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인상과 흡연경고그림 도입을 앞두고 담배 소매업소의 사재기가 극성을 부렸던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 인상과 경고그림은 가격과 비가격 측면에서 가장 강력한 금연정책으로 꼽힌다.






22일 보건복지부와 기획재정부, 담배업계에 따르면 담뱃값이 2천원(갑당 2천500원→4천500원) 대폭 인상되기 전인 2014년 담배판매량은 43억6천갑으로 담배반출량 45억갑보다 적었다. 하지만 담뱃값이 오른 2015년의 경우 가격 인상의 여파로 담배판매량 자체는 33억3천갑으로 전년보다 줄어들었지만, 담배반출량(31억7천갑)과 견줘서는 훨씬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