 캔슬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달오름 이후 기술의 커맨드를 달오름 2타때 미리 옮겨서 눌러 두시면 3타 이후 자동적으로 다음 스킬이 예약되어 입력되는 구조입니다. 손가락을 너무 빨리 옮겨서 1타때 옮기시면 1타 이후 바로 다음 스킬이 나가므로 꼭 2, 3타가 나오는 도중에 옮겨 주도록 합니다.
위 콤보의 커맨드의 경우, S+F로 달오름을 사용하신 후, 달오름 2타 가로베기가 나오는 것을 확인하면 F는 유지하신 채 S를 누르고 계시던 손가락을 떼시고 Shift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2) 달오름 - 서릿발 - 빙산



1번 콤보에서 흐름: 빙산의 일격을 추가한 모습입니다. 커맨드는 위와 같으며 빙산의 커맨드는 '서릿발 사용 후 F'지만, 서릿발 커맨드 (Shift + F)를 그대로 유지하고 계셔도 발동됩니다. 다만 이렇게 사용할 시 빙산의 일각이 쿨이라면 서릿발이 두 번 사용됩니다.


3) 눈꽃 - 달오름 - 서릿발 - 빙산



눈꽃덩이 (W+F) - 달오름 (S+F) - 서릿발 (Shift+F) - 빙산의 일각 (F or 서릿발 유지) 입니다. 이 콤보의 특이한 점이라면 눈꽃덩이 - 달오름 사용 시 달오름 1타의 찌르기 모션이 나오지 않습니다. 사용하실 때는 눈꽃이 발동됨과 동시에 W에 있는 손가락을 S로 옮겨 주고, 달오름 2타가 사용되면 S를 떼고 Shift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F는 콤보 내내 유지입니다.


4) 눈꽃덩이 - 달오름 - 구름찌르기



눈꽃덩이 (W+F) - 달오름 (S+F) - 구름찌르기 (좌클릭) 입니다. 매화 PvP의 주딜 콤보로서, 달오름의 띄우기 이후 구름찌르기의 에어어택으로 한순간에 많은 딜을 우겨넣을 수 있습니다. 달오름 2타 이후 왼손은 키보드에서 떼고 좌클릭만 누르고 계시면 알아서 발동됩니다. F만 떼시고 S는 유지하신 채로 좌클릭을 누르시면 흑정령 25% 구름찌르기가 발동됩니다.



2. 스킬트리


*스킬트리에 관한 이해

매화의 경우, 자신이 가는 사냥터에 따라 사용하는 스킬이 다릅니다. 가하즈나 포건, 초승 등 하위 사냥터의 경우, 몹을 몰아서 잡는다기보다는 무리지어 있는 몹들을 빠르게 쓸고 넘어가는 방식의 사냥이기 때문에 빠르게 끊어 사용할 수 있는 각성스킬 위주의 사냥이 됩니다. 반대로 히스트리아나 저스펙에 가는 만샤움, 심해 등 상위 사냥터의 경우, 몹을 몰아서 잡기 때문에 버프를 돌리고 진: 붉은 달이라는 비각 기술을 사용하는 위주의 사냥이 됩니다.

이처럼 스킬 포인트가 부족하신 신규 매화 유저분들은 자신의 스펙과 그에 맞는 사냥터에 따라 스킬들을 선택적으로 우선 채용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때문에 우선순위를 매겨 드릴게요.

리스트는 스킬창에 위에서 아래 순서로 작성한 후, 마지막에 리스트 내에서의 우선순위를 알려드리겠습니다.



0) 공통 스킬
 
본인의 스펙이나 사냥터의 관계 없이 무조건 필수적으로 찍어야 하는 스킬들입니다.
 - 극 : 추격 -> 다른 스킬 사용 중 추격으로 캔슬시킬 수 있습니다. ex) 스왑 즉시 모션 캔슬하고 추격
 - 매화의 정신 III 이상 -> 투지 수급용 스킬, 라밤 스킬 베이스
 - 장님 찌르기 III 이상 -> 치명타 버프 수급, 라밤 스킬 베이스
 - 극 : 옹추 가르기 -> 피흡
 - 역극 III 이상 -> 스킬 특화 버프 수급, 라밤 스킬 베이스
 - 개화 (곡두까지 찍으시면 좋습니다) -> 라밤 스킬 베이스
 - 정확한 무술
 - 각종 패시브 스킬

