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문이라, 덜 지루하시라고..



검은사막의 CC(군중제어기)와 CC방어판정에 대해 알아봅시다

※ 사냥시엔 각 CC종류와 방어판정 까지만 알아두셔도 됩니다.


# 스탠드형 ( 서 있는 상태의 CC로 2초이내의 행동불가 시간을 가지며, 상대에게 빈틈을 만들거나 콤보의 시작으로 주로 사용합니다. 다운형CC 도중엔 적용되지 않습니다)

1. 경직 ( 캐릭이 행동도중 그대로 굳습니다 )
2. 기절 ( 캐릭이 머리를 부여잡고 비틀거립니다 )
3. 넉백 ( 캐릭이 밀려납니다 )



# 다운형 ( 바닥에 누운 상태의 CC로 3~4초 가량의 행동불가 시간을 가지며, 콤보의 메인 CC에 해당합니다. CC가 유지되는 동안 스탠드형 CC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운형 CC및 '잡기'는 적용됩니다. )

1. 넉다운 ( 캐릭이 뒤로 튕겨져 나가며 다운됩니다 )
2. 띄우기 ( 캐릭이 공중에 떳다가 다운됩니다 )
3. 바운드 ( 캐릭이 그대로 바닥에 박히듯 다운됩니다 )



# 기타형

1. 잡기 ( '무적' CC방어판정을 제외한 '전방가드' 와 '슈퍼아머' 방어판정을 무시하고 넣을 수 있으며, 지속시간은 클래스마다 다르고 상대를 잡아 다운시키거나 연달아 사용하는등  차이가 있습니다. 스탠드와 다운형 CC 도중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2. 빙결 ( 상대를 얼려서 일정시간 무적판정의 행동불능상태로 만들며, 빙결 효과가 끝날때 다운됩니다 )




# CC 방어판정

1. 전방가드 ( '잡기'를 제외한 전방으로 부터의 CC와 데미지를 무시하며, 가드게이지가 남아 있는 동안 데미지를 막아낼 수 있습니다 )

2. 슈퍼아머 ( '잡기'를 제외한 모든 방향으로 부터의 CC를 무시하며, 데미지는 막아지지 않습니다 )

3. 무적 ( CC와 데미지를 포함한 모든 효과를 무시합니다 )

4. 저항 ( 캐릭터의 능력치창에서 %로 확인이 가능하며, %에 의거 해당하는 CC를 이뮨. 면역시킬 수 있습니다. PVE시 최대100%까지 적용 가능하며 PVP시에는 최대 60%까지만 적용 됩니다. )



# CC 카운트

검은사막의 PVP CC 시스템에는 점수 카운트가 존재합니다.
연속된 CC의 총 점수가 2.0 이상으로 넘어가게 되는 순간 5초간 CC면역상태에 들어가며, 대상에게 어떠한 CC도 통하지 않게 됩니다.
즉, 이 카운트 내에서 최대한 딜을 뽑아내야 합니다.

'경직'을 제외한 스탠드,다운형,기타 CC는 1.0점을 가지며, 경직만 0.7점을 가집니다.

※ 경직(0.7) - 넉다운(1.0) - 띄우기(1.0) 과 같은 경우, 경직-넉다운이 1.7점으로 2점을 넘지 않았기에 CC를 한번 더 넣을 수 있습니다.



CC 카운트의 예)
띄우기(1.0) - 띄우기(1.0) - 면역(2.0)
기절(1.0) - 띄우기(1.0) - 면역(2.0)
넉다운(1.0) - 잡기(1.0) - 면역(2.0)
경직(0.7) - 띄우기(1.0) - 띄우기(1.0) - 면역(2.7)
경직(0.7) - 경직(0.7) - 띄우기(1.0) - 면역(2.4)


※ CC적용 이후 1초 이내에 동일 CC를 넣는경우, 후속CC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예) 경직-경직 / 띄우기-띄우기


# 그 외 스매시류 (에어스매시/다운스매시)

스매시류는 본문의 CC카운트와 무관하게, 특정 조건에서 확률적으로 들어가는 추가 상태이상 효과입니다.
때문에 만약 스매시가 터질 경우, CC점수 누적과 별개로 상태이상을 넣을 수 있어요.
다운스매시의 경우 다운된 상태의 적에게 해당 효과가 있는 스킬을 사용할 경우 확률적으로 발동하여 재차 다운시키며, 에어스매시의 경우는 공중에 띄워진 상태에서 피격시 한번 더 띄워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