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률 54퍼였는데 50퍼까지 떨어지고 나서야 그만뒀음 ㅠ

결론부터 말하면 안쓰는걸 추천합니다. 아니 쓰지마세요





뇌명각 10포와 같이 쓰진 않았습니다. 써봤는데 기동력은 확실하지만 도저히 딜을 넣을 스킬들이 안남아요.

뇌진격도 못씁니다. 상태이상 면역 5초가 체감이 길더군요



7렙에 동결만 찍는건 비추입니다. 거리와 속도가 매우매우 딸려요. 바속 뽕 받아도 부족한데 10렙까지 안찍으면 진짜 답이 없습니다.



일단 히든 옵션으로 경직 면역이 있는건 확실합니다. 스킬에는 표기되어 있지 않지만요. 디트 회오리 뚫고 들어가는거 보면 확실해요.



바속 쿨 20초에 지속 12초였을때 공속+이속+회피뽕 받으면서 진입각 재고, 신속 특성으로 반응 못할만큼 빠르게 화면밖에서 날아와서 얼리고 시작할때는 좋았습니다. 다만 바속 개편 후 이제는 PVP에서 바속을 콤보 전 공증이나 버블수급으로 쓴다는거죠.


공속 버프가 없이 쓰는 화조는 10포를 찍어도 꽤나 느립니다. 잘하는 사람은 스페이스바로 그냥 빠져버려요. 쿨 18초짜리 스킬이 날아가는거죠, 수호자 하나 못벗기고.


콤보 도중에도 짤딜로 유의미한 딜을 넣을수 있는 뇌명각과는 다르게 화조강림은 딜은 포기해야 합니다.


오직 동결만 보고 가는거죠. 문제는 동결 자체에 있습니다. 얼리고 할게 없어요.

동결은 기절이나 감전과는 다릅니다. 얼은 대상이 슈퍼아머가 됩니다.

얼은 애 한테 암만 스킬을 때려박아봐야 안넘어집니다. 스킬만 허공에 날리는거지

동결 시간은 PVP 반감으로 1초. 남다른격 박기도 부족한 시간입니다.

동결 풀리는 타이밍 맞춰서 넘어뜨리려고 하면 상대의 피면기나 회피기가 더 빨리 반응해요.


제일 유의미한 연계는 회축을 찍은 초풍각 입니다. 동견 된 애 한테 초풍각 쓰면 거의 대부분 넘어집니다. 물론 공속 20% 트포를 적용 했을 때 얘기에요. 다른 트포를 채용하면 초풍각 틱 간격이 길어져서 안넘어지고 탈출 할 확률이 높습니다. 정말 재수없을땐 공속 20퍼 받고도 연계에 실패하고요.


상대방의 스킬을 뚫고 들어가는데에는 유용합니다. 기공사의 흡철이나 섭물, 디트 회오리, 인파 연환권, 씹서커의 피면이라든지. 하지만 오의강화 문장 받는 뇌진격과는 다르게 다운기를 뚫고 가진 못해요.


버블을 사용하지 않는 점도 좋습니다. 대신에 그 아낀 버블이 어디로 가는지를 생각 해 보면 유용할지는 모르겠네요. 화조강림을 꼈으니 뇌진격은 쓰지 않을테고, 그러면 남는 오의는 폭쇄진 밖에 없군요. 그나마도 화조강림에 10트포를 줘버린 탓에 폭쇄진 마스터는 어렵습니다. 마스터 하려면 잠룡, 초풍, 방천, 바속 중 하나를 빼야해요.

마스터 폭쇄진은 좋은 스킬입니다. 맞추면 거의 무조건 저울이 뜨고, 화상딜로 1500 가까이 챙기거든요. 그 다음 방천격은 30퍼 피면뽕이 확정이죠. 초강풍이 없으면 버블 수급이 빡센게 단점입니다. 그렇다고 공증 40퍼를 포기하면 폭쇄진 + 방천격의 딜이 그렇게 까지 핵딜이 되진 않아요.

폭쇄진을 채용 하면서 얻는 최고의 이점은 방천격의 비중이 줄어드는데에 있습니다. 방천격 하나 미스나면 딜 절반이 날아가는 기존 배마의 약점을 아는 사람들은 방천격 쓰기 전 까지 기상기를 아예 쓰지를 않아요. 그런 사람들에게 폭쇄진을 먼저 써주면 빅엿을 주겠죠.





뇌명각에 비해 쿨이 많이 길고, 속도와 딜이 약합니다. 대신 거리는 깁니다. 동결 범위도 적당하고요. 경직 면역인것은 동일합니다.


뇌진격에 비해서는 버블 사용이 여유롭습니다, 속도는 강격 뇌진격에 비해 많이 느립니다. 피격 면역이 없어서 근접에서 쓰는건 자살행위 입니다.

단 오의 강화가 없는 뇌진격보단 판정에서 조금 좋습니다. 문장 없는 뇌진격은 경직에도 끊깁니다. 

7렙과 10렙의 스킬포인트 차이도 있고요.



쿨이 긴 만큼 리스크가 큽니다. 상대방의 역습이나 수호자를 신경써야 하는것도 있고, 그렇다고 해서 적중했을때의 메리트가 확실한것도 아닙니다. 짤딜로 쓰기에도 무리가 있고요. 피격면역이 많은 적을 상대로는 큰 효과를 보이지만 그 적이 수호자 하나 들고오면 원점입니다. 기동성 빠른 적을 상대로는 말할것도 없죠.

쿨이 10초 정도로 짧았으면 고려 해 볼만 하겠지만 지금 상태로는 못씁니다. 섬멸이나 난투는 모르겠고 적어도 일대일로는 그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