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장전에 서식하는 아르카나유저 고추잎 입니다.

일단 시작에 앞서 전적이 저보다 좋으신분들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네 여기까지 다딱이 아르카나 자랑이였구요~



대장전 직업별 공략이랑 노하우 및 팁에 대해 글을 적어보겠습니다.


pvp유저들이 생각하는 아르카나 는 어떤 인식을 가지고있을까요

시즌2 적폐. 시즌1 닥리 미친딜. 도태 좆망겜

네~ 다 맞습니다. 시즌2 바뀌고 경면이 사라진 지금 셔플안에 들어온 사람은 못나가는상황이구요
저또한 까먹고 스크래치로 들어가다 물리는상황도 생겨요. 
닥리는 치명트포 너프되서 약간은 약해진상황이구
도태는 뭐 변함없습니다. 

네 잘봤구요~

제가 생각하는 아르카나는

'선제타격이 가능하다' 라는겁니다 (근데 스카우터가 생기는바람에 이 인식도 사라지고있어요)
셔플 = 선제타격 이거 하나로 아르카나 밥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인지 모든직업이 아르카나 대장전 만나면 
일단 들어옵니다. 무조건 들어옵니다. 시작하자마자 들어옵니다.
셔플을 인식해서 무조건 거리를 좁혀서 들어옵니다. 그래서 아르카나유저는 좀 쉽게? 받아치면 됩니다.
평타 섞어서 압박좀 하다가 들어온다 싶으면 운부로 받아치고 스트림으로 쫒아내고 셔플로 물면 됩니다.
이게 아르카나 다에요. 네 이게 답니다. ㅎㅎ 제 경험을 토대로 상대직업 플레이를 적어보겠습니다.







[점프앵커 만들려고했는데 컴맹이라 모르겠습니다... 오 직업마다 클릭하면 이동가능!]


일단 슈샤 형님들부터 적어보겠습니다

슈샤이어

vs 워로드

워로드는 딱 2가지입니다. 거리 유지하며 견제하고 들어오면 스트림으로 내쫒고
이렇게만 해도 일단 1인분은 하는겁니다.
안들어온다? 셔플
방돌로 들어온다? 스트림 후 감전 보거나 도망
이때 갈고리로 물겠다 싶으면 엣지로 피하거나 셔플로 역공해도 됩니다.

절대 스크래치로 먼저 들어가단 카스맞고 버캐맞습니다 (동실력이라는 가정하)
이러면 투따운은 쉽게 잡히고 실드는 닥리로 뚫고 다운시키면 됩니다.
근데 사실상 90초동안 워로드 잡기가 쉽지않아요~

vs 디트

디트는 대장전 직업상 제일 까다롭다고 생각듭니다. 알카 입장에서
근데 상태이상스킬들이 경면이 사라져서 일단은 쉽다 생각이 듭니다
인듀어 만 조심하면 되는데 이 인듀어를 쓰고 오는 디트에게 스트림을 선물해줍시다.
인듀어쓰고 접근하는 디트에게 스트림쓰면 스페로 빠지겠죠? 
축하합니다! 인듀어시간 반은 스트림으로 막으셨네요! 
그래도 디트가 접근한다?
그럼 스크래치+스페로 16m거리를 벌려줍시다. 그럼 대~충 인듀어는 막는다고 생각듭니다.
근데 디트는 이거말고도 피면스킬이 참 많아요. 사실 디트가 대장전 제일싫어요

만약 대장전큐에 디트가 많다 싶으면 세렌디피티 를 추천해드립니다. 
알카 유일 즉발cc기(확률ㅗ)이고 디트가 즉발cc기에 약해요
디트상대할땐 거리유지만 죽어라 생각하세요 안그러면 그 판 지는판입니다.

vs 버서커

버서커는 반반이라 생각되요. 먼저 물거나 물리거나
근데 처음 말한것처럼 버서커도 들어와요. 무조건 들어와요
그럼 운부로 캐칭하거나 그게 힘들다 싶으면 빠졌다가 스트림으로 압박하면 됩니다. 
수비형 스트림으로 해도 되고 버서커 주변에 깔아도 되고
그후 셔플로 물거나 스크래치로 물면 됩니다.

