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스킬 공략과 각인 공략에 이어



이번엔 보석 셋팅과 쿨감 셋팅은 공략해보겠습니다.

1. 보석 셋팅

보석은 목걸이 3슬롯, 그외 귀걸이들 각각 2슬롯, 반지들 각각 2슬롯이 제공됩니다.
보석 효과는 각 스킬들의 피해 증가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 보석이 있고,
이 때, 중요한점은 피해증가 보석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보석은 각각 다른 종류의 보석으로 처리됩니다.
보석 효과는 서로 바꿀 수 없지만, 보석 효과의 스킬 종류는 NPC에게 실링을 써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일한 스킬인 경우 보석효과 수치가 높은 단 하나의 보석만 효과가 적용되니,
각각 스킬별로 피증, 재감을 선택해서 보석 효과를 부여해야합니다.
3개를 합성하면 상위 보석이 생성되고 보석 효과의 수치가 강화됩니다.


이제 버서커에게 맞는 스킬들의 보석을 셋팅해보겠습니다.

목 3 귀 2 귀 2 반 2 반 2 이렇게 슬롯이 제공됩니다.

레더 - 재감, 마운틴 - 재감, 윈블 - 재감
피니쉬 - 피증, 재감
템페 - 피증, 재감
주력기1 - 피증, 재감
주력기2 - 피증, 재감

셋팅은 아주 간단합니다. 주력기1, 2에는 자신이 사용하는 주력기를 선택하면됩니다.
'헬블, 스웨, 파브' 중 2개가 되겠지요.

거의 국민 보석 셋팅이라 할정도라서... 왠만해선 바뀔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혹시 오래전 버서커(욘 이전 오베시절)를 플레이한분이라면
윈블은 왜 피해증가를 안하는지 의문 가지실텐데
예전엔 윈블과 템페가 딜이 비등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지금까지 다른 스킬들은 꾸준히 상향을 받아왔지만 윈블은 거의 딜 관련해선 상향을 받지못해,
현재의 윈블은 집중트포를 통한 분노수급과 이동기로 사용되게 되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2. 룬 셋팅


룬은 스킬에 자유롭게 추가 효과를 셋팅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자세한 룬 효과들은 팁게글을 링크넣을테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룬 셋팅은 파밍이 완료된 스펙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파밍이 내실을 많이 요구합니다 항해, 섬 방문, 호감도 열심히하세요)

마운틴 - 출혈 or 풍요 or 심판
레더 - 집중 or 출혈
피니쉬 - 질풍 or 수호 or 심판
템페 -  풍요 or 집중
윈블 - 풍요
숄챠 - 정화 or 광분 or 단죄
주력기 1 - 질풍 or 집중 or 수호
주력기 2 - 질풍 or 집중 or 수호
(덥슬 - 출혈)

하나하나 짚어 보겠습니다

a. 마운틴 - 출혈 or 풍요

현재 모든 직업에서 대세인 룬으로
출혈 데미지가 워낙 뛰어나고 내부쿨이 없다보니 5초 지속을 무한 유지하는
스킬 셋팅이 모든직업에서 유행하고 있습니다.

버서커도 쉽게 생각하면 5초 쿨인 어설, 6초쿨인 덥슬을 채용하면
쉽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버서커의 딜 구조와 각 스킬들의 선후딜을 생각하면 적절하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버서커는 모두 아시다시피 마운틴-레더-피니쉬-스킬2개의 딜구조를 지닙니다
위 기본 레더 콤보가 마운틴 사용부터 6초 이상의 시간을 갖기 때문에
마운틴전에 짤기를 써주고 콤보가 끝났을때 짤기를 써줘도 6초이상 지나버려 출혈 유지가 안됩니다.

또한, 마운틴 전에 무리하게 짤기를 넣으려하면, 짤기도 사전작업이 포함되는 셈이 되버려서,
레더나 레더피니쉬 이후 보스가 이동하여 딜을 제대로 못넣을 수도 있습니다.

나아가, 이후 짤기를 출혈 유지를 위해 5초내로 넣으려고 무리하게 짤기위주로 운영하면
다른 레더콤보 외에 사용하는 선후딜이 긴 주력기들(헬블, 스웨 등)을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출혈을 위해 주력기들도 희생되거나 출혈을 제대로 유지하지 못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는 것이죠.

이를 해결하려면 레더콤보의 사전작업 첫스킬인 마운틴에 출혈 룬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마운틴에 출혈룬을 부여함으로써 이후 이어지는 레더의 피증과 치적효과, 피니쉬의 피증효과(몇 틱 정도만)까지
증폭된 출혈 데미지를 쉽게 얻어낼 수 있고,
시너지타임인경우 출혈데미지가 10배이상 뻥튀기됩니다

위의 재감 보석셋팅을 통해 마운틴을 재감을 줄이면 대략 7-8초 대 내에서 마운틴을 굴릴 수 있어
마운틴을 짤기 처럼 운용해도 나쁘지 않게 출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진파를 사용하면 중거리에서 출혈 묻히기도 유용하고,
대지충돌을 사용하면 해당 바닥데미지로 출혈을 계속 갱신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지진파로 인한 무력화 분노수급이 워낙 크기 때문에 대지충돌 사용은 그리 추천하지 않습니다
보스가 계속 이동하기도 하구요



b. 레더 - 집중 or 출혈 or 광분, 피니쉬 - 수호 OR 질풍 

(9/4 추가)
가장 간편한 셋팅은 레더 집중, 피니쉬 질풍 or 수호룬입니다
레더가 쿨대비 마나소모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집중룬을 레더에 주고
수호룬을 피니쉬에 주면 안정적으로 맞딜하면서 피니쉬 사용이 가능합니다
추후, 질풍룬을 파밍하신다면 피니쉬에 질풍을 넣어 딜적으로 연계를 더욱 매끄럽게 할 수 있습니다

