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읽기 전에...

여기서는 몇가지 가정이 들어가 있습니다.

먼저 치명 유발 1은 0.1%로 근사합니다

즉 법사의 치명유발 38은 3.8% 크리율을 가진다고 가정합니다.

기존의 실험 데이터에 의거했으며 0~10%의 크리율은 선형이라 가정합니다.

공격력 식은

공격력 = (3 + 힘 * 0.03) * (반지 + 목걸이 + 무기 공격성능)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후방 VS 위용 효율 비교

 

이 부분을 설명하기에 앞서

 

"평균" 이라는 의미부터 다시 정의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겠군요

 

저는 "평균"이라는 의미를

 

오늘도 내일도 모레도 쭈욱 딜을 했을 때를 가리켜 사용 하겠습니다.

 

 

오늘 인던 트라이를 했는데

 

"검상 1넴에서 후방셋 법사와 위용셋 법사중 누가 더 딜을 많이 했을까요?"

 

는 의미가 없는 질문입니다.

 

둘중에 누가 딜을 많이 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지요

 

 

하지만 한달간 검상 1넴을 후방셋으로 공략한 법사

 

위용셋으로 공략한 법사가 있다고 한다면

 

그 둘중 위용셋으로 공략한 법사가 딜을 더 많이 했을 확률이

 

100%에 수렴한다는 뜻입니다.

 

저는 그런 의미에서 "평균" 이란 단어를 사용하겠습니다.

 

 

당장 보스몹 한마리 5분간 잡아보고

 

5분간의 딜량을 측정할때 "평균"딜량이 얼마였을까? 를 묻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법사의 크리율은 정령 버프를 받고

 

(효율상 위력 주문서 힘부를 사용한다면)

 

8~9% 내외입니다.

 

하지만 보스몹은 우리보다 랩이 높기 때문에

 

크리율이 더욱 내려가게 되죠

 

 

또한 후방을 잡으러 이동하는 시간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마탈은 쿨이 있기 떄문에 항상 쓸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불숨은 그닥 효율이 좋은 편은 아니며 30초에 한번 쓸 수 있습니다

 

특히 신속 구간은 딜 집중 구간이며 이 구간에 이동을 하는 것은 상당한 딜 로스 입니다

 

이때 후방 셋을 착용하고 이동하면서 마탈을 차징하는 것이 이득일지

 

위용셋을 착용하고 옆구리라도 지속적인 딜을 하는게 이득일지는

 

각자의 판단에 맡깁니다

 

 

 

 

광전한테 어글이 튀어서 몹의 정면을 바라보게 되면

 

누가 창기쪽으로 돌아가는가 그냥 딜하지...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맞는 말입니다.

 

당연하게도 랜타에도 이동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시간동안 크리가 터진다면 후방셋에는 엄청난 딜 로스가 옵니다

 

그 점을 감안하여 우리는 후방을 80% 잡는다고 가정하고 계산을 진행하는 겁니다.

 

또한 창기의 위치 이동이나 기타 상황으로 움직여 주어야 할 경우는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후방을 80% 잡기 위해서는 이동이 필수 적이며

 

그 이동 시기가 신속 구간이거나 마탈 쿨이 없는 상황일 경우 딜로스로 포함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계신 것은

 

후방 80% 가정시

 

크리율 8%에서 위용과 후방의 딜량이 비슷하다는 것은

 

어디까지나 둘의 딜 사이클이 완전히 같을 경우입니다

 

후방셋을 끼고 후방을 잡기 위해서 이동을 하는 것은 고려하지 않은 데이터이며

 

이것까지 고려한다면 후방셋의 효율은 더더욱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후방을 잡으려고 이동하면서 딜을 해도

 

랜타나 갑작스런 어글 튐 현상으로 80% 후방딜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정령의 분노 결계가 100% 들어온다는 가정하에서 나온 크리율입니다만

 

실제로는 그렇지 못할때가 많습니다.

 

 

 

즉, 다시 말하면

 

아래 데이터는 후방을 80% 잡는다는 변수를 고려 하였으나

 

정령의 결계가 100% 유지 된다는 가정하에

 

후방을 잡기위한 이동은 고려하지 않았고

 

딜 사이클이 완전히 같다는 전제가 들어 있습니다.

