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캐스팅류 스킬 상향or조정이 시급합니다.
그냥 호크랑만 비교해봐도 호크는 차징스킬인데도 착탄지점을 바꿀수있죠? 근데 서머너 캐스팅류는 착탄지점 못바꿉니다. 차징 후 착탄지점을 바꿀 수 있느냐 없느냐는 레이드에서 난이도가 하늘과 땅 차입니다. 서머너 고창이나 전폭이 스나이프나 차징보다 신경쓸게 훨씬 많죠.
보스 이후 패턴. 이동 경로. 패턴 유지 시간. 캐스팅 중 자신의 안위. 전부 고려해야됩니다.
반면 호크아이는? 그냥 자신의 자리가 안전한지만 파악되면 크게 신경쓸 게 없죠. 이후 보스가 뭘 하던 땅 속에 박히지만 않으면 무난하게 박을 수 있거든요.

이게 문제가 되는 부분은 난이도는 서머너의 캐스팅 스킬이 훨씬 높은데 그 높은 난이도에 비해 데미지 기대치는 형편없다는 겁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아시죠? 서머너 캐스팅은 하이리스크 로우x3리턴입니다.

★참고로 부캐 호크아이 템렙 337입니다.

2. 버그 수정이 시급합니다.
현재 느끼는 버그로는
알리마지 데미지가 출력되지 않는 현상
간헐적으로 일부 스킬(마질. 고창 등) 데미지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는 현상

알리마지(지렁이) 같은 경우 데미지 표시 자체가 안 뜰때도 있습니다.
두 현상 모두 화면 표시만 그런 건지, 실제로 데미지 판정 자체에 문제가 있는 건지에 대해 답변과 오류수정이 필요합니다.

3. 서머너 자체 어글 수치가 지나치게 높은 현상
어글 시스템이 어떻게 되어있는지는 모르겠으나, 마리린이 서브탱커 역할을 하는 거지 서머너 본체가 서브탱커가 아닌데 어글 수치는 거의 탱커급입니다.
어느 레이드를 가던 다들 한 번씩 느끼실 겁니다.
어글 잡히는 시간 때문에 제대로 딜도 못하고 뛰어다니는 시간이 타 클래스에 비해 현저히 높다는 점을요.

4. 소환수 AI 개선 문제
파우루. 말해 뭐합니까. 자칫 보스 백점프나 돌진 타이밍때 던지면 15초동안 아무것도 안하고 멀뚱멀뚱 서 있다 들어가는 마나도둑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서머너 개인의 컨트롤 문제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럼 보스가 땅 속에 들어가거나, 은신 후 재출현 했을 때 멍청이가 되는 것도 서머너의 컨트롤 문제입니까?

마리린. 거의 뭐 살이 좀 많이 붙은 계륵입니다. 딜도 준수하고 괜찮은데 피격이상 상태이상 다걸리구요. 브레스같은거 한번 맞아주면 소환 3초만에 칼퇴근 하는 경우도 생기죠. 게다가 마찬가지로 보스 돌진이나 은신 이후에는 파우루보다는 낫지만, 마리린을 서머너가 직접 손잡고 보스앞까지 데려가줘야 되는 멍청이 no.2 입니다. 버리기는 아깝고 쓰긴 쓰지만 하자가 한두개가 아닌 계륵이죠.

이상으로 현 서머너 플레이어가 느낀 심각한 문제점과 한계점이었습니다.

약코니 뭐니 하지 마시고, 누울 때는 같이 좀 누웁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