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변분들과 몇몇분들이 너는 개인기도 못쓰는데 어떻게 전설에서 놀고있냐고

물어보시는분들이 많아서 글을 남기게되었습니다.

 

현재저는 본캐는 250억 스케 전설A 부캐 26억 잡은카팀 전설C 입니다.

200점을 넘겨보고싶어서 ㅠㅠ... 판수가좀극혐일정도로 많지만..대부분 전설B~A에서 왔다갔다300판정도한거같습니다...

 

 

일단 저는 개인기는 커녕 큐부스터랑 스쿱턴은쓸줄알지만 제대로 활용못하는유저입니다.저만의 노하우 몇몇개를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저의 구단가치입니다. 원래는 400억이상이였지만 병적인 팀갈과 선수구매했다가 맘에안들면 팔아버리기, 그리고

술먹고 트레이드 등등으로 현재 250억정도입니다.

 

 

 

 

제가 현재 쓰고있는 선수들입니다.

 

 

 

 

 

 

 

현재 저의 포메이션입니다. 4114를 쓰고있습니다.

장점도 많지만 단점도 많은 포메이션입니다.

 

먼저 장점은 역습상황시 매우 공격전개가 빠르고 역습상황이아니더라도 윙플레이, 투톱으로인해서 드리블로인한 가운데 돌파도 쉽다는게 장점같습니다.

 

단점도있습니다.

단점은 아무래도 중앙미드필더가 부족하여 중앙부근에서부터 압박플레이가어렵고 중앙미드필더가 공격시에 올라왔을시에는 가운데가 비어버려 역습찬스를 내어줄수도있습니다.

 

포지션별 선수 구성과 설명은,

 

ST- 크레스포,비어호프,비에리(헤더가좋은선수)

RS- 호날두,즐라탄,토레스,오바메양(연계플레이도좋고,스피드와 골결도 괜찮은선수들)

LW- 하지,푸트레,호카(크로스가좋으며 스피드,드리블,골결이 괜찮은선수)

RW- 피구,네드베드,스토이치코프(크로스가좋으며 스피드,드리블,골결이 괜찮은선수)

CM- 에펜베르크,포그바,롭슨(4114포메이션중 제일중요, 공수밸런스가좋으며 패스도괜찮은선수)

CDM- 드사이,로이킨,무어(스테미너가 좋으며 수비력이좋은선수)

LB- 브레메,어윈(빠르며 수비력이좋은선수)

RB- 게리네빌,바레시(빠르며 수비력이좋은선수)

CB- 블랑,캠벨,존테리,피케(생략..)

GK- 반데사르, 시먼, 레만, 바이아(생략..)

 

이렇게쓰고있습니다.물론CM자리에 굴신이면좋겠다만.. 돈이없으니까요...ㅎㅎㅎ....

 

그리고 당부드리고싶은 얘기는 남들이 아무리 좋다고해도 결국 자기에게 맞는선수를 써야합니다.

저같은경우는 남들이 좋다고하여 구매하였다가 되팔이한 수수료만해도 50억이상은 되는거같습니다.

 

그리고 하지는 제 인생선수여서 3카로 만들어놓고 사용중입니다.체감이 그렇게 부들부들하고 좋지는않은데

약간 아주사알짝~ 묵직한것이 드리블치기 저한테 딱좋은선수같더라구요.

 

 

전술 설명들어갑니다!!~!

 

 

 

 

 

 

저의 전술들입니다. 장동훈선수의 4114도 쓰고있지만 아주가~~끔 정재영선수포메이션 만날때만 사용하곤합니다.

 

4114자체가 역습상황과 공격시에 좋지만 수비가 불안하다는 평을 하는데 저는 최대한 그것을 보완하려고 이것저것 많이 시도해보았습니다.

 

먼저 1번 전술과 저의 플레이 스타일을 설명해드리자면,,보통 4114중에 중앙을 CAM CDM으로 쓰시는분들도계시지만

저는 CM으로 쓰고있습니다. CAM으로 쓰게되면 공격시에 더 편하겠지만 수비시에 매우 부담스러운건 사실입니다.

