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준비한 전술은 두번째로 요청을 많이 받았던 로저스 감독의 레스터 시티 전술입니다. 현재 EPL 2위로서 당소 예상과는 다르게 순항중이고, 그 순항의 첫번째 이유가 로저스 감독의 전술인데요 저도 대체 어떤 전술을 쓰길래 지금의 포스를 보여주는지 궁금하기도 해서 분석하고 게시하게 되었습니다.



+ 레스터시티 전술은 마땅히 첨부할만한 전술 자료가 없네요.. 바로 경기 캡쳐본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일단 레스터시티 기본 포메이션은 4-1-4-1의 형태입니다. 은디디가 4백앞을 보호하고, 좌우 미드필더로 왼쪽 측면에 메디슨, 오른쪽 측면에 반스가 섭니다.(그러나 실제 경기 분석 결과 반스가 왼쪽 메디슨이 오른쪽 미드필더로서 움직이는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메디슨은 중앙으로 자주 이동하여 빌드업 및 전개에 도움을 주고, 그 빈공간을 히카르두 페레이라가 적극 활용합니다. 레스터 시티의 공격 전개과정은 메디슨을 통해 점유율을 높이고 짧은 패스를 통해 전개해 나갑니다.(메디슨, 은디디, 에반스 선수들간의 삼각형 형성이 이루어집니다.)





메디슨은 측면 윙어가 아닌 프리롤과 같은 롤로서, 중앙 and 왼쪽 and 오른쪽 모두 가릴것 없이 움직입니다. 
















볼을 빼앗겼을때는 바로 압박하지만, 수비 전형 형성에 있어서는 뒤로 물러서는 수비를 보입니다.






+ 최근 레스터를 참조하여 적당한 수치로 조정하였습니다.



짧은 패스를 통한 빌드업(1보 전진을 위한 2보 후퇴)으로 인해 바디에게 공간이 창출, 실축과 같이 1대1 상황에서 바디의 마무리로 골로 연결됩니다.










여기까지 실제 경기 분석 및 인게임 적용 스샷이었고 밑에서는 포메이션 전술 설명 하겠습니다.





경기 스샷에서 볼수 있듯이 히카르두 페레이라를 좀더 전진시키기위해 RWB로 기용했습니다. 메디슨의 경우 CAM 영역 오른쪽 끝에 설정하여 시작점은 오른쪽 윙어지만, 실제 활동 영역은 프리롤과 같이 움직이도록 했습니다. 반대쪽의 LM의 경우에도 중앙쪽으로 좁힌 LM 영역에 설정하여, 중앙과 측면 모두 오고가도록 했습니다. 

(20/01/11 피드백 반영, RWB의 위치를 전에 설정했던 위치에서 두칸정도 내렸습니다.)

+매디슨을 CAM으로 기용하는것이 맞지 않으신분들은 그냥 RAM으로 기용하시고 개인전술은 똑같이 주시면 됩니다. 대신 위치는 저 위치여야 합니다.




개인전술입니다. 양 중미의 경우 CM이지만 실제 레스터의 하프스페이스 활용을 구현하기 위해 공격가담을 설정하였고, 포지션에 국한받지 않는 점에서 LM을 제외하고 모두 자유역할을 주었습니다. 실제 경기에서 LCM RCM CAM간의 스위칭이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바디의 경우 전방으로의 침투에 집중하도록 개인전술을 부여하였습니다. 바디와 메디슨 아요세에게 적극적 차단이 설정되어있는데, 이는 측면 지역에서 공을 빼앗겼을시 이들로 하여금 좀더 적극적으로 압박할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메디슨 CAM롤이 맞지 않으신분들은 RAM으로 바꿔주셔도됩니다. 단 개인전술은 동일하게 적용하세요



 

팀전술입니다. 전개시 볼 점유를 위해 전개부분은 조직적, 낮은 수치로 설정했고(최근 레스터 고려, 속도 부분 50으로 조정) 공격부분은 전개수치와 달리 좀더 높은 수치로 설정하였습니다. 수비수치의 경우는 안정적인 수비를 위해 적당한 수치를 설정하였습니다.(실축과 같은 프레싱은 앞선 3명의 공격진들로 하여금 유도합니다.)


전술복사아이디 : 킹래는갓네 클럽팀 C번, 팀전술 레스터-로저스입니다.




ㅡ> 실제 플레이 영상(전술 적용 영상)







인벤에 제 구 닉네임 전술연구중중을 검색하시거나, 네이버에 토끼와나연을 치시면 더많은 컨셉팀 및 전술 보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