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버서커 상황은 상당히 심각한 수준임. 레더 버그 때문에 딜이 1인분을 못하는 수준까지 왔음.


레더 버그가 고쳐져도 간신히 1인분 할 수 있는 정도의 성능임 지금 버서커는. (레더 삭제후 모든스킬딜 50퍼 상향점)


각설하고, 버그 고쳐주기 전까지 어떻게든 1인분을 하기위해서 스킬을 연구해봤는데, 공유해보고자 글을쓰게됬음.


1. 레더


패치전에는 9 초의 시간동안 데미지가 높은 스킬들을 넣으면 됬었는데, 이번 패치로 9 초 트포가 삭제되면서 6 초 동안 크리 20 퍼센트 트포가 사실상 강제되었음 (나머지 두개 트포가 핵폐기물급).


6 초면 허수아비기준 스킬 3 개 정도 넣기가 가능한데, 실전에선 2 개가 적당하다고 판단했음 (피니쉬 윈블). 2 개는 확정으로 들어가고 한 1~2 초 남는 시간에 간신히 템페를 넣는 분들 많음. 근데 템페가 솔직히 dps 는 많이 딸리는 적폐 스킬이라고 예전부터 생각해왔었는데 그동안 빼지 못했음. 왜냐? 패치 전 레더의 치명타피해 50 퍼센트 증가 때문에 딜 기대값을 볼 때, 주레기준 고정팟은 무조건 바드가 있는데 바드 천상의연주와 합을 맞춰 사용하면 기본딜 100 기준 치명타 적중시 딜이 300 으로 계산되고, 윈블과 템페에 있는 치명타 적중 30 퍼센트 증가가 단순하게 30 퍼센트의 딜 증가가 아니라 60 퍼센트(기본 치명타 적중률이 0 일때 기준이지만)의 딜 증가로 계산되기 떄문. 그래서 필자는 템페가 dps 가 낮아도 치명타 증가 트포 때문에 억지로 폭풍베기 찍으면서 쓰고 있었음.


하지만 레더에 치명타피해증가가 사라지고 지속시간이 6 초가 된 지금, 템페를 채용할 이유가 사라짐. 그러면 6 M 스킬 트리에서 [레더], [피니쉬], [윈블] 세 개는 마스터하는게 맞다고 봄. 나머지 3 개는 무엇을 마스터 해야 할 지 살펴 봄.


2. dps


나머지 스킬 3 개는 그냥 dps 가 높은 스킬들로 구성하면 됨. 그런데, 여기서 스킬 트리가 갈림.


일단 직접 실험한 스킬들의 dps 를 적어봄. 실험스펙은 템렙 540 유물무기 3 연마, 비기각인, 폭주시 치명타 기준.

( 상의 하의 투구 3연마, 장갑 어꺠 1연마 - 연마효과는 싹다 피니쉬랑 윈블. 감안해서 보시면됨)


스킬명              데미지   (쿨타임)   / dps

크라임 헤저드    30000    (9 초)       / 3333 (싹다 딜 높은 트포)

덥슬 난도질       32000    (14 초)     / 2285

덥슬 공베          21000    (6 초)      / 3500

피니쉬              66000    (20 초)     / 3300 (확살)

윈블                 57000    (16 초)     / 3562 (돌풍)

템페                 46000    (20 초)     / 2300 (휘몰)

헬블                120000    (36 초)     / 3333 (대지)

메일                 21000    (15 초)     / 1400 (함몰)


(소드스톰이나 오러블레이드, 체인소드도 써봤는데 비교가 무의미할 정도로 딜이 처참해서 걍 빼버림. 참고로 스웨는 4 타 다 맞을시 dps 3600 정도 나오고 3 타 맞으면 dps 2750 됨 나름 쓸만하긴함. 근데 맞추기 어렵고 차지스킬에 후딜길이서 비교 대상에서 제외했는데 쓰실분들은 써도 될듯..)


이렇게 봤을때, 나머지 3자리에 넣을 만한 스킬이 덥슬 공베, 크헤, 헬블, 템페 정도임. 이제부터 내 주관이 많이 들어가는데, 이미 필자는 위에 써놨듯이 스웨도 비교대상에서 빼버렸고, 비슷한 이유로 헬블도 후보에서 빼버림. 맞추기 어려운것도 이유지만 가장 큰 이유는 강인함이 안 달려있어서 공중에 띄우는 스킬 맞으면 캔슬되버리는게 가장큼. 그럼 3 자리에 덥슬, 크헤, 템페가 남는데, 여기서 메일 채용을 생각해봤음. 메일 자체는 딜이 거지지만 4 초간 크리율증가 25 퍼센트는 덥슬과 크헤 같은 쿨 짧은 스킬들과 찰떡 궁합임. 그래서 여러가지 스킬트리를 제시해보겠음.


