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전에


블레이드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스킬트리 예시 및 쓸만한 스킬, 각인 특성 정리글입니다.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 될 수 있으며,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스킬들을 예시로 들었습니다.

* 각인을 소개 하기 전에
블레이드의 아이덴티티를 먼저 소개해야 할 필요가 있군요. 블레이드의 아이덴티티는 3개의 버블이 존재하고, 채운 버블의 갯수에 따라  z키를 통해 터트려서 순간적으로 쿨감(10%/30%/50%)과 공격력 증가(10%/20%/30%), 버스트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1. 각인

블레이드가 주로 사용하는 각인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원한 

피해량 10~20퍼센트 증가, 받는 피해량 20퍼센트 증가





 2) 잔재된 기운

 상시 공증 20-30퍼센트, 강력한 2.1버스트스킬 추가. 


각인없는 아이덴티티는 버블을 터트릴 때의 갯수를 기준으로 공증이 결정되지만, 잔재의 경우 버스트를 썼을 때의 버블갯수에 따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즉 2.1버블 상태에서 아이덴티티를 터트리면 20퍼센트의 공증이지만 바로 버스트를 사용하면 2개 이상의 버블로 보아 3버블에 해당하는 30퍼센트의 공증을 가지게 됩니다.





 3) 기습의 대가 


상시 백어택 피해량 20프로 곱연산 증가. 시너지와 합쳐질 경우 면상딜보다 백어택시 데미지가 78퍼센트 더 강력해짐.






여기서 원한2,3은 피해량을 항시 15~20퍼센트 증가시켜주는 각인으로 2개의 각인 자리중 하나는 대부분 원한을 채용합니다. 그리고 잔재된기운(이하 잔재)와 기습의 대가(이하 기습)으로 두개의 트리가 갈립니다. 여기까지만 봤을 경우 상시 공증 20-30퍼센트, 버스트 스킬까지 주는 잔재가 백어택 피해량만 20퍼 증가하는 기습보다 당연히 좋은 게 아닌가요? 할텐데, 기습을 채용할 경우 아이덴티티를 활용하여 잠깐동안 추가적으로 30퍼센트의 공증을 땡길 수 있게 됩니다. 즉 확실한 딜타임이 존재하는 레이드의 경우, 5-8초 정도의 시간동안 모든 파티원의 시너지와 아이덴티티를 활용하여 모든 스킬을 꽂아 극딜을 뽑아낼 수 있게되는 것이죠.






두 트리 중 어떤 트리가 더 강하다! 라고 말하기는 힘듭니다. 딜 메커니즘이 다르기 때문이죠. 다만 이전에 실험해보신 분들의 말에 따르면 결국 두 트리 모두 클리어 타임은 비슷하다, 즉 딜 나오는 건 비슷하다는 겁니다.




기습원한의 경우 주 제련스킬이 앱소버였고, 잔재원한의 경우 문라이트 소닉으로 갈렸습니다. 하지만 직전 패치로 인해 떡상한 블리츠 러쉬를 채용하게 될 경우 기존의 앱소버 보다 훨씬 강해졌다는 여러분들의 증언이 있어 현재로선 레이드에서 기습원한이 잔재원한보다 강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채용 할 수 있는 각인으로 
1)돌격대장  - 치신트리를 탔을때 잔재와 기습을 사용하지 않고 문라이트 소닉을 제련하여 사용하고 싶을때 채용.
2)버스트 - 초고특화 트리를 탔을때 1버블을 순식간에 수급하여 버스트만 날리는 재미용 각인. 딜은 조금 떨어짐.
3) 슈퍼차지 - 차징기가 3개이기 때문에 충분히 효과적인 각인. 하지만 블레는 차징기 외에도 강력한 스킬들이 많기 때문에 슈차는 팔찌로 가져오는게 좋다고 봅니다.

로 마이너하게 채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2. 특성작

치명, 특화, 신속.



주 전투 스탯의 분배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위에 소개한 각인에 따라 그 분배도 달라집니다.



 기습을 채용할 경우 아이덴티티를 자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확실한 딜타이밍때 순간적으로 터트려서 주력스킬들의 쿨타임을 초기화 시키고 시너지를 받아 주력기를 다 꽂아 넣습니다. 평상시에는 계속해서 백을 점하면서 모든 스킬을 백어택으로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빠르게 움직여서(신속) 강력한 공격(치명)을 꽂아 넣어야 하는 것이죠. 




즉 신속과 치명의 비율을 1:1 정도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상의 바리에이션은 사용하면서 조정해보시면 될 듯 싶구요.