버서커한테 주의할점은 숄차로 절대 물리지 말것.
숄차 레더 템페스트 마운틴 피니쉬 = 실린 반피
다이빙이나 윈블은 거리도 멀기도 하고 반응하기 쉬울겁니다.
숄차 거리만큼 줄었다 싶으면 스크래치로 역공하거나 들어올걸 예측해서 운부를 내 자신 코앞에다 써줍시다.


vs 홀리

시즌1의 홀리는 인내 홀리로 실드량을 못뚫고 지는경우가 태반이였는데
글쎄요.. 시즌2 나오고 대장전 홀리유저를 본적이 없습니다.
아마도 홈그라운드인 섬멸전으로 다 갔을듯...

아무튼 홀리도 마찬가지로 거리유지하고 질주베기로 들어온다 싶으면 운부 혹은 엣지로 상대해줍시다.
그리고 홀리 스킬 특성상 거리 좁히고 말뚝박히는데 그때 피하고 스트림깔면 거의 감전 걸린다 보면 됩니다.
그럼 닥리 하나 툭 던져주고 상대해줍시다.


애니츠 입니다.


vs 인파이터 

>아직도 순타 각성은 건재하며 
한번 까딱 물리면 정확히 피 46%가 삭제되는 콤보 (전진 순타 진용출 맹호 죽선)
근데도 알카보고 딜 쎄다 그런말 들어서인지 인파 혐오가 생긴게 아닌가 생각듭니다.
근데 시즌2 경면삭제로 인파도 쉽게 못들어옵니다.

시작하면 인파 100명중 80명은 뒤에서 맹호격을 씁니다 (아마 기력 충격관리?)


그때 셔플로 캐칭하면 됩니다.
거리는 전진의일격 끝자락정도 유지해주시고
거리가 좁혀지면 스크래치로 역공하거나 들어온다 생각하고 똑같이 운부로 예측해줍시다.
진은 반응하기 힘들지만 용의강림은 반응하기 쉬울겁니다.
피면인 대신 점프해서 들어오쥬 그럼 살며시 피해주고 스트림을 깔아줍시다.
그럼 인파가 빠져나가겠죠 그럼 그때 셔플로 캐칭해줍시다.

인파한테는 딜 넣는 최대한 넣어줍시다. 봐주면 순타각성으로 반피순삭 입니다.
그래서인지 저도 스믈스믈 하다가 순타각성맞고 짜증나서 물면 바로 2각으로 터트립니다^^

vs 배틀마스터

프리시즌~1시즌까지? 알카는 배마한테 허수아비였죠...
기상기쓰면 초풍각으로 다시 다운. 엣지로 피하면 피면 뇌진격 ㅎㅎ 이랬던 배마가
엣지 피면을 들고오니 좀 편해진느낌? 경면이 사라진 지금 마찬가지로 셔플안에 들어온 배마는 꼼짝을 못하는상황
1사이클 딜싸움도 배마보다 알카가 더 높은 상황(?)
다만 아직도 배마 피격스킬은 건재하니까 엣지로 요리조리 잘 맞받아낸다면 가볍게 이길 수 있을겁니다.

주의할점 1다운 당하고 초풍각을 맞은 상황이라고 어? 짜증나네? 하고 달려들면 오히려 역공에 쉽게 당한다~
스크래치 전진의일격 숄더차지 등 돌진기 믿고 들어가면 월섬각 하나에 다운되기 쉽다~

배마랑 싸우면 느긋하게 해야합니다. 어차피 상대는 무조건 들어오게 되어있으니까요


vs 창술사

네~ 시즌2로 경면 삭제이후 최대의 피해자 창술사 납시오~
그동안 경면으로 다해쳐먹었으니 너프당하는건 당연하겠죠? 근데도 아직도 건재하다는거
'스킬이 끊기네' 이런말을 하는데 그럼 그동안 경면으로 스킬 다썼다는거네요... 양심도 없어라..

