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크래프트 확장팩 개발속도는 향후엔 더 빠르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World of Warcraft expansions expected to arrive more quickly in the future, Blizzard says



미래에 월드오브워크래프트가 다시 성장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것이 블리자드 개발진들이 와우를 만들어나가는걸 중단할 이유는 되지 않습니다. 블리자드사의 리드게임디자이너인 톰 칠튼에 의하면 블리자드는 게임 개발인력을 지난 몇 년과 비교했을 때 오히려 늘린 상태라고 합니다


또한 톰 칠튼은 와우가 오래도록 살아남으면서 게임을 떠나는 유저들도 많아지는게 필연적 결과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유저들이 게임을 오래도록 즐기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알고 있습니다. 지난 세기 동안 많은 컨텐츠들이 게임 안에 적용되었습니다. 블리자드는 이 컨텐츠들을 새로운 확장팩출시에 맞춰 적용하는 방향으로 개발방향을 변경해 나갈 것이라고 힙니다


"게임은 초기 출시 이후 점점 복잡해집니다. 그리고 나중엔 매우 다루기 힘든 복잡한 게임이 되어 새롭게 무엇을 해나가기 어렵게 됩니다. 그런 이유로 저희 개발진은 항상 게임을 단순화시키려 노력합니다, 새로운 컨텐츠를 추가할 때마다 그런 노력을 통해 게임의 복잡함이 손을 쓸 수 없을 정도의 수준까지 복잡해지는걸 막을 수 있죠." 

"그리고 유저분들은 이미 와우는 복잡해진 게임이다라고 말씀하실 수 있을겁니다. 그런 사실들이 새롭게 와우를 시작하시려는 분들에겐 감당하기 힘든 짐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월드오브워크래프트 개발팀은 150명에서 220명으로 늘어났습니다. 그건 게임을 오래도록 개발해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인력을 늘려가는게 현재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확장팩이 출시되는 데에 시간이 걸린 이유들 중 하나로 작용했을 수도 있습니다"


"개발이 진행될수록, 우리가 원하는 방향과 정확히 일치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개발하는게 가능한 인력들을 찾을 가능성도 줄어듭니다. 새로운 인력이 투입되면 적응할 시간이 항상 필요하게 됩니다. 그런 사실들이 게임의 개발속도를 늦추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하지만 길게 보면 이제서야 확장팩을 더 빠른 시간 안에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줬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역대 확장팩 발매시기(날짜):

  • 월드오브워크래프트(오리지날) 2005년 1월 28일    - 2년 -

  • 불타는 성전 2007년 2월 2일     - 1년 9개월 -

  • 리치왕의 분노 2008년 11월 18일     - 2년 1개월 -

  • 대격변 2010년 12월 9일     - 1년 10개월 -

  • 판다리아 2012년 9월 27일     - 2년 2개월 -

  • 드레노어 2014년 11월 1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