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비약, 음식에 이어 또 성능 의혹이 발견되서 팁게에 올립니다.
 이번에는 실험해주실분 찾기가 힘들어서 테스트를 많이 못했어요. 때문에 제목도 의혹으로 했습니다.

항상 도움주시는 퐁당과 에페리아 채널 분들 감사합니다.


 실험 대상 : 잡기저항 54% 위치, 잡기저항 49% 워리어
 실험 방법 : 레인저, 금수랑으로 열심히 잡는다. 위치렉을 방지하기 위해 매 실험마다 약간의 이동을한다.

 실험에 앞서 무기와 회피옵션을 조절해가며 회피에 대한 영향이 있나 확인했으나 딱히 없어보였습니다.
 57레벨 금수랑의 경우 로사르 소검으론 위치를 거의 타격 못했고 고자카는 60%정도 타격했으나 두 무기간의 잡기 차이 확률 차이는 미비했습니다.


1. 저항 54% 60레벨 위치


 * 61레벨 레인저 (63회) 유베그

 도핑+유자카 = 모든저항 무시 17% -> 성공16/실패5, 성공15/실패6
 유자카 = 모든저항무시 10% -> 성공15/실패6

 추론되는 가설 - 레인저의 잡기 2타는 정상적으로 적용된다. 잡기저항 무시의 효과는 미비하거나 없어보인다.


 * 57레벨 금수랑 (76회) 베그없음

 고자카 = 모든저항 무시 20% -> 성공10/실패10  성공10/실패10
 로사르소검+마력노리개 = 잡기저항 무시 20% -> 성공9/실패11
 고자카+마력노리개 = 모든저항 무시 20% + 잡기저항무시 20% -> 성공8/실패8

 추론되는 가설 - 수정의 저항무시 옵션의 효과는 극히 미비하거나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2. 저항 49% 워리어


 * 59레벨 금수랑 (80회) 유베그

 쿠툼 = 모든저항 무시 10% -> 성공9/실패11
 고자카 = 모든저항 무시 20% -> 성공 11/실패9
 쿠툼+고자카 = 모든저항 무시 30% -> 성공29/실패11

 추론되는 가설 - 쿠툼 장착시 기존에 티가안나던 수정의 저항무시 옵션까지 적용되는지 눈에 띄는 차이를 보인다.
쿠툼의 모든저항무시 10%는 확률에 비해 표본수가 부족해보여 적용되는지 알 수 없어보인다.


 * 61레벨 금수랑 (100회) 장베그

유자카+유누베 = 저항무시x -> 성공11/실패9
유자카+쿠툼 = 모든저항무시10% -> 성공21/실패19
크레아소검+유누베 = 모든저항무시20% -> 성공10/실패10
크레아소검+쿠툼 = 모든저항무시30% -> 성공25/실패15

 추론되는 가설 - 59레벨 금수랑 실험을 뒷받침 해줄 표본으로 보임
쿠툼의 모저무 10%는 실질확률이 5%라서 티가 안난다. 최소 100회 이상의 실험이 필요해보임
수정의 저항무시 효과는 쿠툼이 있으면 시너지를 발휘한다. 없으면... 작동이 안되는 것으로 보인다



 후기

 약 200회의 실험으로 저항무시 수정효과가 기대보다 훨씬 미비하거나 고장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쿠툼과의 시너지는 생기는 것으로보아 그 성능에 대해 의심이 듭니다.

 이외에도 중간중간 테스트해 보면 도핑 지난번에 말한 분노/집중 비약, 세렌디아 음식 외에도 효과가 무의미한게 몇개 있었는데 펄어비스에서 pvp관련 옵션을 전반적으로 확인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pvp 옵션에 한두푼 들어가는 것도 아니고 공식이 복잡해서 그런거다, 고칠 예정이다 말만 있고 아무런 공지가 없으니 답답하네요.


ps. 글을 쓰고나서 알았는데 1년반 전에 저보다 더 열심히 저항무시 관련 옵션을 테스트한 분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도 잡기저항 무시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효과가 제멋대로 작동하는 경향이 있었군요.



  추가 실험으로 파악해야될 것들

쿠툼을 끼면 보조무기의 잡기저항 무시 효과가 제대로 적용되는지
로사르 소검+보조무기 세트 효과는 의미가 있는지


 도핑 때와 마찬가지로 여유가 있으면 표본수를 늘리거나 추가 실험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실험 100회 추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