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간 인벤 주욱 눈팅만 해오던 배마유저입니다. (사족을 붙이면 공속빠른캐를 좋아하는 공속덕후입니다. 배마를 너무너무 좋아합니다.)

이번 밸런스패치로 글이 잘 안 올라오던 배마게시판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유저도 적은대 활기차게 변한거 같아서 그거 하나는 좋은거 같습니다.

쓰잘떼기 없는 소리는 이쯤으로 하고

갈별님께서 쓰신 '솔직히 왜이렇게 불만이 많은지 잘 모르겠어오' 라는 글을 읽고 이후 난 내공연소 폭발 현재로도 만족한다라는 여론의 글이 상당히 많이 보입니다.

이번 패치로 제가 생각했던 내용을 여러분과 공유하기 위해 이렇게 부족하나마 글을 남겨봅니다.

내공연소에 대한 딜하향은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난하려고 적은게 아니라 저의 의견이니 참고하여 주십시오. (저도 갈변님도 욕하지마세요. 우리 디게 약합니다.)

최근 내공연소 딜 감소 관련에 따른 후속조치가 없음과 내공연소의 딜메커니즘은 배마게내에서도 상당한 논란을 일으키고 있지요.

이것이 왜 논란을 일으키게 된 것일까요?

다들 아시다시피 내공연소가 배틀마스터의 딜지분을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딜링기이죠.

이 스킬은 개개인의 설정과 트포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격렬 채용시 20초뒤에 한순간 들어갑니다.

그리고 이 스킬은 숙련도도 중요하지만 보스패턴에 따른 운적인 요소가 너무 많이 들어갑니다.

이 3가지가 문제가 된겁니다. 사실 이 부분은 다들 아시는 내용이지만 다시 한번 적어봤습니다.

근본적으로 생각해봅시다.  

배틀마스터의 컨셉은 개인적인 생각으로 입문은 쉽게 마스터는 어렵게의 취지로 만들어진 캐릭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아시다시피 입문은 엄첨 쉽습니다. 용바방월(폭,화,섬) 이 고정된 스킬트리를 꾸준히 돌려주면 됩니다. (고정된 스킬로 선택의 자유가 없어서 이 문제도 상당하다고 보지만 이 글에서는 언급 안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이 부분때문에 대부분의 로아유저들은 배틀마스터하면 제일 쉬운 직업, 접근성이 좋은 직업, 초보에게 추천해줄만한 직업으로 인식하고 있죠.

사실 용바방월(폭,화,섬) 내연이 들어가든말든 이걸로 만족하실분들은 별말이 없습니다. (배마에 대해 잘모르는 다른 직업군들이나 라이트하게 배마를 즐기시는 유저들의 인식이 보통 이러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딜을 조금이라도 늘려고 보려고 하는 숙련된 배마유저분들은 그렇지 않을거 같습니다. 내공연소의 폭발이 남아있죠.


로아 운영진분들은 내공연소의 폭발 데미지를 숙련자의 영역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렵게 마스터하기 위한)

그런데 문제는 이 내공연소가 배틀마스터라는 캐릭터 컨셉에 안맞고 재미와 숙련을 올리기 위한 스킬이라기보다는 운적인 요소에 기대어 얻어걸리면 좋고 아니면 말고식의 스트레스를 유발시키는 요소로 변질되었다라는 점입니다. (이게 재밌다니...그 마인드가 부럽습니다. ㅠㅠ)

밸런스 패치에 대한 대응이 아무리 내공연소라는 스킬이 강력하다곤하나 설명하나 없이 딜만 내린 조치는 적절치 못했습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입문은 쉽지만 숙련 마스터가 어려운 경우가 많이 등장합니다. 물론 숙련자분들은 내연에 신경쓰지 않는 저렙배럭구간의 일반적인 유저보다 훨신 더 적중확률이 높고 그에 따른 노하우가 대단하겠지요. 

그러나 내공연소 폭발은 꾸준한 연습으로 실력이 향상되는 그러한 스킬이 아닙니다. 보스들은 허수아비가 아닙니다. 얼마만큼의 경험이 쌓였든 100시간을 하든 1000시간을 하든 내연은 여전히 운에 기대야 최대 딜이 나오는 구조를 가진 스킬입니다.

지금 당장으로선 재밌을지 몰라도 이러한 패턴이 나아지는 모습없이 수없이 반복이 된다면 곤욕스러울 뿐입니다. 
정상적인 상황이라고는 말하기 힘들죠.