+ 라밤 기술에 대해
 1) 극 매화의 정신 vs 붉은바람 -> 극매정
 - 예전에는 붉은바람이 딜이 너무 좋아서 무조건 채용했지만 자체 딜도 너프가 되고 에어어택 계수도 너프가 되면서 약골 스킬이 돼버린 관계로 체력회복 + 마방을 챙기는 극매정으로 찍어 주시면 됩니다.
 2) 흩날리는 꽃잎 vs 다가서는 발걸음 -> 취향
 - 꽃잎: 약간의 딜
 - 발걸음: 방깎 + 방어력 + 이동거리
 - 조금이라도 딜을 늘리고 싶으시다면 꽃잎을 찍으시면 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유틸성이 높은 발걸음을 추천합니다. 이동거리도 더 길어서 지구력을 아낄수 있고, 압제가 쿨이 긴 관계로 압제가 쿨이 도는 중에는 서리불꽃과 발걸음으로 상시 방깎을 유지해 주시면 됩니다. PvP시에는 허공에 발걸음을 써서 방어력 증가 버프를 받으시면 맞다이나 생존에 더 도움이 됩니다.



1) 억압세트 + 카포티아 악세 (약 223공 273방)
 
지금 타이밍에 처음 매화에 입문하셨거나 신규 유저시라면 대다수는 위와 같은 스펙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매화의 경우 하위 사냥터 (초승, 가하즈 등)와 상위 사냥터 (만샤움, 히스트리아, 심해 등)가 사용하는 스킬이 다르기 때문에 스킬 포인트가 부족하시다면 본인의 적정 사냥터에 맞는 스킬을 선택적으로 먼저 채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스펙이신 경우 높은 확률로 가하즈 죽돌이를 하게 되는데, 몹을 몰아서 패기보다는 빠르게 쓸고 이동하는 게 중요한 사냥터기 때문에 짧게 끊어쓰는 게 중요합니다.



 - 집요한 창날
 - 섣달그믐
 > 집창 1타캔 섣달이라고 부릅니다. 집요한 창날은 사용 시 세 번씩 두 번, 총 여섯 번을 찌르는데, 첫 3타에는 피흡을, 뒤 3타에는 투지흡을 합니다. 하지만 커맨드를 딱 한 번 입력할 시에는 첫 세번만 사용됩니다. 이때, 집창을 사용하는 중 스페이스 바로 섣달그믐을 발동시켜 집창을 캔슬할 수 있습니다. 이 집창-섣달그믐의 딜이 저스펙 사냥터를 한방에 쓸기에는 매우 좋은 기술이기 때문에 자신의 사냥터 몹에 집창-섣달을 써 보시고, 만약 집창1타-섣달에 몹이 죽는다면 그대로 쓸고 나가시면 됩니다. 살짝 부족하면 집창의 타격수를 늘리시면 되구요.

 - 눈꽃덩이
 - 달오름
 - 서릿발
 - 구름 찌르기
 > 맨 처음 콤보 부분에서 설명드린 내용입니다. 각성 기술의 기본적인 콤보입니다. 기본적으로 각성 기술은 모두 찍고, 우선적으로 찍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화월만개는 1레벨만 투자하시고 스킬 포인트가 모자라시면 나중으로 미루셔도 됩니다.

 + 비각성 기술은 역극이나 장찌 등 스킬 특화를 받아주는 것 외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특화버프 없이도 한방컷이 나는 사냥터의 경우, 특화도 안받아주셔도 됩니다.



2) 구교복 이상 히스트리아 스펙 (누베르 253공 290방 이상)


기본적인 사이클은 아래 특화 및 버프들을 받은 후 붉은 달 위주의 스킬을 돌리시면 됩니다.
1. 역린 (공격속도 10%)
2. 진눈깨비 걸음 (치명타율 12%)
3. 낙인 (특화 - 치명타율 30%)
4. 압제 (방어감소 20)
5. 장님 찌르기 (치명타율 30% + 특화 몬스터공 20 + 특화 공격속도 7%)
6. 역극 (특화 넣으신 분들만 해당)

위 영상의 콤보는 영상에도 나와있듯이 아래와 같습니다.
1. 역린 - 뒷낙인 - 압제 - 스왑 - 장찌 - 역극 - 붉은달 - 승천 - 빽추 - 개화
2. 역린 - 진눈 - 낙인 - 압제 - 스왑 - 장찌 - 역극 - 붉은달 - 스왑 - 눈꽃 - 달오름 - 서릿발 - 빙산 - 눈꽃 - 달오름 - 구찌 - 다가서는 발걸음 - 붉은달

어쩌다 보니 콤보가 돼버렸는데, 이정도 사냥할 스펙이신 분들은 스킬 포인트가 많으리라고 생각해서 콤보를 더 많이 넣었어요. 스킬트리는 붉은달을 진까지 올려주신 후, 각성스킬을 마스터하고 장찌, 역극, 개화 등 부수적인 스킬을 마스터 해주시면 됩니다.