아무튼 창술사 상대법은 딱 2가지만 조심하면 됩니다.
공의연무+일섬각 이랑 절룡세
일섬각도 마찬가지로 돌진기로 경면이 있는상황이고
공의연무+일섬각은 경면이 아닌데도 경면인상황
절룡세는 셔플안에 들어와도 쓸수있어 난감한 상황
창술사 진입은 딱 3가지인데
하나는 일섬각으로 거리를 좁혀서 스킬쓰고 유성강천으로 좁혀서 스킬쓰고 다른하나는 스페이스+질풍참(철량추) 인데
딱 그 자리가 있어요 스페+질풍참쓰는 그 거리... 그곳에 운부 하나 툭 던져주면 바로 피격 ㅎㅎ
일섬각도 마찬가지로 거리 유지하다가 들어올때 운부 툭 던져주면 피격  ㅎㅎ
이래도 힘들다 싶으면 창술이 들어온다? 그럼 셔플을 코앞에 쓰세요. 최후의 방법!

vs 기공사

알카입장에서 대장전 기공사...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어려운데

섬열파를 쓴다 싶으면 스크래치로 접근
거리를 벌려 풍뢰를 쓸거같다? 하면 셔플
내가 먼저 들어가야지 하고 들어갔는데 흡철장이랑 섭물진기 쓰면 엣지로 빠져나오시면 되고

순보 +이동기 로 갑자기 들어온다 싶으면 엣지로 일단 상황을 보고나서 결정해도 판정에서 이깁니다.
하지만 투따운이면 바로 금강3단에 기공장+2각 여래신장 뺨 맞고 죽는경우도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짧게...




아르데타인 입니다.



아르데 3인방+스카우터 까지 4인방은 알카가 들어가야하는 상대입니다.
아르데 4인방 필승법은 무조건 근접캐칭! 
스킬 하나두개로 최대한 경직주고 경면 피면으로 버티면서 거리를 좁혀야 합니다.

vs 호크아이

호크아이는 선빵필승(선수필승)
그림자활과 감전크레모아 감토믹애로우 이 3종류만 조심하면 되는데
대부분의 호크는 그활 2스택 던지고 간보는상황 애로우나 평타 툭툭 던집니다. 이동기 제발 쓰라는거죠
그때 오히려 셔플로 물어주면 2스택은 사라지게 되죠
아니면 시작동시에 호크한테 걸어가면 호크는 이동베기를 쓰는데 코앞에 운부 쓰면 피격되니깐(피면버그) 이런..
그냥 이동베기 쓰게 냅두세요 운부로 경면 버티는걸로 하고
크레모아는 엣지로 씹거나 (감전일경우 달라붙거나 이동기로 씹고...)
감토믹은 무조건 이동기로 씹는데 이 3종류만 조심한다면 판정싸움에서 경직이 많은 알카가 더 좋다고 볼수있습니다.

호크 상대로는 무조건 접근 + 침착함 (그활을 이동기로 무마해야함) 을 가지고 플레이해야합니다
너무 성급하게 이동기쓰면 그활에 기절걸리고 감토믹애로우에 감전걸리고.. ㅠㅠ

vs 데빌헌터

-데- 입니다
마찬가지로 데빌헌터 100명중 80명은 라이플로 시작합니다
퍼샷이나 땅땅땅빵이죠. 그때 스트림을 데헌에게 깔아줍시다 
그럼 이동기를 쓰거나 섬머솔트를 쓰겟네요 
스크래치로 접근하고 엣지로 비비며 판정싸움하면 이깁니다.
그리고 -데-의 경직시간이 줄어들어서 퀵샷이나 민사 도중에 이동기로 빠져나올수있으니 계속 스페이스를 눌러줍시다

