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11 에서도 SMT를 끈것이 효과가 있다는 분들이 더 많으신것 같습니다.
게시물은 참고하시라고 남겨놓겠습니다


검은사막은 6코어(스레드)만 사용하는 게임이라 널리 알려져 있고
인텔은 HT, 라이젠은 SMT를 끄는게 고프레임에 유리하다라는것이 정설입니다.

윈도11 이후, 더이상 SMT를 끄지 않아도 된다는 언급이 있어
검은사막은 아무도 비교 벤치마크따윈 하지 않는 게임이라 알고만 있다가
주말을 맞아 실험해 보았습니다.

테스트 사양과 설정은
7800X3D PBO, Cuerved optimizer all core -30 
RTX 4080 Core 975mv/2865Mhz Vram +1300 
DDR5 6200 cl30
3440x1440 WQHD, 리마스터, FSR 끔
윈도11 23H2, 디스플레이 설정- 그래픽- 기본 그래픽 설정- 창 게임에 대한 최적화 켬 
NVIDIA 제어판내 검은사막 설정, 모니터 기술-고정 재생 빈도, 수직동기-끄기



시작~11분까지 SMT ON, 11분부터 SMT OFF
실행후 5분경과 후 테스트, 각 11분간 테스트 마지막즈음 프레임을 비교하자면

SMT 켬 평균프레임 181 1%프레임 105
SMT 끔 평균프레임 169 1%프레임 103
0.1%프레임은 가끔씩 툭 끊기는 검은사막 특성상 변별력 없으므로 쳐냄

변인통제가 완벽하지 않지만 유의미한 결과로 보이고
윈도11, 라이젠의 경우 가상스레드를 켜는(기본상태) 쪽이 낫네요.
레딧에서는 윈도10일 경우엔 끄는게 좋다고 합니다.
인텔은 다른분이 해주시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