3. 스킬트리 (6 M)


레더 (5초 쿨감 / 6 초간 치확 20 / 파티시너지)

피니쉬 (강인함 / 내부출혈 (레더버그가 고쳐지면 마무리일격) / 확인사살)

윈블 (4초 쿨감 / 딜 25 증가 / 돌풍)

덥슬 (재빠른손놀림 / 양단 / 공베)


다이빙 4렙 / 숄더차지 4렙


--------- 여기까지는 마스터 ---------


* 템페 (집중 / 거센일격 / 휘몰)

* 메일 (집중 / 치명 25 / 함몰)

* 크헤 (마나증가 대신 딜증가 / 약점포착 / 레드라이트닝)


3-1. 템페 메일


레더 피니쉬 윈블 넣고 보스 패턴보고 템페까지 레더 효과 적용중에 넣을 수 있음. 안되면 아끼고 메일 쓰고 치명 받고 템페 덥슬. 이런식으로 사용 가능. 그냥 제일 무난한거 같음. 3가지 스킬트리중에 마나가 제일 안딸림. 대신 딜은 좀 딸림. 폭주게이지 0 기준에서 허수아비 치면 1분 20 초 정도에 게이지 다채움.



3-2. 템페 크헤


레더 피니쉬 윈블 넣고 웬만해선 템페 까지 넣는게 좋음. 메일있으면 치명보정을 받아서 dps 보정이 가능하지만 따로 사용하게되면 딜이 처참해짐. 아니면 템페를 거센일격 - 휘몰아치기말고 치명30 또는 딜증가 25 - 폭풍베기로 바꿔서 사용하는것도 방법임. 이스킬트리는 마나가 가장 부족하지만 딜은 가장셈. 특히 배마나 데헌같이 치명타시너지 있는 직업이랑 가면 딜이 가장 잘나오는 스킬트리. 폭주게이지도 1분 20 초 면 참.


요약 - 치명타시너지캐릭 + 바드(마나시너지) 랑 함께라면 딜이 가장 잘나옴. 폭주게이지도 준수하게참. 바드가 없다면 크헤 1트포를 치명타 15 증가로 바꿔야 마나 안딸림. 치명시너지 캐릭 없다면 템페를 치명 30 또는 딜증가 25 - 폭풍베기로 바꾸는거 추천.



3-3. 메일 크헤


내가 지금 사용하는 트리. 레더 피니쉬 윈블 넣고 상황 봐서 크헤 까지 넣거나 안넣어도 됨. 마나는 3-1 보단 많이 쓰고 3-2 보단 적게씀. 딜도 3-2 에 크게 밀리지않음. 메일은 dps 때문에 넣는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쿨을 놀려도 되는게 장점인데, 크헤와 덥슬은 쿨짧은 스킬들이기때문에 쿨되는 데로 편하게 딜 하다가 메일 쿨돌면 메일과 4초안에 연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쿨돌리기 유동적임. 대신 폭주게이지가 1분 30 초 ~ 1분 35 초 정도에 참. 템페 집중 트포가 생각보다 폭주게이를 많이 채워준다는걸 느낌. ( 이 트리는 덥슬을 난도질로 바꿔서 사용해도 나쁘지않음. 레더 피니쉬 윈블 셋트, 메일 난도질 셋트, 크헤는 윈블 뒤에 레더남으면 쓰거나 쿨마다 써주는 느낌 )


*비교


1) 마나소모 : 3-2 > 3-3 > 3-1

2) 딜: 3-2 > 3-3 > 3-1

3) 폭주게이지 상승량 : 3-1 = 3-2 > 3-3


4. 마치며


막 스킬트리 여러개를 장황하게 싸질렀지만 지금 버서커 1인분도 하기 힘들어서 스킬트리 뭐를 들어도 클탐차이 ㅈ도 안남 ^^. 그냥 여러분 손에 맞는거 쓰세요. 캐릭터가 쓰레기지만 애정으로 키우는중. 버서커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