 

이는 실제 플레이에서는 후방셋의 효율이 더 낮아지면 낮아졌지

 

절대 더 높아 질 수는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에 오시는 법사님들은 

 

딜에 대한 신뢰도와 유연성이 높은

 

위용셋을 선호하는 분이 많습니다

 

 

 

 

 

후방셋은 크리가 많이 터져줘야 이익입니다

 

확률과 빈도수를 착각하지 않으면서 이야길 진행해 보면

 

확률은 8%지만 유독 오늘 따라 지옥불크리가 잘 터져줬어!!!

 

이럴 때 후방을 잡으러 이동하는 딜로스를 커버할 정도로 잘 터져 주었을 경우만

 

이익이라는 것이지요

 

반대로 확률은 8% 인데 오늘 따라 지옥불 크리가 안터지네...

 

이러면 완전히 딜은 망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위용은 딜에대한 신뢰도가 높다고 이야기 하며

 

매일 매일 인던을 도는 법사는 평균 딜량 역시 위용이 후방셋을 앞서게 됩니다.

 

그러므로 평균 딜을 논의 할때는 위용과 후방은 당연 위용의 승리라 할 수 있으나

 

크리가 잘 터져 준 날 (특수한 날, 운좋은 날, 그날 따라 재밌는 날, 손맛이 좋은 날 등등)에는

 

후방셋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그것을 확률적으로 전개 해 볼 때 대체로 위용이 높은 딜을 뽑아 준다

 

그러므로 신뢰도가 높다라고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이 자료는 제 요청에 의해 Zamin 님이 계산해 주신 자료 입니다.

 

설명 드리면 각 셋팅에 위력주문서를 사용한 데이터 입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셋팅
1 : 4위용
2 : 3위용, 정밀
3 : 3위용, 도분
4 : 2위용, 정밀, 도분
5 : 2위용, 도분, 비일
6 : 1위용, 정밀, 도분, 비일

 

 

법사의 보스전 크리율은 정령 팟 8% 정도 됩니다. 혹은 그 이하...

 

이는 몬스터 레벨이 높기 때문이며... 보스몹은 치명타 저항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실험 데이터는 얻지 못했지만

 

레벨만 감안한다 하여도 8% 정도 입니다.

 

여기서 위용보다 높은 셋팅이 몇개 보입니다.

 

y축이 1로 표준화 되어 있기 때문에 보기가 편합니다.

 

 

요약하면...


후방을 80% 이상 잡으면서


정령의 분노 결계가 전투시간 내내 100% 지속되며


위용셋을 한 유저와 딜사이클이 완전히 같을 경우


2위용 정밀 도분 셋팅이 4위용보다 약 1% 정도 딜이 높으며


3위용 도분 / 1위용 정밀 도분 비일 셋팅이 약 0.5% 정도 좋습니다.

 

 

이 결과를 보고

 

아!! 4위용보다 다른 셋팅이 더 효율이 좋구나! 라고 생각하신다면

 

섣부른 판단을 하신 것입니다 ^^;;

 

 

위 가정은 이상적인 상황을 이야기 하며

 

이상적인 상황이 아닌 실제 상황에서 일어나는 일은 위에 언급 하였으므로

 

반복하지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부적 및 주문서에 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제가 예전에 쓴 글입니다

후방셋은 치명 유발 부적이나 유발 주문서를 써야 한다고 생각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거기에 대해서는 이미 반론의 여지가 없는 결론이 났습니다


초록색 선은 4위용 힘부이고


파란색 선은 후방셋 + 힘부


붉은색 선은 후방셋 + 치부 입니다.

여기서 후방셋은 비일 도분 분종 정타 입니다. (국민 후방셋)


즉 어느 크리율 어느 구간에서나 같은 셋팅에서는 힘부가 압도적으로 효율이 좋으며


힘부 사용시 (위력 주문서 사용 안한 경우) 후방셋과 위용셋의 교차점이

조금더 오른쪽으로 이동한 것을 알 수 잇습니다


약 9.2% 정도 지점인데요 이는


힘부를 사용했을 때 평뎀이 %로 올라가고 거기에 또 위용이 %로 곱셈연산이 적용 되기 때문입니다.


결국 9.2%를 넘는 크리율에서 후방이 더 효율이 좋다는 이야기 입니다.


읽는 방법은 자신의 기본 크리율이 5%라면


힘부 사용했을 시 x 축이 0.05 지점에서 파란 색 선의 y 값을 읽고


치부 사용했을 시 x 축이 0.05 지점에서 붉은 색 선의 y 값을 읽어서 비교하면 됩니다

치부와 정타로 인한 치명률 증가는 식에 다 고려되어 있습니다.


