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왜 로스트 아크는 근딜이 힘들다고 할까 >

유투브 검색을 통해서, 왜 로스트 아크는 근딜이 힘든지에 대한 설명을 위해
두가지 동영상을 선정해 왔습니다.



1. 하나는 아크로님의 쉐도우 타워 20층 도전기




5:28:46초 부분부터 보시면 됩니다.




2. 또 다른 하나는 PvP 컨텐츠에서 뛰어난 컨트롤을 보여주셨던 '개소' 님의 20층 도전기.




4:28:54초 부분부터 보시면 됩니다.

(추가: 아.. 다른곳에서 재생이 안되게 설정해 두셨네요. 오른쪽 하단에 'Youtube' 글자를 직접 클릭하셔서
보셔야 할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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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동영상에서 버서커와 배틀마스터라는 두 근딜직업의 어려움을 타워 20층을 도전하는 메카니즘을 통해
 체험해 볼수가 있습니다.


< 그렇다면 근딜의 어려움이란 과연 어떤 점인가...? >

- 경직면역(피격면역) 네임드나 보스에게 멈춰서 공격할 기회를 가지기 힘들다.

바로 이점입니다. 위 동영상에서 버서커에게 빙빙 돌면서 계속 이동을 할수 있는 형태의 스킬이 없었다면
과연 메인 보스에게 딜 자체를 할수 있었을까요? 쫄들 건드는 것도 힘들었겠죠.

잠시 멈추는 순간, 바로 죽음에 이르렀을 수도 있으니까요.

순수하게 쫄들만 모여서 온다면 '경직' 은 통하기 때문에 맞을 위험이 없지만,
피격 면역인 네임드나 보스가 섞여있기 때문에 어려운 것입니다.


* 저는 저 방식을 흉내내서 비슷하게 돌면서 움직일수 있는 스킬이지만, 타격 범위가 절반 정도로 작은
 배틀마스터의 '초풍각' 스킬을 이용해서, 더 힘들게 클리어 하긴 했습니다. 매우 힘들었죠...


위에서 두번째 동영상의 주인공이신 배틀마스터 '개소' 님은 로스트 아크 PvP 방송을 주력으로 하시는
1,2,3 차 클베경험이 다 있으신 컨트롤이 아주 뛰어나신 분입니다.

그런분 조차도, 저 동영상에서는 미리 연구를 하고서 트라이를 하신거 같은데
클리어를 하긴 했지만 무려 18분이라는 시간이 걸렸죠.

중요한건 로스트 아크에서 쉐도우 타워란 것은 '실리안의 지령서' 를 소모한다는 것입니다.
하루에 3개씩 밖에 안주는...

오픈베타 시작하고, 타워에 처음 도달하는 분들은 충분한 연습기회를 가지기가 힘들다는 사실...

아마 점프 뛰어서 쫄들을 동결시키는 스킬이 없었다면, 딱히 딜할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1시간이 걸렸을지도 모르죠. 잠시라도 공격을 하기위해 멈추기가 힘들다는게 근딜의 어려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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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차 클베 경험이 다 있고... 쉐도우 타워 몹들의 행동패턴이 익숙한 분조차도 저 정도인데

과연 오픈베타에서 근딜을 선택하신 게임을 처음 해보는 유저들이, 저 타워 20층에 도달하면서 느낄
근딜에 대한 절망감이 어느 정도일지는... 상상을 하는게 그다지 어렵지가 않겠죠.

이번 파이널 클베에서 순수 원거리들은 과연 어려움을 느끼는지 확인해 볼려고 동영상을 찾았으나...

다들 쉽게 넘어간거인지, 20층 부분이 담겨있는 영상은 찾을수 없었습니다.

절반이 원거리 스킬인 기공사 동영상들은 많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