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 자체는 아직 판단 유보고
재미는 있긴해
진성 서포터 유저라그런것 같긴하지만


근데 홀리 딱 처음하고 느낀건
스마게 얘네 홀리 이거 급하게 만들었다였음

일단 스킬 효과 자체는 기존 서포터인 바드 대항마를 노리고 만들었기에 바드 버프들과 동일 또는 유사할 수 있다고 봐

근데 이펙트는 왤케 딴직업 스킬이펙트 따온게 많은거야?


얼핏 보이는것만해도

징벌스킬 중에는
블레 스핀커터 - 회전베기
창술 사두룡격 - 연속 찌르기(?)였나
워로드 방패돌진 - 질주 베기

신성스킬 중에는
블래 중력폭발 - 신성 폭발
워로드 가디언의 낙뢰 - 신의 분노
바드 빛의 광시곡 - 신의 율법
바드 사운드 홀릭 - 신성한 빛

당장 생각나는 것만 적은거라 이것말고도 트포따라서 다른직업 스킬들이랑 유사한게 많음




페이튼에서 세이크리아와 아베스타 대립구도가 메인 스토리고 이에 맞춰서 홀리나이트를 낸거라면

사실 스토리는 오래전부터 정해져있있을텐데 대륙 업뎃에 맞춰 신캐를 내야한다는 강박에

랏바드 문제에서 오는 서포터 문제 해결에 대한 강박에 홀리나이트 자체를 급하게 만든게 아닐까 싶음...



개인적으론 아르카나 같은 참신한 컨셉의 클래스가 나오길 바랬는데...

홀리나이트는 컨셉부터 식상하고

런칭아바타는 심지어 대놓고 타게임에서 따왔고

  심지어는 스킬 이펙트도 기존에 게임내에 있는 다른직업들 스킬에서 이펙트 색만 바꾼 수준인 스킬들이 대다수고 흐음




아 추가로 암살자 세번째 직업은 크로스보우에 단검쓰는 직업이지 않을까

호크랑 컨셉이 겹칠수 있긴 하겠지만 페이튼 컷신에 한손에 크로스보우 한손에 단검든 아베스타들이 여럿 보이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