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짱돌' 길드의 다함잉입니다.

 

크자카와 리베르토에 대한 논란이 확실하게 종식되지는 않아서

편파적이지 않고 정확한 통계를 내어서 의심의 여지가 없도록 하기위해

이번에 정확하게 확실한 데이터를 증명하고자 빈틈없이 실험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히든 옵션을 믿지 않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증명이 되지 않으면 신뢰하기 힘들다보니 직접 실험을 했습니다.

 

 

 

 

실험의 계기는 바로 이것입니다.

본인은 유:리베를 사용하였는데 충분히 딜이 나온다고 생각하였고

동:리베를 충분히 신뢰하였으나,

어떤 차이가 날지에 대한 궁금증에 시작 했습니다.

 

각성무기에는 아무래도 주 무기의 적중력의 차이가 클것으로 간주하여

적중을 실험함에 초점을 두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앞서서 인벤닉'우치하이타치'님의 크자카와 리베르토의 적중실험이 있었으나

문제는 피격자의 방어수치가 낮고,

강화단계가 "광"이라는 점이었어서 직접 해보고 싶엇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84&name=subject&keyword=%EC%A0%81%EC%A4%91&l=16087

'결과는 리베르토와 크자카 적중의 차이는 없다' 였습니다.

 

 

 

 

 

실험 주제는

Ⅵ유:리베르토와 Ⅵ유:크자카의 차이가 얼마나 날까? 입니다.

 

 

 

 

 

실험에 쓰인 무기입니다.

 

유:크자카와 유:리베르토를 둘 다 소지해서 2인으로 실험하였고 (개 똥 갑질 ㅂㄷㅂㄷ)

피격자는 닌자 Lv59 방어력은 285 (고:시칠의 목걸이 착용)입니다.

 

 

실험에 사용한 스킬은 바로

매화 각성스킬인 서릿불꽃Ⅲ입니다, 타격자는 레벨60 매입니다.

어떤 도핑도 하지 않앗고 피격자가 59레벨이라는점도 참고할 점 입니다.

 

 

 

 

 

 

실험방법

1. 피격자에게 100%치명타 스킬로 반복공격하여 쉐도우플레이로 녹화한다.

2. 100%치명타 스킬인점을 이용하여 CRITICAL이라는 표시가 뜨는지 녹화영상을 확인한다.

3. 오차범위를 줄이기 위해 막타는 인정하지 않는다. (몇번의 타격에 사망하였는지 확인불가)

4. 데미지 표기수치로 실험이 불가능 (캐릭터 대기 생명력회복량이 중첩되면 실험이 정확하지 않았다.)

5. 실험도중에 무기를 번갈아가면서 진행한다. (너무 공격력이 높으면 실험이 힘들어서 공격력200초반으로 진행)

6. 피격자가 사망할때까지 같은스킬로 공격하고 죽으면 실험1회로 입력.

7. 몇번공격을 해서 사망하였는지, 몇번 공격히 회피가 났는지, 데미지 차이가 있는지 확인한다.

 

 

오차범위를 줄이기 위하는 방법

1. 마지막 타격은 몇번타격에 사망하였는지 확인 불가하니 막타는 인정하지않음.

2. 실험도중 생명력 대기회복량에 의해서 피회복이 생각보다 실험하는데 악영향을 주었음.(데미지로 통계는 포기)

3. 정확하게 실험을 위해서는 영상을 0.3배속까지 내려서 확인

4. 두 무기의 차이를 비교하다보니 공격력은 크게 상관없으리라 보고 200초반대로 진행

 

 

 

 

이렇게 CRITICAL이 너무 겹쳐서 뜨면 슬로우 배속으로 확인도 힘든 경우가 있어서

아주느린 배속이나 데미지로 측정.

 

 

 

 

1.공격 데미지 차이

 

확인하기 용이한 방법

가리개로 이미 줄어든 생명력바를 가리고 서로 비교 해보세요!

 

왼쪽이 리베르토, 오른쪽이 크자카입니다. 1번 타격에 성공

-모두 동일한 생명력에서 진행하지 못한점은 실험시간이 너무 길어지면 영상촬영에 오점이 생겨서 빠르게 진행했습니다.

 

리베르토 2타성공, 크자카 2타성공

 

 

 

리베르토 3타성공, 크자카 3타성공

풀피라서 데미지 비교에 적합 할 수 있겠네요.

 

 

리베르토 4타성공, 크자카 4타성공

 

 

실험도중 놀라운 상황

 

완전회피

 

 

 

 

이 실험은 이 영상에서 모든 데이터와 진행이 이루어졌습니다.

 

영상 첨부합니다.

이 실험을 증명하는 실험진행의 전체 영상입니다.

모든 데이터의 실험진행이 담겨있고 모든 데이터 통계가 영상과 일치합니다.

 

중간중간 크자카와 리베르토를 갈아끼는 장면으로 실험무기를 전부 알 수 있긴 하지만

불규칙적으로 하였기에 확인하시려면 착용무기 확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리베르토2회 크자카3회 리베3회 식으로 랜덤하게 번갈아 가면서 진행)

 

 

 

 

 적중 실험의 총 데이터 기록입니다.

(처음에 리베르토-크자카순으로 실험시작되니 2~3번은 한번 맞춰가면서 보세요! 중후반은 무기 바뀐지 체크 잘 하셔야 합니당!)

 

실험횟수는 피격자가 사망하는 횟수입니다.

그냥 눈으로 보기에도 크자카가 4타성공 적중으로 실험횟수가 많습니다.

리베르토에서는 완전회피가 가끔 있었습니다.

 

 

 

실험을 통계를 보면

 

 

 

 

타격횟수가 106,107인데 유효인정은 줄어든 이유는 마지막 타격은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막타가 몇번피격에 사망인지 확인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크자카가 4타성공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실 데미지차이는 거의 없었어서, 실험하면서 차이는 통계를 보고서 결론이 나왔습니다.

적중을 체감하기에는 확률적인 부분이라서 햇갈리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결론.

1. 크자카와 리베르토의 각성데미지는 거의 동일하였다.

    (공격데미지의 차이는 체감하지 못함)

2. 크자카와 리베르토는 적중에서 확실한 차이를 보였다.

3. 적중의 통계수치는 10%차이를 보였지만 실상 실험진행 횟수로 보아,

    적을 제압하기 까지의 속도는 거의 30%차이로 보인다.

 

 

 

쟁 유저라면 고민 할 필요없이 리베르토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적중의 차이임으로, 일반 사냥에서는 차이를 체감이 힘든것이 사실입니다.

 

필자는 눈물나는 거래 수수료가 있었지만, 이 실험글이나마 의미있게 남기고자 합니다.

 

 

주륵..ㅠ.,ㅠ..

 

다음 실험은 나무정령,바실리스크 허리띠 실험 예정중! (나무정령이 비싸져서 연기됨,,,) 다음에!

크자카와 리베르토의 적중의 차이가 수치상으론 몇일지 궁금하네요!!

 

 

 

다들 짱돌로 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