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버프 표시방식은...
 


중앙하단 플레이어 효과는 버프/디버프 항목이 분리되어 각 항목당 최대 10개의 아이콘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10개 이상의 효과를 얻고있다면 좌측의 [+] 아이콘이 생성되며, 마우스오버하면 축약된 효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 파티원 효과는 버프/디버프 항목이 통합되어 최대 12개의 아이콘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12개 이상의 효과를 얻어도 축약 아이콘이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버프/디버프 여부는 아이콘 테두리의 색상(녹색/빨간색)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문제 1. 상시 지속효과가 아이콘 슬롯을 점유하고 있음
 
1) 펫 효과


펫 효과로 방어 관련, 전투 특성 효과 아이콘 2개

2) 길드 버프


길드 대전, 토벌전 점령 혜택으로 아이콘 2개 추가

3) 각인 효과


반지, 팔찌 각인 효과로 아이콘 +3

4) 요리 효과

아이콘 +1
이벤트 요리를 추가 사용할 경우 또 +1

↓↓↓↓↓↓↓



관심이 필요하지 않은 효과 목록만으로 표시 한도의 90%를 채워버리는 참사가 벌어졌습니다.

문제는 이것이 끝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문제2. 트라이포드 효과가 생성하는 추가 아이콘
 


이야, 천상의 연주 하나만으로 효과 목록 3개를 점유해버렸습니다~!

다른 스킬도 상황이 다르진 않습니다.


문제3. 앞서 말한 효과 아이콘에 가려져 다른 버프의 발동, 스택체크가 불가능함 (열혈, 열기)
 


수련장에서 혼자서만 띄운 버프 목록입니다. 심각성을 인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유저들이 장신구를 냉혹 2셋 + 찬란한 성역 2셋으로 섞어쓰는 이유는 범용성 측면의 문제도 있지만

이것도 무시할 수 없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제가 생각해본 해결방법을 나열해보겠습니다.


1. 카테고리별 강화 효과 아이콘 통합
(특히 문제 1 에서 제시한 효과들)
 

타 게임에서 가져온 예시입니다. 

문제 1 에서 제시한 효과들을 한 아이콘으로 묶어버리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2. 플레이어 효과 축약기능 삭제
 


가장 간단해보이는 해결방법입니다.


3. 트라이포드 추가 효과 통합표시
 

다수의 아이콘으로 효과 바를 스팸해버리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천상의 연주처럼 핵심 효과가 특정 트라이포드에 붙는 경우엔

효과 아이콘을 어떤 것으로 정해야할지 애매한 문제가 있습니다.


4. 특정 강화효과 ON/OFF 식 표시
 

역으로 중요 효과 아이콘도 항상 표시하고(천상의 연주 등)

효과를 받는 상황이면 흑백 아이콘을 컬러로 전환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이건 별로 좋은 방법이 아닌 것같습니다.


5. 표시되는 효과의 우선순위 조정
 


이것도 타 게임에서 가져온 예시입니다.

문제 1 에서 제시한 효과들의 표시 우선순위를 가장 뒤쪽으로 보내기만 해도 괜찮아 보입니다.

유저가 효과 출력 우선순위를 정하게 하는건 번거롭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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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2019년 10월 7일에 작성했으나, 10월 11일 삭제된 팁 게시판으로 이동한 게시물을 약간 수정한 것입니다.

굳이 다시 꺼내온 이유는 1년 넘게 유저들이 건의해온 문제가 해결되기는 커녕 상황이 더 심각해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는 게시판 규정에 따른 이용제한 조치를 감수하고 이 글을 다시 작성하였습니다.

징징거리고 떼쓰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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