 

저의 플레이스타일중에 CM자리가 제일중요한이유는 저는 공격시에 절대 CM자리에있는선수를 QS패스로 올리지않습니다. 그자리에 있으며 공격수에게 A패스라던지 상대방에게 공격시에 공격루트가 막혀 답답할시에 뒤로 중앙미드필더에게 공을 돌려서 패스길을 찾곤합니다.

 

3번전술은 지고있을시에 공격시에 눌러주고있는 전술입니다. 지고있지않고 0:0상황에서는 왠만하면 1번전술로 플레이합니다. 이기고있을 상황에도 마찬가지구요. 그리고 3번전술을 사용하며 공격하고있다가 상대방에게 볼을 뻇기거나 골키퍼에게 공이 막히면 재빨리 1번전술로 바꾸어줍니다. 그리고 상대방이 한골넣고 볼돌릴때도 3번전술로 확 위로 올려버리면

상대방이 부담스러운지 볼돌리다 공격을하곤해서 애용하고있습니다.

 

공격전개 설명-

저는 공격전개를 할시에 흔히말하는 치달각이 나오지않는이상 E로 빠릿빠릿하게 플레이하지않습니다.

천천히~ 아주천천히~ 라는 생각으로 패스길을 보며 플레이하며 무작정 QS로 패스하며 침투 시키지도않습니다.

왠만하면 드리블을 그냥 방향키로만 하려고합니다. 그리고 패스를하다가 상대 수비가 비어있거나 사이드쪽으로 뛰어갈각이나오면 그때 E를 눌르며 뛰어갑니다.

그리고 상대방 공격진영에서 공격하다보면 상대방이 Q로 달려오는게 보이면 그때 QS패스를하며 침투하는 플레이를 많이하고있습니다. 그외에 상대방이 C수비를 많이하는분이라면 천천히 패스길을보고 각이나왔을시에 QS패스로 들어가거나 Q를연타하여 공격진들을 침투시켜버립니다.

그러다보면 사이드쪽으로 패스길이 뚫리면 크로스를 올리거나 S패스를하며 페널티라인으로 들어가 슛을 날리곤합니다.

그리고 스루패스는 적극활용하고있지는않습니다. 정말 딱 쓰루패스 각이나오지않는이상 왠만하면 그냥 S패스와 A패스를 쓰고있습니다.

 

또한 역습상황에 매우 유리한 포메가 4114인거같습니다.

정말 잘하는상대를만났을때 상대방 공격이 나의 수비에 막혔을때 빠르게 역습하는것이 포인트인것같습니다.

저같은경우는 양사이드로 역습시 큐떡을 날리는 플레이를 자주합니다. 그후에 패스각이나오면 패스하고 중앙을 뚫거나

크로스후에 헤딩을 날리곤합니다. 

 

 

수비설명-

1차적으로 수비시에는 포백 수비라인 선수들을 될수있으면 그대로 두고 중앙부근부터 우리수비진영까지 CDM CM 선수들을 활용하여 상대방 패스길을 막는다던지 아니면 ED수비 각이 나왔을시 뛰쳐나가서 공을 뻇는다던지 적극활용하고있습니다.

 

그리고 포백 수비방법은 상대방이 우리 진영으로 올라온다고하여 급한맘에 페널티에어리어 까지 오지도않았는데

무턱대고 Q수비를하게되면 뒷공간을 내주게되어 상대방에게 크로스찬스나 골찬스를 만들어주기 쉽상입니다.

 

최대한 C수비나 C+D수비를 하며 커서를 바꾸어 우리선수로 상대방 패스길을 차단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저는 절대 네버!!! 쓸대없이 Q수비를하지않습니다.

중앙부근과 상대방진영에선 Q수비와ED수비를 하지만 우리 수비쪽 진영에서는Q수비를 왠만하면 하지않습니다.(상대방의 패스를 받는 상대방선수랑 우리선수랑 가까이있을때나 어쩔수없이 페널티안쪽에서 Q로 압박해야하는 상황이 아닌이상 자제!!)

