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감사히도 잠깐 짬내서 찍은 벨가 솔플영상이 어쩌다보니 인증글에 블레영상으로 들어가서 인겜귓말 혹은 쪽지로 여쭤보시는 분이 많아서 사용해봤던 각인관련되 채용이유 등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템은 사멸6고정입니다. 지배 쿨감이 의미가 없어요. 지배6과 사멸6 둘의 딜차이는 없습니다. 실제로 트리시온에서 블리츠를 사용하면 데미지 자체는 차이가 거의안납니다. 대신 지배는 쿨이 짧고 문라가 쎄지지만 치적이 빠져서 오히려 문라가 사멸셋때보다 약한 경우도 많습니다.셋팅또한 극 치명으로 가져가야 하고 사멸이랑 지배 쿨차이가 문라기준 3초정도납니다...; 그래서 사멸6을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필자가 현재 사용중인각인은 원슈잔기 고정에 예둔입니다. 돌격대장과 예둔 둘을 고민했고 둘다 사용을 했는데 예둔으로 가게된 이유가 크게 4가지 정도있습니다. 다른 사용해본 각인들은 따로 밑에 작성했습니다.

1.블리츠 + 마엘 콤보삭제
이전 블리츠는 블리츠사용후 바로 마엘을 키면 블리츠장검딜에 마엘이속버프가 묻어 마엘을 킨 이후 문라,소앱,보이드 3개를 넣으면 됬지만 현재는 마엘이후 위 3개에 블리츠까지넣어야합니다. 3차징1홀딩을 넣기에 불편해서 보이드를 빼고 문라,소앱,블리츠만 넣자고 하니 아츠수급이 애매해서 폴스타를 무조건 채용해야되는 수준이더라구요. 개인적으로 폴스타는 잘 사용안하기도 해서 돌대효과를 100프로 받기가 어려웠습니다.

2.문라 타이밍 강제
문라는 본인 시너지를 받지도 못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레이드중 가장강한 스킬들을 뽑으라면 꼭 들어가는 스킬중 하나입니다. Pvp에서도 블레이드 스킬은 잘 몰라도 문라가 아프다는건 아는 수준이니까요. 백어택을 못받는다는건 단점이기도 하지만 장점입니다. 백을 잡을 수 없는 상황에 범위도 넓은 문라이트를 쓸 수 있다는건 유동적으로 스킬을 굴리기에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위에 서술했듯이 돌대를 채용하면 거의 무조건 마엘안에 넣어야합니다. 정작 백을 못잡는 상황에서는 사용할 스킬이 없어서 백을 잡으러 돌아다니거나 해야되서 보스어그로가 본인일 경우 문라경면등으로 충분히 어그로를 빼주면서 딜링을 할수도 있지만 그렇지 못해서 오히려 파티딜링은 떨어지는 경우도 종종있습니다.

3.이속감에 취약함
현재 최종 일일레이드는 쿤겔입니다. 아시다싶이 3페이즈시 이속감이 미친듯이 들어옵니다. 그래서 돌대가 전혀 의미가없어요. 물론 쿤겔 하나만 바라보고 쓰냐 하실 수 도 있지만 추후에 이속감 관련된 디버프를 사용하는 보스가 안나온다는 보장도 없어서 채용을 하지 않았습니다.

4.사멸치피하향 및 치적시간상향
사멸2셋의 치피수치가 70프로에서 50프로로, 업글기준 55퍼로 하향됬습니다. 아시다싶이 치피는 높을 수록 효과가 떨어지는데 치피70일때도 돌대 예둔을 고민했는데 치피가 하향당한 지금 사용안할 이유가 없다 싶어 채용했습니다. 또한 사멸4셋옵션의 치적시간이 증가되어서 예둔의 치피옵션 또한 널럴히 사용하기 좋아져서 예둔으로 선택했습니다.

대신 돌대가 가지는 강점입니다. 이번에 후속밸페로 갈망이 상향되어서 바드는 물론 홀리들 또한 갈망을 채용하는 수준입니다. 그래서 공이속 140프로는 거의 무조건 달성이 된다고 보셔도 무방할 정도입니다(공이속추피8퍼증가)

하지만 개인적으로 플레이 스타일이 고정되는 것을 매우 싫어해서...예둔을 채용했습니다. 그이후는 사용해본 다른 각인들입니다.

1. 저주받은 인형 : 공증16프로던가? 괜찮은 버프이지만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저받이나 돌대나 예둔이나 큰 딜의 차이가 느껴지지 않습니다...차라리 피관리에 용이한 다른 좋은 딜각인들이 있는데 굳이 저받인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진짜 쓸각인 없다 싶을때 혹은 악세매물이 싸니까 싶을때 사용할만합니다.

2. 정기흡수 : 이건 솔직히 고민할법한 내용은 마엘을 안쓰는 셋팅일때나 고민해볼거같아요. 마엘19.8 + 잔재12 + 치신목 + 갈망 이 보통 최종레이드 쿠크에서 받는 이속버프인데 이미 140프로가 넘는데 굳이?? 싶습니다. 결국 마엘이나 잔재가 없을경우에 이동을 편하게 하겠다는 건데 그렇게까지 이속을 필요로 하는 던전은 현재까지 없다 생각됩니다. 마엘이 없어도 풀 공이속이라는건 메리트가 있지만 그보다 다른 각인들이 가지는 메리트가 훨 큽니다. 그래서 치특셋팅으로 마엘에 스킬을 넣는게 싫다! 할때는 정흡을 채용하는것도 나쁘지는 않다 생각합니다. 물론 딜포텐은 현저히 떨어집니다.

>>추가 극특화 1300블레유저분 말씀으로는 그래도 마엘을 빼는건 아니라고 하시네요. 3아츠를 기본으로 돌릴 생각을 하고 셋팅을 하시는 경우에는 스킬 한개정도를 더 넣어야되서 오히려 사이클이 늘어진다합니다. 마엘은 이제 블레이드한테서 빼기 어려운 스킬이 된거같네요...더더욱 정흡이 설 자리가 없어지는거같은 느낌?

3.중갑착용 : 괜찮은 각인이라 생각합니다. 굉장히 안정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만 솔직히 중갑이 필요할 정도로 맞딜을 해야하는 레이드가 있지는 않아요. 33333셋팅에 어울리지는 않고 3333 1 혹은 3331로 아직 육성단계에 있는 분들에게는 1정도는 가져갈만하다 생각합니다.

4.각성 : 지배셋팅을 하기위해선 각성3이 당연히 고정적으로 들어갑니다. 단심도 채용안하고 신속이 높지도 않기때문에 각성3을 고정으로 가져가야하는데 이때 고민할거는 무엇을 때고 가져가느냐 입니다. 개인적으로 기습자리에 각성을 넣는게 좋다 생각합니다. 지배는 결국 문라까지 딜증을 받겠다는 건데 그럴거면 기습자리에 각성을 넣는게 맞다 생각됩니다. 실제로 딜에서도 기습이 빠졌기에 소앱 블리츠딜은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그이상으로 문라가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지배를 가실거면 추천각인은 원한 슈차 잔재 각성 (예둔 , 돌대) 택1 입니다.

추후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거나 하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아는내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굳이 각인만이 아니라 스킬등 아무거나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