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드 보스 사냥 재미 하나도 없고 짜증만 유발하는데 존재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로아 자체가 여러 가지 게임에서 좋아 보이는 걸 모아 잡탕식으로 만든 게임이라

필드 보스 있는 MMORPG가 많으니 별 생각 없이 넣은 것 같습니다.

필드에서 대규모 PVP가 이뤄지는 게임에서는 필드 보스가 싸움 구실 역할을 하지만

이런 게임에서도 PVP가 재밌는 거지 필드 보스는 전리품일 뿐 사냥 자체는 재미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무작위 대규모 인원이 모이면 랙과 의사소통의 어려움 때문에 

정교한 컨트롤이나 협동이 거의 불가능하니까요.

CBT 때 한입충 때문에 유저 간 싸움이 있었고 필드 보스 왜 있는지 모르겠다는 건의도 넣었었는데

모아케 때 똑같은 문제 겪는 걸 보고 어이가 없더군요.

필보 순삭 때문에 욕먹고 보정 넣었다가 (보정을 적당히 해야 되는데 너무 오래 잡게 만들어서 또 욕먹음)

시즌 2에 다시 없앤 것도 도저히 이해가 안 됩니다.

필보 개발할 여력으로 차라리 레이드 개발이나 했으면 좋겠습니다.

담당 부서도 같을 테고 지금 있는 필보 중 일부는 조금만 수정하면 레이드 가디언으로 쓸 수 있을 거 같아요.

필보에 있는 운빨 노가다 수집 요소(MMORPG의 필요악)는 어차피 다른 컨텐츠로 옮기면 됩니다.

현재 레이드 수집 요소는 카드, 질풍룬밖에 없는데

예를 들어 거심을 타르실라에서 먹느니 레이드에서 먹는 게 그나마 덜 역겨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