 

여튼 이런식으로 수비를하게되면 CM이랑 CDM스테미너가 남아나지않을때가 있습니다.그럼 간단하게 후반 70~80분에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짤추가 ★

역습상황

상대에게 공을 뺏은후 전방으로 길게 A패스후 투톱으로 QS패스 침투플레이 입니다.

4114의 장점이 역습상황에 정말좋다는건데요. 보시면 투톱이 전방부근에서 대기타고있는게보이실겁니다.

짤을보시면 아시겠지만 전방공격수 LW RW ST RS 넷다 침투하는게 보이실겁니다.

대부분 이런상황에서 골도 정말 많이 넣습니다.

 

 

천천히 공격전개후 E달리기 각이나왔을시 달리기(상대방이 천천히 드리블하니 아래쪽으로 패스줄거라생각하여 아래쪽패스길을 차단하다가 달리기할 각이나와서 크로스후 골)

이때도 에펜베르크로 하지에게 패스를 주기전에 QS패스를 하지않았습니다. 침투패스를 할경우 상대방이 낚일수도있지만

볼을 뺏겼을시에 중앙이 비어버리게됩니다.

 

수비상황 패스길 차단

(드사이로 커서를 바꾼후 패스길을 위 아래 한번씩 훑어주기!)

드사이가 패스길 가운데있기에 드사이로 커서를바꾼후 상대 위아래 패스길을 차단시켜 준것입니다.

상대가 생각을 안하고 위로 패스를 주었어도 70%는 막았을듯싶습니다.

이런식으로 중앙부근에선 상대의 볼을 가지고있는 선수에게 공을 뺏는다고 생각하지말고

패스길을 차단하여 수비하는것도 방법입니다.

 

 

 

 

요약해서 말하자면.

 

1-공격시에 빨리전개하려는 습관을 고쳐라,(치달,QS패스연타 등등) 천천히 전개하는 습관을들여라.(하지만 저도 역습상황에서는 빠르게 전개합니다. )

 

2-방향키로만 드리블하며 패스각을 보고 천천히 전개하다보면 자연스레 치달각이나 큐떡각 QS패스 침투각 등등 보인다.

 

3.포메이션4114의 꽃!!!역습상황을 활용해라. 상대방수비가 대부분 자리잡고있을시에는 천천히전개해야하지만 역습시에는 말이달라집니다. 4114의 장점을 활용해야죠!!(저는 역습상황에는 큐떡이나 A패스를 활용하여 빠르게 양사이드쪽으로 공격전개를합니다)

 

4-Q수비는 왠만하면 하지마라.Q수비를 해도 CM이나 CDM이 달려나가게 해야한다. 풀백이나 센백이 뛰쳐나가면 뒷공간이 털려서 크로스각이나 골찬스각이 쉽게 나온다.

 

5-수비시에 왠만하면 상대방 패스길을 중앙미드필더나 수미가 막아주도록 한다

 

6-월클A이하에서 이런식으로 플레이하다보면 상대방이 답답함을 느껴 Q수비를하거나 빠르게 전개하려한다. 그럼오히려개이득이다. 뒷공간으로 패스를 찔러주면됩니다.. 

 

7-(추가)손가락이안된다고 한탄하시지마시고 손가락이 도저히 안될거같으신분들은 공수시 상황판단,멘탈만제대로잡으면 진심으로 전설은 찍으실겁니다.나는 손가락이되는데 왜 월클에있지 하시는분들 왠만하면 상황판단이나 멘탈이 터져서 게임을 막던지거나하시는분들이 계실겁니다. 멘탈이랑 상황판단능력을 기르시는게중요합니다!!

 

 

처음써보는 글이라 난잡하고 허접하지만..

저처럼 개인기 잘못쓰시는분들도 전설달수있게 도움이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태클이나 질문환영합니다 ^^!!!!!!

 

ps-이글은 어디까지나 아마추어~월클까지 이야기입니다. 개인기없이(공격전개가 힘드신분들) 전설c까지는 수비법만 익히셔도 괜찮으실겁니다!! 그외 드리블돌파를 좋아하시는유저분들이나 이미 전설이신분들한텐 상대 미드필더가많은 전술을 만나면 이전술이 익숙해지기전까진 힘드실수도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