결론은 힘부의 압승입니다.

 

 

 

 

제가 준비중인 자료는 (Zamin 님을 닥달해서 얻어 낼 자료...-_-;;;)

 

힘부 + 위력 + 셋팅에 따른 자료입니다

 

추후 추가 하겠습니다.

 

 

주문서 역시 아래와 같은 그래프로 나타내어 집니다

 

 

 

Zamin님 자료 (서리바다님도 같은 자료를 올려 주셨습니다만 좀더 최신 자료를 가져왔습니다)


세팅
1 : 4위용
2 : 3위용, 정밀
3 : 3위용, 도분
4 : 2위용, 정밀, 도분
5 : 2위용, 도분, 비일
6 : 1위용, 정밀, 도분, 비일
7 : 1위용, 도분, 비일, 분종
8 : 정밀, 도분, 비일, 분종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위 그래프를 보는 방법은 주문서 사용전의 자신의 치명률을 기준으로 했을때


기대치 = 위력주문서 성능 - 유발주문서 성능

입니다. (여기서 기대치는 위 2개의 그래프와 같은 단위를 가집니다.)

0보다 값이 크다는것은 위력주문서가 그 치명률과 세팅에서 더 높은 성능을 가진다는것을 의미합니다.

이제보니 마법사 정도가 세팅5내지 세팅7로 사제팟에서

60렙 중형몹 잡을때 정도에나 유발주문서가 좋고

그냥 위력주문서의 압승이네요

 

 

 

 

 

 

 

 

2. 어글 획득에 관하여...

 

 

다들 인정하시고 서리바다님의 수많은 실험을 증명된 결과로만 이야기 하겠습니다.

스킬로 인한 기본 어글 획득 량이 있고 데미지로 인한 어글 획득 량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위용의 어글이 후방셋의 어글보다 더 높은 수준을 유지합니다.

위용은 어글 회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후방은 크리가 터지지 않을 때 어글이 잘 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떤 법사분이 그러시더군요

 

후방셋은 크리가 터져야만 어글이 튀기 때문에 어글이 잘 안튄다구요  ....................①

 

그래서 파티가 더 안정적이다라구요.....................②

 

일단 ①번 문장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그래요 맞습니다...

 

법사는 크리가 잘 터지지 않습니다 -_-;;

 

같은 말이죠?

 

 

②번 문장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후방셋은 도발 한번으로 어글 회수플 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때는 상당한 딜 로스가 되겠지요

 

 

제가 여기에대해서 말씀 드린 것이 있습니다.

 

 

위용은 한번 어글이 창기사의 어글 수준을 넘어가면 오만가지 스킬에 다 튀기 때문에

3초 정도 쉬어주고 다시 딜하는 것이 좋다라고 하였습니다

이것도 딜 로스가 분명히 맞습니다

하지만 창기가 바로 어글을 회수하고 저 혼자 3초 쉬는 것은

혼자만의 로스 입니다.

그동안 다른 팟원들은 정상적으로 딜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법사는 엠이 딜량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다 알고 계실 것입니다


엠 관리가 안되면 위의 논의는 애초에 무의미 해 집니다...


딜을 못하는데 효율을 따져 무엇하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딜을 멈추고 잠시 쉬는 3초간 옆에


구슬 주워 먹는 다던가 탈취나 마응을 시전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후방셋의 경우 도발 한번으로 어글 회수가 안되면...

파티 전체에 상당한 딜 로스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것은 굳이 실험으로 증명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게임은 자기 재미있자고 하는 것이고

 

지인들과 즐기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셋팅을 하든간에 그건 전적으로 유저의 마음입니다

 

 

하지만 

 

후방 크리의 극뎀의 맛을 즐기는 사람이 있듯

 

어떤 사람들은 효율이 좋은 크리스탈을 찾아보고 연구하고

 

더 높은 효율을 내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후방 매니아? 딜딸? 연구자? 개념?

 

의미 없는 이야기 입니다

 

서로의 즐거움이 다르기 때문에 강요는 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저의 지인들 한테 물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도 후방 매니아입니다...-_-;;;

 

 

하지만 인정 할 것은 인정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 하자는 것입니다.

 

그것이 제가 목표한 것입니다.

 

 

 

 

                                                                                                                      -2011. 10. 7. 법게지기 핏빛씀 -

 

 

10월 7일 12시 49분 1차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