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사 게시판은 잊을만 하면 일이 터지는거 같네요.
각설하고 이야기하겠습니다.

 본 글은 지능 보석 대신에 정신력 보석을 세팅했을 경우에 '가용 마나'에 얼마나 차이가 있느냐를 '경험'의 문제가 아닌 수치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작성되었음을 미리 알립니다. 글 전개의 편의성을 위해 몇몇 가정들이 있으며 따라서 실제 전투와는 차이가 존재할 수 있기에, 그 경향을 보는 정도로 만족하시고 참고용으로만 쓰시길 권합니다.

* 힐 세팅에 왕도는 없으니까요.



* 1차수정
- 초안에 판금 방어구 전문화를 고려하지 않았던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결과 (본문에 수정내역을 모두 반영했습니다.) :

- 정신력 세팅에서 전체적인 수치 조정이 있습니다.
- 노버프, 재충전 X, 기도 X 상태에서, 정신력 보석 세팅의 가용 마나가 지능 보석 세팅의 가용 마나를 넘게 되는 시점이 92~3초에서 95~6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재충전/기도 효과를 고려한 노버프 상태에서, 정신력 보석 세팅의 가용 마나가 지능 보석 세팅의 가용 마나를 넘게 되는 시점이 122초에서 128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풀버프 상태에서, 정신력 보석 세팅의 가용마나가 지능 보석 세팅의 가용마나를 넘게 되는 시점이 118초에서 13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1. 마루타가 될 신기의 세팅. 


BASE MANA : 23422 

*블엘 기사의 base mana를 사용합니다. 본 base mana의 정의는 지능0일때의 마나를 의미합니다.
(옷 다벗어도 남아있는 기본 지능도 다 빼서 계산하게 됩니다.)

지능과 정신력을 설정해야하는데....제가 멀쩡산 신기세팅이 없는 관계로 지인의 세팅을 빌려오겠습니다..(허락은 안받음 ㅋ..으악) 버프없이 이정도면 나름 용영 일반 파밍이 된 상태일 겁니다.

지능 : 7178
정신력 : 2873

* 본 지능은 앞서 제외한 기본 지능까지 모조리 포함한 스탯(즉, 마우스를 캐릭터창에 가져다댔을 때의 하얀지능+녹색지능 그 수치) 

앞으로의 논의 전개를 위하여 이 지능은 보석홈 20개에 지능 50을 박아서 이루어진 위대한 스탯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즉, 찬란한 여왕의 석류석 20개를 통해서 지능 +1000 인 상태로 7178입니다.
얼개는 많이들 쓰시는 지능 +54/최대마나 +2% 증가 얼개를 써보겠습니다. 얼개로 인한 지능은 역시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석홈 보너스 효과는 쓰는 장비에 따라서 보석홈이 케이스바이케이스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 계산의 복잡함의 관계로 우선은 없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본 기사의 최종 마나는 다음과 같습니다.(노버프)

최종 마나 : 133428

* 계산 방법 : ( Base mana + 20 + (지능 - 20) * 15 ) * 1.02
* 지능으로 인한 마나증가는 0에서부터 최초 20까지는 지능 1당 1씩, 그 후로는 15씩 증가합니다.
* 얼개로 인한 최대마나 증가효과로 인하여 1.02배(+2%) 됩니다.


그리고 이 기사의 노버프 전투중 마나리젠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투중 마젠(순심 X) : 3205

* 계산방법 : 조금 복잡합니다.
- 전투중 기본 리젠 : Base Mana의 5%  -> 본 설정에서 1171
- 정신력으로 인한 리젠 : (0.001 + (정신력 * (지능)^0.5 * 0.003345 )) * 5 = 4071
- > 단순히 이 둘을 합치면 비전투중 리젠이 됩니다. : 5242
-> 정신력으로 인한 리젠에 0.5을 곱하고, 전투중 기본리젠을 더해주면 신기의 전투중 리젠이 됩니다.(순심 X)
-> 정신력으로 일한 리젠에 0.8을 곱하고, 전투중 기본리젠을 더해주면 '순결의 심판'이 적용된 전투중 리젠이 됩니다.
(순심은 특이하게 곱연산으로 작용하지 않고, 신기 기본 특성의 '명상' 효과에 합으로 들어가서 0.5+0.3, 즉 80%의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위의 논의에 따라 본 캐릭터의 순결의 심판(이하 순심) 적용 상태의 전투 리젠은 4427이 됩니다.




