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이래저래 논란이 많은데 자기전에 폰으로 쓰는거라 자료 첨부는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일단 여러가지 논란들을 과거 진행했던 실험결과에 근거해서 요목조목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음.. 일단 근본적으로 뭐가 대미지가 더 잘나오냐의 문제에 있어서 말씀드리자면..

다 다릅니다. 상황에 따라 많이 달라요.

장비의 스펙, 캐릭터 자체 스킬 계수, 레벨(레벨이 오를수록 스킬 레벨에 따른 계수증가), 혹은 일정 수준 이상 공격력이 올라갔을 시 존재하는 임계점(다소추측)...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일단은 실험했던 과정과 결과를 정리해드리자면

실험 진행 방식은 일단 단순히 순수하게 두 장비를 착용했을 시 어느정도 대미지가 차이가 있나를 비교해보기 위하여 정한 몇가지 명제가 있는데

"적중을 무조건 시킬 것 (미스로 인한 오차가 없도록)"
"크리 100퍼 스킬을 사용할 것 (크리가 뜨고 안뜨고에 따른 대미지의 오차가 없도록 할 것)"

이 두가지를 필수 조건으로 하기 위해 적당한 스킬을 찾아보는데..

일단 미스가 날지도 모르니 미스가 났을시 티가 확 날 수 있도록 타격수가 최대한 적으면서 100퍼센트 치명보정을 가진 스킬을 찾아보자!

(제가 가지고 있던건 장식매듭이고.. 다크나이트가 본캐였습니다)
다크나이트엔 마땅한 스킬이 없어서 장식매듭을 공유한 자이언트로 넘어가서 실험을 진행했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다크나이트가 본캐였기에 자이는 주무기와 각성무기가 없는 상태여서 깡공이 굉장히 낮은 상태였지요
(악세는 고푸산귀쌍, 고초승쌍, 고바실, 고오반)

여튼 그리하여 실험을 진행하는데

생각보다 결론도출이 굉장히 쉬웠습니다

자이 스킬이 에임이 넓은 스킬이었어서 조준을 잘해야 타격이 전부 들어가는지라 약간 버벅이기도 했습니다만..

여튼 생각보다 대미지의 오차가 없었습니다 (반복된 실험에도 거의 똑같은 대미지가 들어감)

아마 누베끼고 144공 쿠툼끼고 128공으로 실험을 진행했었을텐데..

결과는 쿠툼이 20~30프로 가량 딜이 더 들어갔습니다

놀라운 결과죠 장비창상 공격력이 더 낮은 상태인데 딜이 더 들어가다니..

그리하여 눈에 보이지 않는 무언가의 추가옵션 (몬스터에게 추가대미지) 같은게 있는 것이 확실해 보였습니다

그런데 실험을 마치고 본캐로 돌아와서 다시 사냥을 하던 중 어떤분이 자기는 바실에서 누베를 꼈을 때가 딜이 더 잘나오는 것 같다 제보를 해주셨고

바로 다크나이트로 장비를 착용한채로 스킬을 써봤는데

어라? 누베가 딜이 더 잘나오는겁니다 대략 5~10프로 정도?

왜이럴까 생각을 해보다가 이거 안되겠다 공격력을 다르게 설정해보고 실험을 해보자 하고 파고 들기 시작했죠

악세를 하나하나 빼면서 실험을 해봤습니다

공이 낮을수록 쿠툼이 딜이 더 잘나오더군요

그래서 생각을 해봤죠.. 이게 게임 시스템상 대미지 계산식에 따라서 어느정도 공격력을 넘어서는 순간 효율이 급증을 하는 것일까?

그런데 이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선 클라이언트를 뜯어서 계산식을 어디서 찾아내거나 내가 제작진이 아닌 이상은 증명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유력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스킬 계수에 따른 대미지의 차이!

여러 다른 분들께서도 누구는 누베가 딜이 더 잘나온다 누구는 쿠툼이 잘나온다 하는걸 자세히 보면서 느꼈는데

계수에 따른 차이가 맞는 것 같아보이기도 했습니다

레벨이 오르고 스킬계수가 증가함에 따라 대미지 차이가 벌어지는 경우이지요.

(예를 들면 5000프로짜리 스킬을 100공과 120공으로 비교하면 50만과 60만이지만.. 8000프로로 계수가 올라간다면? 80만과 96만. 즉 5천프로일 때 10만의 차이가 8천프로일 땐 16만의 차이가 나게 되는 원리!

이러한 차이를 메꿀만한 몬공이 붙어있어서 레벨이 낮을 땐 쿠툼이 딜이 더 잘나오다가 일정 계수가 넘어감에 따라 깡공이 더 좋아지는 원리라면 가능한 얘기!

그럼 계수가 높은 스킬은 누베가 더 쌔고 계수가 낮은 스킬은 쿠툼이 더 쌔고 그런 상황이 발생할지도?!

물론 정확한 계산식, 뭐 몬공이 계수에 영향을 주는지 안주는지 그런 정확한 원리는 모르지만 어쨌든 가장 쉽게 생각해볼 수 있는 가설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공격력이 올라간다고 해서 수치가 달라지진 않아요. 100공 120공이 200공 220공이 된다고 해도 절대적인 공격력의 차이는 20이기 때문에.. 장비가 좋아짐에 따라 딜이 증가한다는 실험결과와는 동떨어진 가설입니다.


뭐 어쨌든 대미지의 경우 여러 조건에 따라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자면 60렙 다크나이트를 기준으로 했을시!

"쿠툼을 끼고 210언저리 누베를 끼고 220언저리를 기준으로 그보다 공이 낮을시 쿠툼의 대미지가 더 강력하고, 이보다 공이 높을시 누베르가 대미지가 높게 나온다!" 였습니다

하지만 누베르를 끼고 247공일때의 스펙이었음에도 대미지 비교시 5~10프로, 사실 육안상으로는 큰 차이도 안나보였고 사냥 속도에서도 거의 차이가 없는 수준이었기에..

