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이투스입니다. (0314한국국대, 로이투스)

 

지금은 초보팁 중 패스부분에 관하여 적고있는데요,

패스의 마무리단계인 삼각패스에 대하여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패스관련 전 글들 링크올립니다.

 

 

★ 패스의 종류 및 설명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45&my=post&l=12100

★ 2대1패스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45&my=post&l=12115

 

일단 시작에 앞서,

패스 관련 팁을 올리는 이유에 대하여 알리겠습니다.

 

-많은 글들을 보시면 패스를 많이해야한다

-앞으로만 패스를 하면 안된다

-QS를 자제해라

-천천히 패스를 해라

 

이런글들을 자주 보셨을테고

 

-바르셀로나의 티키타카

-뭐뭐의 패스플레이

 

이런 영상들도 자주 보셨을껍니다.

하지만 그에 대한 설명들이 딱히 없어서

무작정 패스플레이를 해야한다, 천천히, qs자제하고

이런식의 두루뭉술한 설명들만 남발하여서,

조금 더 도움이 되고자 이 글을 쓰기 시작한겁니다.

패스플레이를 할 때에 맨날 이렇게 된다는 법도 없고,

상대가 잘하면 막히는거고, 기타등등 이유가 많으니

 

이런식의 패스가 있다는것과, 이런식으로 무작정 공격이아닌

생각있는 공격루트를 만들자라는 부분을 강조하고싶네요.

 

끊임없는 불규칙적 삼각패스 움짤로 시작합니다.

 

 

 

삼각패스는 2대1 패스의 심화버젼입니다.
2대1패스는 2명이서 주고받고지만 삼각패스부터는 3명 이상의 선수들이 주고받는다.

 

티키타카나 두두다다등 패스플레이들은, 모두 2대1패스와 삼각패스의 불규칙적패턴이 이용되며

패스를통한 탈압박, 패스를통한 수비수의 쏠림현상, 패스를통한 공간창출이 주 목적으로

정확하고 창의적인 패스루트가 매우매우 중요한 패스플레이다.

(티키타카고 뭐고 바르셀로나로만 하려고 고집할 필요는 없다.)


앞으로가는 전진패스가 아닌 백패스 종패스 전진패스가 섞이는 다양한 패턴의 패스들이 사용되며,

2대1 패스의 선수 두명으로 이루어지는 단순한 패스루트가 

어느정도 클라스있는 사람들에게는 예측 및 차단당할수가 있어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주는것이 삼각패스!


오히려 2대1패스를 차단하려는 상대선수를 쉽게 벗겨낼수있다.


따라서 상대 선수에게 패스예측을 불가능하게 만들수 있어 오히려 삼각패스를 의식,

2대1패스도 쉽게 연결되게 한다.


또한 삼각패스는 컴퓨터인공지능(AI)를 바보로 만든다, 패스를 하는 방향으로
수비수가 쏠리게 되어있기 때문이다


삼각패스가 크게 돌 경우 시야에서도 벗어날수 있고,


삼각패스 자체가 인공지능이 패스하는 공을 바라보게하고
아군의 선수는 침투하여 수비수의 역동작을 유발할수도 있다. 

 

이렇듯 2대1패스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이 많지만,
삼각패스는 어려운 부분이 많다.

 

Q 버튼을 이용하여 침투명령을 한 후 달려가는 선수에게 패스를 전달하거나
패스를 이어가는 도중 적절하게 QS를 섞어 선수들을 끌어올려야 하는데,
Q 버튼을 이용하였으나, 해당 선수에게 패스가 이어지지 않아 스태미너를 소모하고
선수의 포메이션상 빈자리를 만들어낼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QS를 잘못된 타이밍에 눌러 패스패턴을 망치는 경우도 자주나오며
아군 진영에서의 패스 중 패스 차단 시 위험한 상황도 나올 수 있다.


일단 삼각패스를 세부적으로 알아보자면,

임의대로 나누어 보자면 패턴이 3가지 있음

 

1. 볼 소유중 침투하는 선수에게 패스를 하려하나
길목에 수비수가 지키고 있을 경우 ->  제 3의 선수를 통해
패스경로를 변경하여 수비수를 지나치는 패스

 

 

 


이 패턴은
먼저 Q를 눌러 선수 한명에게 침투명령을 내린 후
그 선수에게 이어지는 다른 선수들을 통한 패스루트를 만들어내는것이다.

이 패스는 주로 2대1패스와 비슷하게 전진패스로 이용된다.