그래서 이 딜메커니즘 구조 자체가 잘못되었다는 겁니다. (요즘 내공연소 때문에 전 무교지만 신을 믿고 싶어졌습니다.)

보스패턴의 다양성에 따라 타이밍이 안좋게 쓴 스킬이 적중되거나 안맞을수도 있습니다. 즉발로 변경해도 100% 명중이란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람은 늘 실수를 하니간 말이죠.

그러나 20초뒤까지 패턴을 예상하고 운 적인요소를 더해 특정조건까지 이중 삼중으로 맞춰야되는건 너무나도 가혹합니다. 스킬을 맞추기 위한 무작위적인 조건의 다양성은 원하지 않습니다. (난 프로바둑기사가 아니야, 물론 이게 가능한 유저도 있겠죠. 현 배마 사기 여론조성의 범인)

대부분의 배마유저들에게 내공연습을 맞추기 위한 행동은 이건 숙련으로 연습하는 길이 아니라 고통을 안겨주는 고문 행위를 반복적으로 하는거 밖에 안됩니다. 과연 이것이 딜포텐이라고 말할수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듭니다. 보통 연습하고 반복을 수없이 하면 일반적으로 통상적인 기대 딜이 오르고 기복이 줄어들어야 정상인대 내공연소는 인내심만 길러줄 뿐입니다.

만약 내공연소 펑이 배마에게 보너스적인 스킬대미지였고 로또성딜인것이 맞다면 큰 의미없는 것으로 보고 하향조차 안했어야 맞는겁니다. (로또딜인대 너 그냥 운좋내? 하고 말아야지 딜은 왜 하향?)

그러나 밸런스 패치내용을 보면 배마의 내공연소 폭발 딜이 운적으로 터졌든 안터졌든 관련없이 배마의 딜적인부분으로 인정하고 과하다고 판단하여 데미지 하향 패치를 하였고 그 딜링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는 운영진이 확인을 하지 않은거 같다라는게 좀 아쉽습니다.

한마디로 과정없이 결과만보고 하향을 하였습니다.

수많은 배마유저들이 말도 안되는 상황을 극복하면서 어거지로 밀어넣는 딜까지 딜지표에 포함시켰다는 말입니다.

지금도 많은 유저분들이 섬열로 버티며 맞아가면서 쓰러저도 기상기를 보스에게 향하면서까지 내연을 기를 쓰고 맞추려고 노력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정도로 배마유저들의 딜을 조금이라도 높이기위한 노력과 열망은 굉장합니다. 물론 거기에 재미를 느끼고 목표의식을 가지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그러나 우린 실드스킬도 없고 맞으면서 딜이 세지는 워로드가 아닙니다. 당장은 괜찮지만 할만하다고 생각이 들지도 모르지만 향후 비비기가 사실상 불가능한 보스가 연속적으로 나온다면 어떻게 하실건가요? (존재하지도 않은 미래의 이야기를 벌써부터 언급한거 자체가 내가 오버한 거겠지만..도망가자......)

렙으로 찍어눌러 하위컨텐츠에선 맞으면서 딜이 가능하겠지만 적정렙에선 실드없는 직업인 배틀마스터는 맞으면서 딜하는건 사실상 불가능하죠. 내연키고 있다가 그런상황을 맞딱드린다면 아닌 분들도 있겠지만 저라면 살아남아 더 오랫동안 딜을 하기 위해 포기하겠습니다.

내연은 보너스 데미지일뿐이다라고 말하고 큰 욕심을 부리는 것이다.라고 말하는건 너무 긍정적이고 단편적으로만 해석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미 타직업군과 비교할때 내연딜은 배틀마스터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상황이 배마입장에선 너무나도 불합리하고 불리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딜메커니즘이 너무나도 이상합니다. 

딜은 좀 기존보다 대폭 줄어들더라도 내가 콘트롤하여 딜을 집어놓고 싶을때 넣고 싶다라는 욕구가 과한걸까요? 
딜포텐을 낮추는 효과가 되어 배마에게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일까요?

작년 애정이 많은 한 배마 유저의 연구 결과로 인하여 이미 내연데미지는 좋든 싫든 배마의 일부가 되었고 밸런스 패치의 근거로 사용되고 다른 직업군과 비교까지 되고 있습니다. (어이없게 리퍼다음 티어라는 소리까지 나왔습니다.)

