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YO님 트리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6/20616?name=nicname&keyword=DJYO
4/1/3 이보크뽕트리로 운부 드로우를 계속 챙겨주면서 루인 스킬을 하나만 채용하는 트리입니다.

여기서 DJYO님은 약점포착 레인을 채용하셨는데 가든, 포카드, 폭우레인은 어떨까 하는 생각에 수련장에서 열심히 때려보고 큐브 열심히 띠어서 실링벌고 초기화해서 레이드도 뛰어봤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취향의 영역이라고 봐야 합니다.

이 트리 공통 단점으로는 이보크 날아가면 아르카나도 같이 날아갑니다

약포레인 : 리턴 스트림 타이밍에 한번에 딜을 쑤셔넣을 수 있어서 버프 효율이 굉장히 좋습니다. 그리고 다들 쿨타임 길어서 남은시간동안 평타만 쳐야 한다는게 단점이라고 하시던데 저는 오히려 장점이라고 봅니다. 왜냐면 약포 한방 딜이 폭우보다 두배 세니 평타만 쳐도 딜링이 그렇게 안딸리거든요. 레이드에서 스킬 한번에 쓰고 남은시간동안 피하기만 하는게 지속딜넣는것보다 리스크가 적겠죠?
단점이라면 스택이 좀 놀아요. 근데 생각보다 이보크 약포레인 한방딜이 세서 신경쓸 정도는 아닙니다.


폭우레인 : 딜 자체는 약포레인보다 셉니다. 근데 엄청난 차이는 안나요. 그리고 마나관리 부분에서는 확실히 약포레인보다 안좋습니다. 그렇다고 75퍼센트 마나절약 찍으면 약포보다 그렇게 세지도 않아요. 마나가 넉넉하면 충분히 찍을만합니다.
최대장점으로는 스택트 안놀고 아르카나의 평타, 운부딜도 무시못하는데 이를 20퍼씩 계속 뻥시켜주니 딜 자체가 좀 셉니다. 단점은 역시 마나


포카드 : 치명타 특성도 없고, 마나도 엄청 딸립니다.(1루인 포카드면 마나감소 쓰는거 별로라고 생각해요). 딜도 가장 딸립니다. 그 대신 엄청난 장점이 두 개 있습니다. 심판 카드 효율 극대화랑 무력화 강화입니다.
그냥 이렇게 생각하면 될거같아요. ‘우리팀 조합이 개망인데 내가 그냥 회오리수류탄을 쓸래 vs 난 회오리 아끼고 포카드 쓸래’ 물론 무력화 짱짱이면 예비용 회오리 하나만 들고 다른거 쓸래요

가든 : 가든의 장점은 데미지가 약포레인에 그렇게 안밀린다는 점입니다. 스택딜이 진짜 ㅇ머청나게 세긴 해요. 딜 자체도 폭우레인이랑 거의 같습니다. 그리고 자체 딜이 강하기 때문에 댄싱, 이보크가 빗나가면 딜이 훅 떨어지는 폭우날카레인에 비해서 댄싱 등이 빗나가도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단점은 역시 가든의 범위 그 자체입니다. 너무 당연한 소리지만 레인보다 맞추기 어렵습니다. 실력에 자신이 있으시면 가든 드시면 될거같아요. 저 가든트리 쓰다가 만두 오지게까먹고 레인으로 갔습니다. ㅠㅠㅠ 그리고 얘도 폭우레인처럼 마나가 딸려요

직접해보면서 약포레인이 일리 있다고 생각하는게 운부들면 카드가 자꾸 도니깐 시선이 분산되는데 약포써서 현자타임 만들면 그 사이에 생각을 정리할 수 있더라구요. 츄라이 츄라이


스킬세팅 하느라 좀 많이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