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력 기술의 CC 문제


현재 위자드의 주력 CC는 넉다운과 바운드입니다.


(라밤스킬과 화염구 폭발 / 물구슬 / 대재앙 / 잡기 성공 시 바운드 판정)


위자드의 잡기는 모션도 느리고 판정도 좋지않아서, 상대방의 스킬을 잘 알아야만 쓸 수잇는 스킬이니


언급하지 않겟습니다. (사실상 실전에선 굉장히 제한적 사용)


위자드는 3개의 넉다운 스킬과 1개의 다운스매쉬 (흐름 : 물폭탄) 그리고 대재앙의 바운드 CC를 가지고 잇으나


현재 검은사막은 전 캐릭터가 금강수정을 착용하고 잇습니다. (넉다운 / 바운드 저항 90~100프로 상시 유지)


이는 위자드가 CC를 넣을 수 잇는 확률 자체가 타 캐릭터에 비해 불리합니다.


안그래도 스킬 자체의 모션도 크고 예측이 쉬운편인데 CC를 넣을 기회 조차 타캐릭터에 비해 불리하니


불평등합니다. 그렇다고 데미지가 괴랄하게 세다면 이해라도 하는데 그것도 아니잖아요?




2. 검은사막 내에서 유일하게 PVP CC가 없는 100퍼 흑정령 스킬과 데미지 하향


412 패치로 전 캐릭터의 100퍼 흑정령 스킬이 상향 or 하향을 당햇는데


이 중 위자드가 당한 하향 패치는 흑정령 판정패치중에서 가장 큰 하향 중 하나였습니다.


무려 전 클래스 중 유일하게 100퍼 흑정령스킬 (파멸의 불덩이) CC 삭제와 총합 데미지 5% 하향을 먹엇는데


(원래는 15퍼센트 가깝게 하향되엇다가 10퍼센트 다시 올려줫습니다)


그나마 궁으로 한방의 강력함을 자랑하던 위자드는 나락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다른 캐릭터들과의 형평성을 맞춘다해도 검은사막에서 위자드보다 강력한 흑정령스킬을 보유한 캐릭터는


훨씬 많습니다. 왜 이렇게까지 하향을 시켜놧는지 이해하기 힘듭니다.


가장 형평성에 맞지 않는건 CC삭제입니다. 위자드의 흑정령스킬이 과거에 강력했던건 사실이나


전 클래스 중 유일하게 CC를 삭제할 정도로 사기엿나 의문입니다.


그렇다고 지금 데미지가 괴랄하게 쎈것도 아니고요.빨리 차는것도 아니고..




3. 업화의 전방가드 삭제


사냥하면서 업화쓰다가 넘어지신 적 많으실겁니다.


정말 끔찍한 경험입니다. 사냥할때조차 CC가 잘 걸리는데 PVP시는 오죽 하겟습니까.


근접 마법사로서 위자드의 정체성 그 자체엿던 업화가 전방가드가 삭제되는 엄청난 하향을 당하면서


사실상 스킬로서 구실을 못하게 됫습니다. 수많은 위자드 유저들이 차라리 CC를 삭제하고


전방가드를 돌려달라고 울부짖을 정도입니다.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이건 사람이 쓸 수 있는 스킬이 아니에요...


선딜 후딜 다 잇는 진입형 스킬에 전방가드를 삭제하면서 한 말이


전 캐릭터의 CC와 방어판정의 평준화였다는게 참 뭐같았습니다.




4. 같은 마법사(위치)와도 차별을 두는 불합리한 패치


현재 검은사막의 공성,거점길드에서 쿠닌만큼 뜨는 캐릭터가 잇다면 위치일겁니다.


위치는 위자드와는 다르게 지속적인 상향 패치로 입지가 상당히 괜찮아졋습니다.(PVP)


제가 자결에서 위치의 전류파동 시전속도 상향과 회피율 감소가 추가된 직후


실험을 한 적이 있는데 위치의 전류파동이 시전도 대재앙보다 빠르고 데미지조차 더 강력합니다.


물론 시속 상향 전에 전류파동은 너무 느려서 시전속도 상향은 굉장히 적절한 패치였습니다.


문제는 위자드가 느끼는 박탈감인데


위치는 주력스킬인 전류파동에 시전속도 상향과 회피율 감소라는 강력한 버프를 해주면서


위자드의 주력스킬인 대재앙에는 아무런 패치조차 해주지 않앗습니다. 심지어 지금 위자드의 대재앙은


타격 수 버그가 존재하여 타격이 재대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수개월전부터 문의를 넣엇으나


고쳐지지 않고잇죠.


펄어비스가 위자치에게 상대 타격 시 회피율 감소 버프 패치를 진행하면서


위자드에게 할당한 스킬은 수막폭렬인데 이는 위자드와 위치의 평가를 극과 극으로 나누는 계기가 됩니다.


위치의 전류파동은 바운드 판정 + 회피율 감소 + 빨라진 시전 + 슈퍼아머로 PVP시에 돋보이게 되엇으나


위자드의 수막폭렬은 타격시 경직삭제패치 + 느린 시전속도 + 시전 시 캔슬 불가능 + 제자리에 서있는동안 적들의 주 타겟이 되버려서


서포터형 딜러 자리조차 뺏기게 됬습니다.


위치를 하향해야 된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최소한 같은 마법사고 같은 종류의 버프를 부여한다면


같은 대조 스킬에 회피율 감소 버프를 추가했어야 되는데 (대재앙)


엉뚱하게 수막폭렬에 추가해버려서 박탈감만 더 느끼게 하고 있습니다.


위자드가 현재 위치에 비해서 나은 강점은 잡기 하나밖에 없습니다.(PVP , 그마저도 제한적 사용)





5. 누울 유저 조차 없는 인구수


검은사막에서 가장 유저가 없는 직업을 골라보라 한다면


저는 단언컨데 위자드라고 이야기 할 수 잇습니다. (그 다음이 란정도)


실제로 사냥터에서 위자드 보신적 손에 꼽으실거에요


성능이 구리니까. 그렇다고 간지나는것도 아니고.


유저 수가 적어서 의상 출시도 느리고 현재 많이 지적받는 외형패치도 재대로 되고 잇지않습니다.


워리어 게시판은 누워줄 사람이라도 잇던데 위자드는 눕지조차 못해서 펄어비스가 밸런스 패치는 물론


펄상품조차 추가해주지 않는 이 상황이 안타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