로아 운영진이 처음에 배틀마스터란 캐릭터를 기획할때의 의도는 이게 아니였을겁니다.
그리고 내공연소라는 스킬도 그렇게 큰 비중을 두지 않았겠지요. 
그런대 내공연소가 다른 직업군과 비교시 딜지표에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정말 궁금한게 내공연소의 비중이 높지 않은 배럭구간과 1370 구간의 다른 직업군과의 딜지표를 객관적으로 보고 싶내요. 배마가 정말 탁월한 직업인지?)

이것을 유저가 적다고 무시하고 할만하다 상관없다 방치해둔다면 배마는 바뀌는거 없이 앞으로 일방적으로 손해만 볼 직업이 될겁니다. (재능러빼고..)

운영진의 데이터상으로는 배마의 내공연소 폭발 고충을 모릅니다. 최상위 재능러의 딜지표만 보며 칼질을 할겁니다. 그것은 결국 본인에게 다가 올겁니다.

만약 로아 운영진이 배마의 딜능력은 이제와서 용바방월(폭,화,섬)까지고 그 이상은 의도되지 않은게 맞고 그것으로 만족해라 라고 말하면 위의 제가 말한 위의 글은 의미가 없겠지요. (그럼 전 꿀먹은 벙어리가 될듯)

그러나 그간 패치내역을 봤을때 운영진이 의도하지 않았지만 어찌 되었든 내연폭발도 배마딜로서 인정을 받는거 같아 씁쓸합니다. (그 딜이 과하다면 그리고 그게 지나치다면 딜을 내리세요. 아니면 삭제하세요. 라고 말하고 싶내요.)

저는 로또딜이 싫습니다. 대신 제약이 있더라도 연습을 하면 내가 원할때 적중시킬 수 있는 스킬로 개선해 줬으면 하는 바람이지만 모든 유저들마다 생각이 다르니 강요할 수는 없는 노릇이겠죠.

개인적으로 내연을 개선하는 방안에 대해서 여러가지 생각중이고 문의글도 보낼 예정인대 내공연소 개선 부분에선 (이제 난 배마들의 공공의 적이 된다..)

1. 내연쿨이 돌아가는 도중에 내연쿨을 다시 돌아와 발동시키면 내연폭발 쾅~ 딜이 들어가게 할것 (이것은 대부분의 배마유저들이 바라는 가장 긍정적인 방향)
개인적인 생각인대 이정도의 편의성패치라면 현재 내연딜의 70%는 날려야된다고 봅니다. (돌이 날아온다...여러분 욕심을 버리세...퍽.....쿨럭..여러분 이러시면 안됩...퍽...퍽)

2. 내연을 2번 누르는 스킬로 변경하여 2번째 눌렀을때 내연쾅! (첫스킬 발동후 2번째버튼을 빠르게 시전할수록 데미지 증가, 하이리턴 하이리스크 이건 쾅이후~ 쿨탐시간동안 데미지 감소 효과도 받지 못할뿐더라 만약 이렇게 패치된다면 배마유저들이 이전이 더 나았다 할수도 있어서 이것도 돌맞을듯.) 
대신 내연딜의 50~60% 하향

3. 내연쾅스킬을 없애고 도트데미지 증가 트라이포드 변경 혹은 현재의 도트데미지만 남기고 다른 스킬들을 2-3%정도 데미지상향(이제 배마에게 딜포텐이란건 없다. 이건 짱돌로 맞을듯)
내열쾅딜의 100%하향

4. 내연스킬을 없애고 새로운 30~40초쿨 폭쇄진급 거리조절이 필요한 스킬 추가 (가능성없음, 꼭 좌측 설명같은 스킬이 아니라 어느정도 제약이 있는 숙련자의 연습이 필요한 스킬추가, 몽상가취급, 이제 난 밤길조심)

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상 내연비중이 그나마 낮은 국민 배마 뻘글이었습니다. 글내용이 마음에 안든다면 이상한 놈이 개소리한다고 생각하여 주세요. 

배마유저분들이 무섭기 때문에 전 이제 도망치겠습니다.


ps. 저는 비비기마스터가 아니라 배틀마스터를 하고 싶습니다. 내연의 비중이 줄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말하면 지금까지의 행보로는 다른건 아무것도 안건들고 걍 내연만 삭제할거 같은대...그리되면 난 배마게시판에서 돌은 안던지고 살해당하겠지)
(욕은 하지마세요. 저 좀 약합니다. 살려줘.)
(문맥상 어색하거나 맞춤법 이상한건 봐주세요. 검토는 안했습니다. ㅠ 배마유저 무서워)
(숨겨진글은 사족으로 의도된거라서 가독성이 안좋습니다. 수정안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