데헌의 조심할점은 절대 투따운을 내줘선 안되며 (최후만찬 퍼샷 각성맞으면 골로갑니다)
빙류탄맞아서 최후의만찬을 맞는것까진 인정해줍시다.
체방딜에서 알카가 데헌보다 더 높아서 할만해요


vs 블래스터

스킬이펙트의 상향으로 떡상(?)한 블래스터입니다.
알카가 유일하게 잘 못잡는 직업중 하나에요 (에너지필드때문)
즉발cc기가 있으면 실드를 깎고 딜을 넣으면 되는데 아르카나는 즉발CC기가 없죠(세렌디...)
>에너지필드 쓰고 다가온다면(휘둘러치기 4코 4딜) 수비형으로 스트림을 깔아줍시다
그럼 접근을 못하거나 이동기로 한번 빠지게 되는데 이후에 접근시 디트처럼 도망을 가줍시다.
시즌1의 밥통은 경직이 없는데 시즌2의 밥통은 경직이 있어서 최대한 안맞는게 좋으며
플라즈마 스톰이 버프인지 똥그란땡이 커져서 압박감이 크긴한데 몇대 맞다가 스크래치쓰면 기절 안걸리니 도망ㄱㄱ
가까이서 화방을 맞는다 싶으면 평타로 일단 스킬쿨을 벌어줍시다 (알카입장에선 화방도 아퍼요..)

>원거리싸움에선 알카가 우위에 있으며 에너지필드만 없다면 엣지로 비비고 셔플로 비비고 운부로 비비고
블래스터 조심할점은 플라즈마스톰 기절이랑 휘두르기 입니다  이것만 안맞는다면 알카가 판정에서 이겨요



vs 스카우터

스카우터입니다.
시작할때부터 드론이 내얼굴 위에서 인사해주는데 압박감이 상당하죠
100명중 80명 이상 스카우터는 머리위에서 프리징빔을 씁니다. 나머지 20명은 액티브펄스?
시작동시에 이동기로 씹어줍시다
딜은 들어올지언정 접근하면 알카가 더 유리해요 경직싸움 및 딜부분에서
거리거 멀어져서 프리징빔도 피하고 액티브펄스도 피했다면 조금 접근하면 이스케이프로 달려들겁니다.
이때 예측거리에 운부로 피격해주면 1다운먹고 시작합니다.
기상한곳에 스트림을 깔아주고 이동하는곳에 셔플을 깔아주면 경직에 걸리며 2다운에 걸립니다.
닥리를 던져도 좋고 2각으로 사신님 불러도 되고 ...

스카우터 주의할점은 거리를 내어주면 힘들다는거..
스킬쿨도 짧아서 거리내주고 빙결당하고 접근 안하면 또 빙결빔 쿨이 돈다는거~
워로드 차지스팅거를 먼 거리에서 피하면 못피합니다 가까운 거리에서 피해야 차스가 방향전환 안되며 안맞는것처럼
스카우터도 먼거리에서 피하면 냉동빔을 맞고 드론만 컨트롤하게 되니 스카우터입장에선 쉬울겁니다.
무조건 접근해서 딜싸움을 가져가야합니다
>그럼 스카우터는 본체도 움직여야하고 드론도 움직여야해서 손가락 바쁘게 움직일겁니다.


로헨델 입니다.


vs 서머너 

서머너의 본체는 소환수입니다
마리린+파우루>서머너 (끄덕끄덕)
일단 접근해서 셔플로 물고 (전기구체나 릿쏭) 쓰면 스페로 씹고 접근해줍시다
1다운 시키고 스페가 빠지길 기다리며 스크래치로 접근 혹은 엣지로 비벼줍시다. 
절대 서머너손에 소환수가 나오면 안됩니다. 나오는 순간 힘들어져요
1각이던 2각이던 2다운이다 혹은 이동기를 썼다 싶으면 써줍시다.

모든 직업이 서머너를 상대할때 피를 온전하게 유지하긴 힘들어요  소환수때문에...
서머너 1시즌 문장 생각하면...(자신의 체력을 깎고 공격력 증가였던가..)
불나방 직업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VS 아르카나

예 알카 미러전은 일급비밀이구연





VS 바드

대장전 바드는 세레나데 힐로 버티는 직업이죠
알카 입장에서도 운부 하나로만 피격 가능하고
셔플쓴다 싶으면 음진이나 행진곡으로 맞받아치죠

그래도 서곡만 안맞는다면 딜에선 우위를 가질수있습니다.
서곡 안맞는법은 다들 아시겠지만....
바드가 두손을 쭉 하늘로 올린다면 이동기로 냠냠해주시면 됩니다.