사냥 콤보는 본인의 스펙, 사냥터, 그리고 사람마다 천차만별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사냥하고자 하는 사냥터의 영상을 몇번 보신 후, 본인에게 맞는 콤보를 쓰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인 틀은 본인의 버프와 특화를 받은 이후에 붉은달을 쓰고, 붉은달 쿨이 도는 동안 다른 스킬을 쓰면서 붉은달을 쿨마다 돌려주는 방식입니다. 


아래는 제 스킬창에 찍혀있는 스킬 전체입니다. 최종적으로는 이처럼 찍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에서 아래 순으로 캡쳐했으니 편하게 내리면서 보시면 됩니다.

















4. 기술특화

제 기술특화는 아래와 같습니다. 히스/심해 파밍과 PvP 모두 가져가는 특화입니다.



사냥에서는 붉은 달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붉은 달에 몬스터 공격력과 공격속도를 넣었습니다. 또 낙인과 달오름에 치명을 넣어 지속적인 치명타 버프 유지와 함께 PvP 콤보를 이어갈 때에도 치명타율을 계속 확보할 수 있습니다.
서리불꽃 방어 20은 난전이나 한타에서 진입할 때 생존률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편전 특화는 주로 PvP용 특화인데, 자신 적중 증가 대신 상대 공속/시속 감소를 넣으셔도 무방합니다. 기본적으로 편전 시작 콤보를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자신 적중 증가가 쏠쏠한 도움이 됩니다. 상대 이동속도 감소 같은 경우에도 편전 짤짤이로 추노 및 접근이 용이합니다.

만약 본인이 PvP를 하지 않고 사냥을 주로 하신다면 아래 특화 3가지도 고려해 보실 만 하다고 생각해요.



비각성에서는 편전 대신 역극을, 각성에서는 서리불꽃 대신 집요한 창날을 넣어 주셔도 됩니다.



5. 마치며

CC패치 및 전직업 전방가드/슈아 패치 이후로 매화의 플레이 스타일이 제가 하던 스타일과는 잘 맞지 않아서 매화를 접은 이후 무사를 하게 됐는데, 매화를 오랫동안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알아봐 주시고 이것저것 물어봐 주셔서 항상 고맙고 죄송해서 매화를 완전히 놓질 못했네요. 앞으로도 매화 연습을 종종 해서 더 나은 영상들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전역하고 나서 머리로 생각하는 게 손으로 나오지 않아서 좌절한 이후로 PvP를 잘 안하게 됐는데, 몇 년 사이에 정말 소수직업이었던 매화에도 많은 분들이 넘어오셨고 저보다 훨씬 잘하시는 고수분들 고인물분들이 많아지신 것 같아서 행복합니다! 이젠 진짜 길거리에 지나다니는 매화도 못이기겠어요 ㅜㅜ

인벤 이미지 제한 때문에 1부는 이정도에서 마치기로 하고,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다음 가이드에서는 기본적인 PvP 콤보 가이드와 짤막한 직업별 상대 팁을 다시 작성해 보려고 해요. 제가 말주변이 없어서 보시는 데 불편하셨다면 정말 죄송합니다 ㅜㅜ...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들이나 더 좋은 팁들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게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인벤 쪽지나, 인게임 가문명: 만월장벽 / 캐릭명: 연추격 or 연추격v로 귓속말 주신다면 확인하는 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또한 아래에 매화 오픈채팅 주소가 있습니다. 제가 만든 방은 아닌데, 여러 분들이 찾아오셔서 질문해 주시면 방에 있는 수많은 고인물들이 친절하게 대답해주실 거에요!

몇 년이라는 오랜 시간이 지났는데도 알아봐 주시고 응원해 주시는 분들 다시 한번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 소소한 가이드가 매화를 다시 잡으시는 여러분들께 미세하게나마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항상 절 만나면 아는척해 주시고 이것저것 꿀팁을 알려주시는 저따위보다 훨씬 고인물인 박현찬(갓미델) 아저씨, 벌쳐아저씨, 설화눈꽃(흰눈속꽃)님, XOXO(엠마스톤)님 항상 감사합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좋은 하루 되세요 ♥
바늘연꽃 유튜브도 구독해주세요 히히

추천은 작성자를 춤추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