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애매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워로드는 애매한 캐릭임 ㅋㅋ..

일단 난 유틸로드가 좋음 무력화, 도발, 방깍 직접적인 공격보단 서포트 하는걸 선호함

다른 RPG 에서도 딜러보단 힐러를 선호하는 편인데 바드는 내 취향이 아니라서 안함;

서론이 길었는데

결론은 답이 없음. 스마게는 워로드 상향을 둘다 시켜야 함 ㅋㅋㅋㅋㅋㅋ

만능형 캐릭이 아니라 택일형 캐릭을 만들어야 해

셋팅에 따라 유틸로드가 될수도 있고 딜로드가 될수 있도록 만들어야 함

그 이유가 뭐냐면

레이드 시스템 자체가 문제임 때문임.

멀리 갈 것도 없이 헬가이아를 예로 들어보자

헬가 트라이한 사람은 알거임 헬가 무력화 선호도가 상당히 높음. 

3단 변신 시킨 후 무력화 된 다음에 두번 내려찍고 튀는데 이때 무력화 걸 수 있고

무력화 걸면 안도망쳐 ㅋㅋㅋㅋ

문제는 3단 변신 볼일이 별로 없단거임

주레에서 3단 변신한 헬가 본 사람 있음;;?

합방 한거 그냥 때려잡겠다고 두들겨 패는데 어디서 3단 변신한 헬가 걸어오는건 볼 수도 있음

근데 정상적인 주레팟이면 헬가 3단 변신 안보고 잡음 

왜냐면 딜이 그만큼 나오니까

레이드 시스템의 문제는 그거임


트리이 할땐 모든 패턴을 볼 수 있는데 숙련되기 시작하면 패턴을 안볼수 있게 되고 

딜 선호도가 엄청 올라감

아니 패턴 하나 안보고 잡을수 있는데? 왜 정공법으로 가야함?

이게 문제임.

유틸로드는 좋음. 워로드라는 캐릭의 아이덴티티임. 워로드라는 캐릭의 정의라고 할 수 있음.

근데 게임 시스템이 이럼; 딜로 찍어 눌러서 패턴 안보면 되는거니까

워로드라는 캐릭의 존재감을 부숴버리는거지

그래서 딜로드, 유틸로드 모두 있어야 하고 선택 할 수 있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