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련은 실패한 모델이다.

연마 시절이랑 똑같은 현상이 재련에서도 벌어지고 있다.

정체되는 기간이 너무 길고 

화폐 가치? 그것도 계속 떨어지고 있다. 

물론 새로운 장비가 생기면 올라가겠지만 

또 다시 떨어질 것이 분명하다.

왜냐하면 유저들의 성장 속도를 재련 시스템으로도 따라잡지 못하니까.

유저 성장 속도때 마다 컨텐츠 내놓은 것은 뭔 겜이든 불가능이니깐



문제는 연마니 재련이니 이런 것들이 아니다.

컨텐츠의 컨셉과 질이 문제..

로아는 컨텐츠들이 1회성 성격이 짙다. 

어떤 것들은 1번 하면 더이상 할필요가 없는 것들이 있고

분명 1회성 컨텐츠인데 매일 매일 해야하는 상황도 펼쳐진다. 그러니까 게임이 쉽게 지루해지는거..

이렇게 지루한데 확률 강화도 해야하니 신규,복귀는 당연히 접고

기존 유저들은 접거나 버스나 돌린다.

지금 로아 최종 컨텐츠가 버스잖아..



지금 로스트아크는 필요해서가 아니라 유저들의 성장에 맞춰 어쩔 수 없이 낸 컨텐츠들이 많다.

대표적으로 레이드.. 카던..큐브..

나도 어떠한 해결책을 자신있게 말할수는 없지만, 1회성 컨텐츠들 말고 변수를 바탕으로 한 컨텐츠를 만들 순 없나 싶다.

변수를 기반으로 한 컨텐츠는 재밋고 지속성이 강하니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