마운틴에 출혈룬을 쓰지 않는 경우 레더에 출혈룬을 쓰셔도 좋습니다
레더에 광분룬을 넣으시면 마운틴 공속버프가 꺼진 이후 후속콤보까지 광분공속을 줄 수 있습니다




c. 템페 - 풍요 or 집중 or 출혈

속행룬은 재사용 대기 시간 중인 스킬들의 쿨타임을 12%(영웅), 8%(희귀) 감소시켜주는 룬입니다
내부쿨은 80-90초 가량되며, 영웅, 희귀 속행룬을 함께 사용해도 내부쿨을 공유하므로
스킬 셋에 딱 1개만 넣어주면 됩니다.
정정) 내부쿨은 없습니다 따라서 되는한 넣어주면되는데 발동확률이 매우 낮은 룬입니다

템페에 속행룬을 넣고 '마운틴-레더-피니쉬-주력기-템페' 로 콤보를 연계 했을 때,
템페의 속행룬이 발동되면 사용한 템페까지 포함해서
'마운틴-레더-피니쉬-주력기-템페'의 재사용대기시간이 '통'으로 감소됩니다.

즉, 속행룬은 콤보의 마지막단계에 해당하는 스킬에 넣는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다만, 속행룬 발동확률이 매우 낮아서 이후에 집중 트포레벨을 올리거나
풍요룬 높은단계 파밍되시면 풍요룬을 넣으시는것도 좋고
마나가 부족하신분은 집중룬을 넣으셔도 됩니다



d. 윈블 - 풍요 

윈블은 아시다시피 마운틴와 함께 아덴수급 탑에 해당하는 스킬입니다.
특히, 윈블은 이동기나 분노수급을 위해 그때 그때 돌리는 스킬인 점을 감안하면
풍요가 가장 적절한 선택이 됩니다.




e. 숄챠 - 속행 or 정화 or 출혈 or 광분 or 수호

광분 룬은 스킬사용시 확률적으로 6초간 공속과 이속이 16/12/8% 증가합니다.
따라서, 숄챠로 보스에게 진입할때 광분이 발동하면,
공, 이속이 16% 증가한 상태로 '마운틴-레더-피니쉬-주력기-템페' 를 넣을 수 있게됩니다
마운틴이 3초밖에 안되기 때문에 6초 시간이면 피니쉬까지 간신히 적용될 거라 생각되고
피니쉬 이후 보스 패턴에 의해 스킬 사용이 어려울 경우에 이탈하기도 쉬워질 꺼라 생각되네요

정화룬은 광분룬이 파밍되어있지 않으면 해로운 효과를 제거하기위해 사용할만 합니다.

또한, 속행룬을 숄챠에 넣으면 쿨감시키기에도 편리합니다

출혈룬을 숄챠에 넣고 화염트포를 찍으면 화염틱댐에서도 출혈이 갱신되므로
화염트포 찍고 출혈룬으로 운용하시는것도 좋습니다

또한 숄챠는 회피기로 주로 쓰이기 때문에 수호룬으로 쉴드로 데미지를 상쇄시키는것도 좋습니다
이것저것 넣을게 많아서 취향대로 넣으시면됩니다.


f. 주력기 1, 2 - 질풍, 주력기 2 - 질풍 or 집중 or 수호

버서커는 스킬들의 선딜, 홀딩시간, 차징시간이 상당하기 때문이 이를 커버해주도록
스킬 자체의 공속을 증가시키는 질풍룬이 가장 적절합니다

헬블이나 스웨는 반드시 질풍룬을 사용하여
'마운틴-레더-피니쉬-주력기(헬블, 스웨)-템페'  를 넣을 때

레더, 피니쉬 피증 지속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주력기를 넣을 수 있기에

주력기 1로 선택하는 스킬은 질풍 룬이 적절합니다. 특히 헬블 질풍은 체감이 매우 큽니다

주력기 2로 사용하는 스킬도 대체적으로 질풍룬이 적절하나 마나소비가 부담되면 집중룬

파밍이 덜되어있다면 수호룬이나 철벽룬으로 긴 선딜에 대한 리스크를 커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스웨를 안쓰고 덥슬을 쓰시면, 덥슬은 쿨이 짧으니 속행이나 출혈룬 쓰셔도 좋습니다
덥슬에 출혈주시면 마운틴엔 풍요를 주시면됩니다


g. 숄차 마운틴 - 단죄 심판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1/43676

숄챠 1트포 타오르는 분노 트포
마운틴 3트포 대지충돌 트포를 사용하시면

틱뎀으로 단죄와 심판을 쉽게 터뜨릴수 있어 추가합니다

단죄 심판의 경우, 미술품과 마리호감도작을 해야되서 뉴비에겐 파밍이 어려운 룬입니다.
스킬 2개를 사용하여 단죄발동후 심판을 발동시키면,(각각 타수 영향 확률 30%)
심판을 발동시킨 이후 6초동안 마나회복 100% 증가,
심판을 발동시킨 이후 사용되는 스킬들의 재사용대기시간 15% 감소효과를 갖습니다.
내부쿨은 30초 정도 됩니다.

따라서, 단죄, 심판 룬은 콤보로 연계되는 스킬에 셋팅해야하며 주력기가 아닌 스킬에 넣어야합니다
시즌1 욘 시절 '미니 열혈'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숄챠 마운틴으로 단죄 심판을 터뜨린후 레더콤인
레더-피니쉬 이후 이어지는 주력기(각성기, 블러디러쉬, 헬블, 스웨 등)
긴 쿨타임 스킬들을 효과적으로 재사용대기시간을 감소시키고, 마나운용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