 잔재를 채용할 경우 쉬지않고 아이덴티티를 터트리는 것이 좋습니다. 잔재의 지속시간이 30초 이기 때문에, 30초가 되기전, 20초~ 30초 정도의 타이밍에 2.1 버블을 터트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화가 높은 경우 버스트 스킬의 피해량, 쿨감, 스킬로 인한 버블의 수급량이 증가 하기때문에 고특화가 요구 됩니다. 스킬을 잘 짜서 버블수급이 좋은 트리가 800정도의 특화를 가지게 되면 스킬을 1-2사이클 돌릴때마다 한번씩 다시 모든 스킬을 돌릴 수 있게 됩니다.





몇 버블을 상시 유지할 건지 결정을 합시다. 

편하게 1.1버블만 유지를 할 생각이라면 특화를 300-400만 주고 치명 신속에 분산해도 좋습니다. 이는 확실한 잔재 컨셉이라기 보다는 기습의 컨셉을 가져가는 잔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기습각인이 비싸서 쓸수는 없는데 그러한 암살자 플레이를 원한다면 괜찮습니다.

고특화로 2.1버블 상시유지를 원한다면 800이상의 특화를 요구합니다. 데미지에 직결되는 치명이 터져야 하므로 나머지는 대부분 치명, 너무 느려서 답답하다 싶으면 신속을 줘도 좋습니다.




3. 스킬

3티어 장비가 나오면서 스킬트리를 결정하는데에 있어 가장큰 요인은 단순 스킬 성능이 아니라 제련군입니다. 어떤 스킬이 어떤 제련군에 있냐에 따라 별로 인것 같은 스킬도 채용해야만 하게 되었습니다.

츄르르르릅 님이 정리해두신 블레이드 제련그룹입니다.


1그룹

1그룹에는 쓸만한 스킬이 많습니다.
블댄, 폴스타, 페이탈
세개의 스킬중 써보고 가장 취향에 맞는 스킬을 제련하면 됩니다.

1. 블댄은 한방 딜량도 최상위급, dps도 매우 높습니다.

2. 폴스타는 3트포 중 문스타 채용시 간결한 딜링기
스타더스트 채용시 dps 1위의 12초짤딜기. 쿨도 문스타보다 짧은데 딜량도 20퍼정도 높습니다.

3. 페이탈은 매우 간결한 동작에 직전 패치버프를 통해 백어택을 제대로 맞출경우 블댄에 버금가는 피해량을 주는 스킬이 됩니다.


단점으로는 

블댄은 공속 100 기준 3초에 달하는 홀딩시간으로 시전시 리스크가 큰편이라는 것,

문스타는 블댄의 60퍼센트 밖에 안되는 약한 딜량으로 사용은 편하지만 지속딜을 낮추는 원인이 되는 스킬이며

스타더스트는 홀딩시간 자체는 짧지만 시전시간이 2.5초에 달하는 사실상 블댄급 홀딩이라는 사실.(심지어 시작할때 쳐올리는 모션, 끝날때 내려찍는 모션이 길기 때문에 풀홀딩이 아닐시 데미지가 엄청 떨어집니다)

페이탈은 한번 던지고 나면 풀 백어택이 되길 기도하는 기도메타, 크기가 작은 몹을 상대할 때엔 딜량이 매우 크게 감소(레이드 및 아예 잡못 전용 스킬. 중간사이즈 보스몹을 잡는데 취약함)


이 스킬들을 사용해보고 가장 취향에 맞는 스킬을 제련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2그룹

2그룹 스킬들은 무기에 붙는 최 중요 주력기입니다. 
이 스킬 중 무엇을 택하느냐가 사실상 각인과 특성을 가른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보이드 스트라이크는 제련을 주기엔 아쉬운 스킬이므로 논외로 하고,

문라이트 소닉
소울 앱소버
블리츠 러쉬

세가지 스킬 중 무엇을 택할 것이냐.


일단 이 시점에서 전설 무기 12강 가지고 못하신 블린이 분들은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소울 앱소버 제련 다 주고 쓰면 됩니다.

무엇 때문이냐? 이는 전설 12강 무기에 붙는 고유 옵션 때문입니다.
소울 앱소버는 스킬 자체의 성능이 매우 뛰어나지만 고유 옵션의 효과가 애매한 축에 속합니다.
표식 데미지를 주는데 이 효과가 기준 데미지의 70퍼센트 가량으로 옵션을 줬을때의 데미지는 170%라고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백어택 효과를 받지 못하는 수치로, 기습을 채용시 기준 데미지가 178%인데 쌩으로 70퍼센트 추가 되는꼴,
즉 178 -> 248%로 기준 데미지 39%의 데미지 증가량을 주는 옵션입니다.

이에 비해 문라이트 소닉은 깡으로 피해량 100% 증가

블리츠 러쉬는 막타 장검데미지 400% 증가

로 옵션 자체의 효율이 비교가 되질 않죠. 
다만 그래도 채용하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는 앱소버가 편의성 및 깡 성능 자체가 좋기 때문입니다.