아주 고스펙이 아닌 이상은.. 고스펙에서도 사용이 되는 쿠툼이 범용성으로는 좀 더 높게 쳐줄 수 있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260공이 넘는 자이분 같은 경우는 그 공격력에서도 오히려 쿠툼이 몬스터에게는 딜이 더 잘 나온다는 실험이 있어서 여러 변수를 고려해봐야하는 부분입니다)

단순히 대미지만을 비교했을 시 이 정도 차이가 나는 것이며 추가적으로 쿠툼에 붙은 방어력 (다른 무엇보다 이게 체감이 엄청납니다), 그리고 내 저항력을 올릴 것인지 타격대상의 저항력을 무시할 것인지의 옵션의 차이를 고려한다면.. 또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됩니다

방어력 얘기를 하자면.. 진짜 저는 이게 체감이 엄청나게 됐습니다

당시 초원 늑대 솔플시 누베를 끼면 시간당 물약을 100개.. 200개도 먹어야될 정도로 아프던게 쿠툼을 끼면 20개정도 (넘어져서 죽도록 얻어맞을 때 먹는정도)만 먹고도 사냥이 가능할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또 대미지와 관련된 얘기를 하자면

저항무시 << 이게 사실 엄청 커요

몬스터가 넘어져야되는게 안넘어지고 버텼다. 근데 내가 그 후에 다운어택 특수피해가 달린 스킬을 썼다? 그럼 그 스킬의 딜이 50프로가 날라가는겁니다 (퍼센테이지가 정확히 맞나요? 여튼)

근데 쿠툼을 차면 좀 더 잘 넘어지고 cc기가 좀 더 잘 걸립니다

그래서 특수피해가 들어갈 상황이 더 자주 발생하죠

이게 확률적인 것이지만 잠재적으로 딜이 올라갈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지요

물론 cc기가 먹히는 사냥터에서만 해당하는 얘기겠죠?

그리고 누베의 모든 저항력도 좋게 작용합니다

현재 수정 및 장비, 도핑을 모두 포함하여..

뭐 일반적인 새팅 내에서는 넉다운/바운드 저항을 100프로 맞출 수 있는 방법은 누베를 끼지 않고는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사냥터에서 완전 안넘어지는 세팅을 만들기 위해서는 누베를 꼭 사용해야되는 맹점도 존재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서는 취향의 차이가 생길 수 있다고 봅니다



아참 그리고 적중..

적중실험도 두 장비를 비교하며 해봤었는데

처음엔 깜짝 놀랐습니다

애초에 쿠툼에 달린 적중이 굉장히 낮아서 체감이 안될거라는 정보가 있어서 기대를 안했거든요

근데 필라쿠에서 실험을 해본 순간 타격수가 달랐어요

5타격 스킬을 기준으로 누베는 평균 2.5~3타격 정도 들어갔다고 치면..
쿠툼은 3.5~4타격 정도 들어가는 느낌?

그래서 아 끝났다 사냥에선 그냥 쿠툼이구나 했는데..

실험의 신뢰도를 올리기 위해 더 많은 실험을 거듭한 결과..
쿠툼도 미스가 많이 나더군요 ㅎㅎ.. 운이었나보다 싶었어요
적중에 관련되서는 크게 차이가 없나보구나 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검은사막에 존재하는 사냥터 중 필라쿠를 제외하고는 오버적중이 필요한 사냥터는 없다고 봐도 될 정도입니다. 일반적인 세팅 내에서는 미스가 안나더군요. 아크만, 히스, 미루목에서는 실험을 진행해보지 않아서 논외로 치고.. 필라쿠는 미스가 엄청 많이납니다. 다크나이트 60렙기준 유자카 유베그 주무기 적중수정*2개 세렌도핑 길드버프 검은살무사*1개. 이 땐 진본원 수정이 나오기 직전이었습니다. 여튼 만샤움에서도 미스는 안나더군요. 유일하게 필라쿠만 미스가 오지게 났습니다. 필라쿠가 회피설정이 엄청 높게 돼 있는걸로 판단됐습니다.)



여기까지 두서없이 긴글 읽으니라 고생 많으셨고..

이 실험에는 여러 변수가 존재하며 (캐릭터에 따라, 장비에 따라, 내가 어떤 몹을 잡느냐에 따라, 공격력이 올라감에 따라 왜 대미지의 차이가 다시 역전이 되는지 등등)

결정적으로 pve에만 해당하는 고민일 수 있다는 점 또한 고려해야할 부분입니다 (물론 필자는 pvp에서마저도 쿠툼을 꼈을시 생존력이 올라가는 것을 더 크게 체감을 해서 쿠툼만 쓰게 됨)

그래도 이러한 실험 결과가 있었으니 참고하시는 용도로 사용하시면 좋겠다 싶어서 글 남겨봅니다!


여튼 개인적으로는! 렙 낮고 장비가 구리고 pvp 당장 안할거다하면!

"쿠툼" 을 권장해드리는 바입니다

실험 결과에 따라 여러 상황을 따져봤을 때, 뉴비분들이 당장 사냥을 하며 스펙업을 하는 단계에서는 쿠툼이 조금 더 나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단 한가지 치명적인 변수, 히든옵이기에 언제 없어지거나 바뀔 수도 있어서 실험결과와 전혀 관계없는/다른 성능이 나타날 수도 있음.
실험을 진행했던 2월과 곧 7월이 되는 이 시점까지의 기간동안 이미 옵션이 바뀌었다면?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도 있겠죠..?)


이상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