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1은 골드를 모두가 레벨에 따라 차등 지급을 받을 수 있었고,

시즌 2는 골드를 경쟁을 통하여 랭킹 순위에 따라 선택적인 차등 지급했지.

이번 시즌 3에서는 난 경쟁전이 아니라 협력전이었으면 좋겠음.

사실 말이 좋아 협력전이지 그냥 경쟁전시스템에서 말만 협력전으로 바꾸는거야.

그럼 뭐가 다르냐?

일단 사람들은 경쟁이란 단어를 싫어해

누군가를 꼭 이겨야만 보상을 가질 수 있고, 다른사람과 싸우거나 보다 더 잘해야 하는 압박감이 있으니까.


여기서 경쟁을 기여도 시스템으로 바꾸면 돼

기여도에 따라 차등 지급하면 그만이지.


뭐 환영의 세계의 세계관에 맞게 기본 배경 틀을 설정하고

환영의 가디언들이 깨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런식으로 큰 틀만 잡고,

리버스 루인을 돌면 각 층 마다 기여도를 얻을 수 있게 해서

시즌 3 시작 부터 끝까지 총 기여도를 채우면 마지막 연출에 환영의 가디언이 깨어나는 형식으로 마무리하면 되니까.


여기서 높은 층에 도달할수록 자신의 기여도가 더 늘어나게 되고,

기여도에 따라 이벤트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만들었으면 좋겠다.



같은 시스템이라도 조금만 변형하고 이름만 협력전으로 바꾼다면

보다 부담없이, 더 많은 유저들이 리버스루인을 즐기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