바드랑 싸울때는 운부의 신중함 + 서곡을 이동기로 냠냠할수 있나
이것만 조심하면 됩니다~



페이튼 입니다.



vs 블레이드

대장전 0티어 블레이드입니다. (아르카나도 0티어)
CC기 최대 시간 ( 헤헌. 휘둘. 순타)를 보유한 직업중 하나죠.
이번시즌에 경면이 사라지고 돌진기에 경면이 생긴 상황속에서 블레이드는 서프라이즈어택이 경면이 생겼죠.
근데 다른 직업과는 다르게 피격스킬을 쓴 상태에서 경면이 생긴겁니다.
인파 전진의 일격은 내려찍을때 피격이 되죠. 아르카나 스크래치도 내려찍어야 피격이 되는데 경면이 없습니다.
블레이드는 일단 피격스킬을 쓰면서 경면이 생긴거죠 그것도 단발형이 아닌 지속범위형 피격스킬
그래서일까요 근접직업들이 힘을 못쓰는상황입니다.
뭐 이정도로 징징되고 공략법 적어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거리상으론 아르카나가 유리하죠. 그래서 블레이드역시 스킬쓰며 접근해오는데
터닝슬래쉬도 피면 다크악셀도 피면. 그래서 받아치기가 어려운데 접근해오면 엣지로 도망가줍시다.
스트림은 최대한 아껴주시고 최대한 멀리 도망간후 셔플로 견제해줍시다. 
블레이드가 최근접으로 다가오면 스트림을 수비형으로 써주시고 시간을 벌어줍시다.
운부는 되도록이면 다운이 확실히 가능하다 싶을때 써주시는게 좋아요 안그럼 바로 피격당해요.

그렇다고 너무 수비형으로 하면 블레이드가 맘놓고 주변을 맴도는데 이때 스크래치로 역공하면 방심하게 됩니다.
블레이드랑 싸울때는 모든걸 쏟아서 잡는다고 생각하세요. 헤헌 한방 맞으면 피 정확히 46%까입니다.
블레이드가 알카체방까지 원콤낼수있더군요.. 어퍼슬래쉬 보이드 헤헌 각성 아덴 문라= 원콤

네 잘봤구요~ 마엘 공속증가 있었으면 원콤이겠쥬?

vs 데모닉

데모닉은 시즌1과 시즌2 별차이가 없다고 생각이 드는데
그 이유가 딜링스킬들이 트포로 경면을 가지는거라 경면삭제에 별다른 피해가 없다고 생각이 들어서입니다.
그래도 데모닉 딜 하나하나 맞으면 주옥같이 아프죠..
데모닉도 마찬가지로 접근할때 운부로 톡 던져주거나 스트림으로 수비형으로 하면 접근 못합니다. 
그때 셔플로 견제해도 되고 스크래치로 역공해도 되고..
 
차분하게 견제하고 다운시키고 해야합니다.
데모닉도 1다운 시킨 아르카나가 기상기 쓰면 그쪽방향으로 데몰리션을 쓰는데 이게 피격스킬이며 경면스킬이여서
엣지나 이동기로 최대한 빠져야합니다.

데모닉과의 싸움은 셔플의 사용 유무에 따른데 캐칭이 되면 알카가 유리하고 빠져나가면 데모닉이 유리하고 
딜적인면에서는 데모닉이 더 높은단계에 있으니 차분하게 신중하게 치고빠지기를 해야할겁니다.





여기까지 직업별 공략(?)이였구요

제 대장전 스킬트리랑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움짤 다수 포함)

저를 만나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쇄도를 씁니다. 