2. 정신력으로 보석 교체

이제 보석홈 20개를 정신력으로 교체해서 -1000 지능, +1000 정신력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판금 방어구 전문화 효과를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순수히 지능 -1000이 아닌, 1.05배(+5%) 만큼 더 감소하게 됩니다. (7178 - 1000*1.05 )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능 : 6128
정신력 : 3873

같은 방식으로 노버프 상태의 최대마나/전투 리젠(순심 적용)을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최대마나 : 117363
전투중 리젠(순심) : 5227


두 신기의 노버프상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노버프라 해도 순심은 유지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있습니다!)

최대마나 : 16065 감소
리젠 : 800 증가

최대마나가 감소한 만큼 증가한 리젠이 메꿔준다고 단순히 생각해봅시다. 그러면, 노버프 상태에서는 약 95~6초 이상되는 전투가 되면 정신력으로 인한 리젠 증가의 이익이 지능 감소로 인한 최대마나 감소로 인한 불이익을 뛰어넘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네임드 전투 시간은 이를 초과합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최대마나 증가의 효과는 재충전과 기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위  정신력 보석 세팅으로 인하여 감소하는 재충전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도는 문양을 박아서 18%의 효과입니다.)

재충전 효과 감소 : 10초당 마나 리젠효과 160.65 감소 = 5초 리젠으로 환산하면 80.325 감소
기도효과 감소 : 2분당 마나 리젠효과 2891.7 감소 =  환산하면 120.488 감소

최대마나 감소로 이한 재충전/기도횩과 감소로 인한 증가 리젠의 유효량 : 599.1875 증가 

최대마나 감소치를 이 증가량이 메꾸기 위해서는 128초 정도가 필요합니다.

결론을 다시 내려봅시다. 
노버프 상태에서 순심은 유지한 상태로 재충전 효과를 받고, 기도를 꾸준히 돌려준다고 가정했을 떄, 128초 이상으로 전투가 길어지게 되면 앞서 제시한 정신력 세팅이 가지는 리젠의 이득이 최대 마나 감소로 인한 불이익을 상쇄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레이드 던전 네임드가 2분 이상의 전투를 가지기 때문에, 단순히 놓고 계산해도 노버프 상태(물론 순심은 예외)에서 정신력 리젠은 신기에게 있어서 상당히 크게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근데 아직 끝이 아닙니다. 이제 버프를 좀 생각해봐야합니다.


 우리는 또 지능으로 인한 혜택을 하나 더 받는것이 있으니, 바로 왕축입니다. 이 왕축은 지능을 %로 증가시키기 때문에 모든 것의 계산을 다시해야합니다. (리젠은 지능의 제곱근만큼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선형적인 계산을 할수 없으므로.) 또한 영약과 요리와 같이 지능을 올려주는 버프와, 법사의 총명함/흑마똥개의 지능과 같이 최대마나 수치를 올려주는 버프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마나통을 늘리고, 지능을 늘려주는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버프를 생각해서 풀버프를 해보았습니다. 장신구나 망토, 무기발동은 제외했습니다. 고정적인 버프 위주로 생각합니다. 요리나 영약은 지능으로 통일해볼께요.

왕축 : 지능 5% (체력 증가나 힘증가 이런건 신경쓰면 지는거)
총명함/혹은 똥개 지능 : 최대마나 2126 증가
영약 : 지능 영약으로 통일(지능+300)
요리 : 지능 +90
힘축과 같은 마젠 : 차이 계산에서 의미가 사라짐. (어떤 상황에서도 일정 수치의 리젠이 더해지므로. 결국 서로를 빼면 0이 됨.)

생각보다 별로 없네요.
(모닥불 이런거 사양하겠습니다 ㅎㅎ)


자 이제 풀버프 상태의 우리 신기를 봅시다.

