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글은 특성 중 하나인 특성 공격력에 대해서 다룹니다.

 

마강 증폭 특성 실험 후 이왕 초기화 물약을 쓴 김에 특성 공격력도 실험해 보기로 하였습니다(특성 물약은 땅파도 안 나오니까여ㅠㅠ). 글 형식은 새로 다 쓰기 귀찮으니 제 글에서 적당히 따왔습니다. ㅎㅎ

 

특성 공격력이 성능이 안좋다는건 테라를 좀 하는 분들이면 다 아는 사실이지만 특성 공격력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쓰레기 성능인지 증명해보기 위해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

 

1. 실험 준비

 

일반 데미지의 경우 왼쪽의 세팅, 치명타의 경우 오른쪽의 세팅으로 했습니다. 치명타의 경우 일반 데미지 실험에서 빼두었던 파광 필살의 문장을 다시 박고 하였으며 세팅 이외 도핑 등의 조건은 똑같이 맞추었습니다. 수분 크리스탈을 착용한 이유는 결과쪽에 후술되어 있습니다.

 

 

              < 실험용 세팅입니다. 파위 숫자는 같습니다 >

 

파광 재장전, 마력 강화 증폭이 찍혀있지만 어차피 특성 공격력 실험이라서 상관없습니다.

 

-------------------------------------------------------

 

2. 실험을 도와주시는 분 또 너냐?

 

 

네. 마력 강화 증폭 특성 실험을 도와준 그분들입니다. 마찬가지로 정면에서 파광을 던져서 첫타 데미지를 뽑는 방식으로 실험하였습니다.

 

-------------------------------------------------------

 

3. 데미지 실험 진행

 

1) 특성X - 파광 일반&치명타 피해량 측정

 

 

귀찮아서 그냥 복붙한 파광 일반 데미지는 283238이며, 치명타의 경우 1427521의 데미지입니다.  

 

2) 특성 공격력 투자

 

특성 공격력을 501까지 투자해보았습니다. 여담이지만 저거 한계가 어디까지인지 모르겠습니다. 98레벨까지 찍었는데도 Max가 안됐습니다. 더 찍으려 했지만 종합 포인트 제한이 걸렸었구요.

 

3) 특성O - 파광 일반&치명타 피해량 측정

 

파광 일반 데미지의 경우 293864, 치명타의 경우 1448772의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계산기로 계산하면 일반의 경우 1.0375...배 (293864/283238의 결과)

                          치명타의 경우 1.0148...배 (1448772/1427521의 결과)

혹시나 잘못 계산할 수도 있으니 2번 검산해서 잘못되지 않았는지 확인하였습니다.

 

4) 결과 계산

일반 데미지의 경우 35포인트를 투자하니 추뎀이 3퍼정도군요... 저조한 효율을 보입니다. 여담으로 저는 특성 공격력 100당 1% 추가 피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추뎀이 작은거 같습니다. 음... 설마지만 순수 기본 공격력만 반영하는걸까요? 추뎀이 100당 1%고 위용 크리스탈이 적용이 안된다라고 가정하면 대강 맞을꺼 같기는 한데 또 실험하기는 귀찮으니 패스 ㅎㅎ

 

보면 아시겠지만 치명타가 추뎀 효율이 너무 낮아보이시죠? 답은 간단합니다.

파광 일반 데미지의 경우 특성 투자 후 10626의 데미지가 올랐고, 파광 치명타 데미지의 경우 특성 투자 후 21251의 데미지가 올랐습니다. 차이가 딱 2배로나는게 보이실 겁니다. 즉, 특성 공격력은 치명타 위력을 올려주는 도핑이나 크리스탈 등의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는거죠... 위의 세팅에서 수호자의 분노 크리스탈을 착용한 이유는 이걸 설명하기 위해서 입니다.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무사나 검투사 등의 내려찍기 유린 특성에 보면 치명타 시 3배 적용이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특성 공격력 치명타 데미지가 도핑이나 크리스탈 등으로 뻥튀기가 가능하다면 저런 문구가 있을 이유가 없죠...

 

-------------------------------------------------------

4. 결론

 

특성 공격력의 성능은 시궁창이다. 투자할 가치는 없는걸로 보입니다. pvp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중간에 투자를 해서 전장을 뛰어보기도 했는데 체감을 전혀 못느꼇기 때문에 별반 차이는 나지않을겁니다.

 

-------------------------------------------------------

5. 기타 - 특성 공격력 재원

 

1) 효과

최초 32 증가, 레벨업 마다 증가량 2씩 감소, 최종적으로 6 증가로 고정

 

2) 특성 레벨

알 수 없음. 아시는 분은 추가바랍니다.

 

3) 필요한 포인트

1~

 

-------------------------------------------------------

 

마치며...

마강 증폭 특성에 이어 특성 공격력 실험글 입니다. ㅎㅎ 실험 글은 일단은 여기까지구요. 언젠가 제가 내킬때... 다시 실험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