2. 공을 가진 선수가 2대1 패스와 동일하게 공을 근처 선수에게 주고 달려가나
공을 받는선수(벽 선수)가 달려가는 선수에게 다이렉트로 주지않고 제 3의 선수를 통해
패스 경로를 변경하여 수비수를 지나치는 패스

 

 

 

 

 

이 패턴은
먼저 QS패스로 시작하여, 중간에 다른 선수를 통하여 다른 루트로
최종 패스가 섀도플레이어에게 되돌아가도록 하는 패스이다.

이 패스는 주로 탈압박에 사용된다


3. 삼각형을 그리며 빠른 숏패스를 이용해 천천히 전진하며 압박에서 벗어나는 패스

 

 

이 상황에선 선수 3명 모두가 QS를 이용, 반복적인 패스를 하거나
맨 앞쪽 꼭지점이 되는 선수만 일반패스를 이용하여
뒤쪽 나머지 선수들을 끌어올리는 방법도 있다.
이 방법으로 전진할 경우 수비수는 전체적으로 뒤쪽으로 물러나는 수비를 하게되어
뒤쪽 선수에게 여유가 생기고, 라인을 망가트려 쓰루패스루트를 만들 수도 있다.


추가 - 패턴은 3가지이나 불규칙적인 패스패턴을 이용하여
수많은 패스 루트를 만들어내고 예측할수 없는 플레이를 할 수 있음.

 

 

 


 

 

- 2대1 패스를 섞는다.


- 논스톱패스를 이용한다.


- 높게 띄우는 로빙패스를 이용한다.


- 패스를 받은후 볼 소유시간을 늘려 상대의 수비를 끌어낸다


- 1, 2, 3의 선수가아닌 4, 5, 6의 선수까지 끌어드려 삼각형을 수없이 만들어낸다.


- 2대1 패스, 삼각패스의 순차를 정방향에서 역방향으로 변경한다.


- QS버튼과 일반패스를 적절하게 섞어 어느방향으로 공격할지 정한다.
(삼각형을 그린다면 공격하고픈 방향의 선수 패스시 QS패스로 삼각형을 이동시킴)

 

등등 불규칙 패스패턴을 만들어낸다면
상대의 압박에서 벗어나며 예측수비를 할 수 없도록 만들수 있습니다.

 

불규칙패스패턴을 만드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것은
패스를 준 선수에게 바로 돌려주는 리턴패스와, 패스의 종류, 확실한 공격루트이다.

QS패스를 어떤 선수에게 쓸 것인지 확실하게 생각하고 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QS패스를 막무가내로 구사한다면, 패스루트가 엉켜 오히려 연계가 되지 않을수도 있다.

 

동영상을 제작한 후에

글을쓰니 이거 동영상에 못적은 내용이 많네요 

 

 

연계 마무리지으며 제가 생각하는 패스에 대한
모든 이론을 정리해드립니다.

 

★★★패스란★★★

 

압박을 벗어나는 방법두가지이며
개인기량(개인기)과 팀 워크를 이용한 방법이 있다.

#개인기 탈압박 링크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45&my=post&l=10402

 

팀워크를 이용한 탈압박 방법이 곧 패스이며, 2대1패스, 삼각패스이다. (티키타카, 두두다다 등등)

패스에서 정말 중요한 부분은 퍼스트터치이며 퍼스트터치를 올바른 방향으로 해야
다음 패스가 이어지거나 좋은 루트로의 공격이 가능해진다.
#퍼스트터치링크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45&my=post&l=10311

 

패스연계는 볼을 단순히 돌리는것이 아니라, 패스 뿐만아니라 개인기도 이용하여 압박에서 벗어나야하며,
패스를 하며 상대 수비수를 움직여 자신의 이동 및 공격루트를 만들어내는 행위이다.

 

자기진영에서 패스만한다고 우리편 공격수가 막 침투하는것도 아니며
패스를 계속하는것에 신경쓰면 공격루트가 안보일수도 있다.


패스와 동시에 계속 시야를 넓혀 선수들의 움직임을 보고, 다양한 패스패턴을 만들어야 경기에서 승리한다.

 

독일국대로 433포메이션을 해보았는데, 점유율을 가져가고 패스횟수는 압도하지만

그렇다고 100% 이기는 플레이만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패스 갯수가 많고 패스 성공 확률이 높고 점유율 높다고 이기는것도 아니라는 점.
실용적인 패스만을 하여야 할 것, 패스가 적더라도 이기면 그것이 이기는 축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