<지능 보석 신기>

지능(풀버프) : 7946
* 영약과 요리와 같은 합연산이 먼저 이루어지고 왕축으로 인한 곱연산이 이루어집니다. (7178+390) * 1.05

최대마나(풀버프) : 147347
*총명함과 같은 최대마나 증가 합연산이 먼저 이뤄지고 얼개로 인한 곱연산을 행합니다. 얼개와 법사의 총명함을 계산하기 전의 마나 계산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142332 + 2126 ) * 1.02

정신력 : 2873
* 버프 전 후 변함 없습니다.

위 지능/정신력을 가지고 계산한 리젠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투중 리젠(순심 포함) : 4597

이번엔 기도와 재충전을 먼저 계산해봅시다.
재충전 효과 : 10초에 1473 -> 5초당 736
기도 : 2분마다 26522 -> 5초당 1105

자, 다 더해줍시다.

전투중 유효 리젠(순심 포함, 힘축 미포함) : 6438



이제 정신력 신기를 봅시다.

<정신력 보석 신기>

지능(풀버프) : 6843
* 지능 신기의 노버프 지능인 7178에서 1000*1.05를 뺀 후(1.05=판금 방어구 전문화 효과) 에 나머지 연산을 합니다. 

최대마나(풀버프) : 130471
* 같은 방법과 연산 순서로 계산하면 됩니다.

정신력 : 3873
* 버프 전 후 변함 없습니다.(지능 신기에서 +1000)


위 지능/정신력을 가지고 계산한 리젠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투중 리젠(순심 포함) : 5457
재충전 효과 : 10초에 1304 -> 5초당 652
기도 : 2분마다 23484 -> 5초당 978

전투중 유효 리젠(순심 포함, 힘축 미포함) : 7087
(* 숫자가 1~2정도 차이나는건 소숫점 연산때문인데,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여 일단은 무시하겠습니다.)


자, 둘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대마나 : 지능 보석 20개를 박은 신기가 16876 더 많다.
전투중 유효리젠 : 정신력 보석 20개를 박은 신기가 649 더 높다.

 따라서, 전투시간이 130초 이상으로 길어지게 되면 본 글에서 제시한 정신력 신기가 얻게되는 가용마나가 지능 신기가 얻는 가용마나를 넘게 됩니다.  다시 말하면, 전투시간이 2분 10초가 지나가게 되면 정신력 세팅으로 인한 리젠 증가가 최대마나 효과 + 그로 인한 리젠을 넘어서게 된다는 것입니다.


3. 결론

 대부분의 네임드 전투가 2~3분은 가볍게 넘어서기 때문에, 전투시간 전체에서 사용가능한 총 마나량(가용 마나)은 정신력 세팅이 우위라는 사실을 재확인하는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를 너무 맹신하여 정신력 보석으로 도배를 하는 것은 위험한데,  이렇게 지능 1000을 정신력 1000으로 바꾸게 되면 주문력 손실에 따른 힐량 감소는 필연적으로 나오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힐 지구력은 올라갈지 몰라도 HPS는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본 글의 전제는 단순히 지능 보석->정신력 보석으로의 교체의 상황을 가정했으며, 마음노래나 마력격류, 마력주입이나 마나해일과 같은 외부버프, 장신구 발동을 모두 무시한 채로 계산되었다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다만, 지능으로 인한 마나통 증가는 눈에 확연하게 들어오는 변화이지만, 정신력으로 인한 마나젠 효과는 전투중에나 체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정신력의 마나젠효과를 가볍게 보기 쉽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마나양에 따른 힐 지구력만 따지고 본다면 전투가 길면 길어질수록 정신력의 가치는 올라가며, 그 시간 시점은 생각보다 상당히 짧다 사실을 다시 재확인해보았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싶습니다. 무엇보다도 현재 용의 영혼을 다니고 있는 신기를 참조하여 기본 스탯을 맞췄기에 어느정도 현실감있는 스탯비교가 되지 않았을까 하는 바램도 있습니다.


쓰고 싶은게 조금 더 있는데...아침도 먹고....삶도 살아야하기 때문에 이만 줄입니다.
글 내용에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지적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