이제 전설무기 12강 이상을 가진 분들에겐 선택지가 주어집니다.

잔재 원한에 고특화 세팅이라면 문라이트 소닉/앱소버
기습 원한에 치신 세팅이라면 블리츠 러쉬/ 앱소버

앱소버는 어느 쪽이 택해도 상관없긴 하지만, 현재로선 편의성과 딜량 중간 사이 그 어떤 지점에 위치한 스킬입니다.

기습 원한에 조금 컨트롤이 어려워도 극딜을 원한다면 블리츠러쉬,
잔재 원한에 압도적인 편의성과 범용성, 앱소버와 비슷한 딜량을 원한다면 문라이트 소닉입니다.

이에 대한 글은 해당 키워드로 검색하면 많은 분들이 글을 올려두셨으니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3그룹

다른거 볼거 없습니다
터닝슬래시 쓰세요.

그나마 무력화랑 dps가 괜찮은 트윈쉐도우가 있긴 합니다만,
무력화가 필요할때는 4포만 주고 쓰시고, dps 한방데미지 범위 강인함 등
모든면에서 터닝이 압도적입니다. 몇만골 써서 바꿨다가 다시 돌아왔습니다.



4. 스킬트리

먼저 어떤 트리든 상관없이 무조건 찍는 스킬부터 봅시다.

스핀커터(4-7) 약점노출. 2트포엔 강회전or쿨감
터닝 슬래시m 강화된 일격/강인함/집중공격
소울 앱소버m 재빠른손놀림/암흑/반가르기

이제 나머지 5개의 스킬을 어떻게 채우느냐?
채울 수 있는 쓸만한 스킬 9개를 나열해 보겠습니다.

어스 슬래셔(4-7) 
간결한 이동, 즉발 딜링기

마엘(4-7) 
오브수급 도움, 저 신속의 경우 공이속 보조

다크악셀m 
제2의 아이덴티티. 레이드몹 넘는 스킬

폴스타m 
문스타는 즉발 딜링기, 오브수급트포 채용시 오브수급최상위(대신 딜포기, 제련x) 
스타더스트는 홀딩 딜링기. dps최상위에 하이 리스크 짤딜기.

블댄m
강력한 단일 딜량,dps 홀딩기.

문라m
전설 12강시 최상위 딜링기. 잡몹, 보스 다 잘잡고 범위 넓음.

페이탈m
오브 수급 좋고 즉발 딜링에 딜량도 높음.

보이드(4-m)
오브 수급 괜찮고 간지나는 차징기.

블리츠m
버프받고 날아오른 차징 딜링기. 아쉬운점은 오브수급 및 떨어지는 편의성.



본인의 각인/특성에 따라 일차적으로 구분합니다.
총 12개의 스킬중 4개의 스킬을 배제하면 됩니다.

1. 잔재원한의 경우

최우선은 오브수급입니다.
고특화로 스킬쿨감을 끊임 없이 주면서 제련을 준 3개의 스킬을 자주 사용하는게 최대 이득이겠죠.
필수스킬 3개

스핀4
앱소버m
터닝m - 제련

선택스킬

문라m(암흑/지속/쉐이드) - 제련
블댄m(암흑/치명/난도질) or 페이탈m(오브/급소/데스) - 제련
폴스타m(오브/치명/문스타)
악셀m(마나/강인/하이)
마엘4-7(오브/오더)

악셀은 편의/이동 스킬이므로 필요없다면 딜스킬 하나 더 넣어도 좋습니다. 추천스킬은 보이드m or 블리츠m
폴스타는 쿨이 비교적 짧은 최상위 오브수급기/무력화 스킬입니다. 
다른 스킬로 오브수급을 채우고 싶다면 바꿔도 무방합니다.

2. 기습 원한의 경우

필수스킬 3개

스핀4
앱소버m
터닝m - 제련


사실 나머지는 뭘써도 좋습니다. 설명을 읽고 잘 구성해보세요.

배제해야 할 스킬

1. 마엘(4-7) 오브수급이 크게 의미없고, 고신속으로 인해 공이속 증가가 크게 필요없습니다.
2. 블댄과 스타더스트 홀딩은 절대 같이 쓰지 말것.
3. 문라. 제련을 주지않으면 약하고, 기습의 효과도 받지 못함.

스킬 예시

스핀4
앱소버m
터닝m - 제련
블댄m (암흑/치명/난도질)
페이탈m (오브수급/치명/데스)-제련
블리츠m (치명/차지강화/쉐도우)- 제련
악셀m (마나/강인/하이)
어슬4 (밀어내기)




이상 초보자용 블레이드 기본 세팅 가이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