스킬트리는
스크래치4
스트림10
쇄도10
닥리10
레인10
운부10
셔플10
엣지7(에서 10으로 올렸음)

여기서 쇄도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신비한쇄도

즉발 강경직이며 14초 쿨타임과 마나트포 사용시 220마나
이 스킬의 좋은점은 강경직이다보니 경직캐칭을 바로 잡을수 있다는점.
이속감소 트포 로 디트나 워로드등 기어다니게 만들수 있는점
데헌 퍼샷을 피할수 있다는점 




이렇게 쇄도로 시작된 콤보로 1경직에 닥리까지 딜을 넣을수가 있고


'

이동기로 돌진기 피하고 전진의 일격 후딜 경면없을때 캐칭해서 콤보로 넣을수도 있고 (닥리를 던지고 무조건 1경직이 들어가야합니다)


스킬콤보는

쇄도 2타(2타까지 다 들어가야합니다) 레인 닥리+경직1회(스크래치나 엣지)
근데 쇄도 처음써보시거나 미숙하신분들은 엄청 써봐야합니다.
쇄도가 1타는 맞아도 2타는 안맞는경우가 많아요(저도 초반에 1타만 맞고 레인쓰니까 빈틈생겨서 캐칭당했습니다)

시즌1때부터 쓰던 콤보니까 알카분들은 많은 이용 바랍니다..ㅎㅎㅎ

또하나

 대장전에선 닥리, 운부, 셔플 이 셋다 트포를 퀵드로를 씁니다 ( 쇄도에도 퀵드로 트포있지만X)
카드를 잘뽑는 알카 = 실력 이죠
퀵드로로 카드뽑으면서 대장전하면 더 꿀잼
운부 치피증가나 닥리 딜트포  혹은 셔플 2초쿨감? 해도 딜이 별 차이없다고 느껴지는데
퀵드로로 도태나.. 뒤운이나.. 심판같은게 나오면 더 꿀잼이죠



셔플로 뒤운 앞면 운부로 도태떠서 닥리 레인으로 순삭



셔플(부식) 닥리(뒤운앞면) 2각 레인 

퀵드로 쓰세요 운부 치피증가나 닥리 딜증가로 기댓값 조금 올리는것보다 저렇게 카드 계속뽑는게 더 기댓값 높을듯..

또하나 팁

가불기입니다.

위에처럼 스크래치나 쇄도로 캐칭후 1다운을 시켰다면 상대방은 기상기를 씁니다.
기상기를 쓰는곳에 스트림을 깔아주고
상대방은 이동기를 써서 도망갈때 그때 셔플로 캐칭한다면 캐칭완료 (거의 80~90% 가불기로 캐칭당합니다)
도망갈때도 스킬써가며 도망가진 않거나 화면밖으로 나가면 셔플당하기 쉽죠



>마지막 팁은 맨처음 말한대로 무조건 들어오는 적을 운부로 캐칭하기



무조건 들어오는 적을 운부로 캐칭하는 장면을 따온건데 돌진기중 행동이 큰 직업군에 한해서
침착하게 적이 들어온다면 운부로 1다운을 먹어주는것도 팁이라면 팁이겠죠..?


스킬 및 아덴 노하우는

레인 폭우트포를 쓰고 바로 스트림을 깔면 감전이 걸려서 한번더 경직이 가능하구요
2각은 아덴카드 심판의 영향을 받아 4스택으로 들어가며
상대방 다운일시 삼두사는 1스택 운부 레인의 딜량과 거의 같은점 
(다른 스킬은 체방에 영향을 많이 받으나 삼두사의 경우 평타 3대를 100%증가 데미지를 주니 더욱아픈)
도태쓰고 각 스킬 데미지는
운부 6k
셔플 15k
닥리 40k 
레인은 스택마다 다름(4스택이 20k정도)



여기까지 알카 대장전 공략 및 팁이구요

대장전에서 알카 0티어급이니까 알카분들 화이팅하면 좋겠어요.


긴글, 뻘글. 개소리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트라이포트> 입니다

스크래치 4 기동성2m
스트림 10 3스택 - 감전 - 구체증가
엣지 10 기동성 - 피면 - 이속40%증가
운부 10 공속증가 - 퀵드로 - 운명의집중
쇄도 10 마나트포 - 이속감소 - 스택2회
셔플 10 퀵드로 - 암속성 - 범위40%증가
닥리 10 방어30%무시 - 퀵드로 - 분노일격
레인 10 치명 - 강화된 - 폭우

스포 340 기준이구요 여기서 스포가 낮으시다면 엣지7 쇄도 7로 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