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름 오래동안 오픈때부터 애정가지고 흑우처럼 붙잡고있는데 한계에 다달아서, 

스마게가 피드백이라도 좀 해줬으면 하는 마음에 전에 썼던거 다시 고쳐서 쓴다.

어차피 할 능력이없는건지 무시하는건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애정이있어서 쓰는거니까 조금 과격하더라도 봐줘.

특히 관계자분들 제발.







얘네는 모든 패치를 수치변경만함.

셋효과 각인, 스킬 아이덴티티

모든패치가 수치변경만 있을뿐임.

이게 너무 잘못되어있음. 

그로인해서 재미가 개떡 같이 없음.

6개월동안 한 패치? 거의 대다수가 수치변경만 했어.

맨 아래 기초공사가, 캐릭설계 및  시스템이 쓰레기수준인데 그 위에 쌓아서 레이드몬스터를 더 내고 pvp 시즌이 열리면 뭐해?

재미도 없고 밸런스도 안맞고 이제 밑에 자세히 쓴다












PVE





1.스킬, 셋효과, 각인, 아이덴티티


스킬도 죄다 자버프 한두개바르고 qwer반복하고

스킬연계는 하나도 없음

자버프 바르고 딜쎈거 띡 누르는게 연계야? 어?

무슨 스킬시 무슨 스킬 효과활성화 및 강화 이런식 이어야함.

기공을 예를 들면 근접스킬시 다음 원거리스킬강화

이런식이어야지.

진짜 qwer 재미 하나도 없어

하다못해 니네가 베이스로 베낀 몬헌도 때리는게 막 때리는게 아니고 무기별로 개성이 있고 그 액션마다 이유가 있고

타 액션끼리 이어지는 연계가 있단말이야.



근데 이 게임 봐봐 2018년 말 최신작인데..



아르카나로 예를 들면 11월 오픈때 레벨업 구간이었는데 운명의 부름이라고 띄우는 스킬이 있어.

그리고 셀레스티얼 레인에 띄운적을 적중시 추가데미지 시키고 다운시키는게 있어.

이런거 보고 오 트포는  실제로 찍어보니까 별 차이도 없고 데미지증가 하나만 찍어야되는 다 쓰레기같은데 

나름 그래도 연계할 껀덕지는 있나보다 했어

근데 레이드들어가니까 그런거 하나도없고 


전캐릭 대부분이 고작 하는게 공증받을라고 스킬 한두개 쓰고 아무이유없이 qwer쿨 오는대로 연타

이게 이 게임에서 구현해 놓은게 다야.

트포? 디아 베꼈으면 잘 베끼든가 어차피 찍을거 하나밖에없어 

그니까 연계도없고 트포라고 거창한데 사실은  연결고리는 없는 그냥 단순한 딜 스킬과 딜 스킬뿐  

무슨 1990년대 초기작 온라인 게임 스킬 시스템이라고


각인 및 직업각인도 죄다

쪼다같이 수치 변경만 널림

얼마나 쓸게없으면 특색없는 원한이 젤좋냐

젤좋다는 직업각인이 수치변경 창술각인ㅋㅋㅋ

직업각인 나머지 쓰는애 찾는게 빠르다

최신게임인데 디아처럼 트포로 할거였으면

스킬연계 시스템 넣어서 세트 효과라도 잘만들던가 개같은거

안정된상태이거 띡 붙여주고 레이드데미지 15%증가

전 직업 통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ㄱㅋㄱㅋ

왜? 전 직업 통일이라서 직업각인은 못붙여주겠어? 그래서 안정된상태준거야?

연마하면 수치변경뿐인 각인이 따라와요 와!!!!

아 그래 뭐 개쓰레기같은 직업각인 보다는 안정된 상태가 낫네 ㅋㅋㅋㅋㅋㅋㅋ

2018년 작 최신게임에 

서포터(바드) 최상위 장비 세트 옵션인데 데미지증가만 덕지덕지 붙어있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각인,셋효과,트포,스킬별 연계로 인해 

스킬 및 캐릭 운용법 자체가 바껴야되는게 정상아냐?

트포 각인 셋효과 왜 만들었냐 보여주기식이야? 

니네 캐릭 템렙올리면 힘,지능 1 쎄진다고?

그거먹고 qwer만 반복하고 흑우처럼 떨어지라고?

템렙 280부터 556까지 캐릭터 달라지는게 뭔데? 데미지 쎄지고 끝이야

플레이스타일 연계 이런거 달라지는게 없어

게임 전반 모든게 1부터 10까지 변하는거 없어 그냥 데미지증가야 

아 무적회피 그나마 하나있네 쓰레기들아







아이덴티티도 성능은 둘째치고 이게 재밌냐?

배마 인파만 봐도 아이덴티티 재밌냐고

죄다 스킬로 쪼끔식 게이지 채워서 쪼끔 뭐하는게 끝임.

아니 캐릭 정체성이 살아야지.

워로드 전장의 방패 선후딜, 범위 줄이고

팀원 세이브하고 카스로 연계시 버캐x2 즉발 데미지 이런식으로

만들어야 아이덴티티 아님?

인파 초근접가드스킬로 가드시 다음 충격소모량 0,
가까이 있을수록 강해지는 버프


디트 특정 패턴들 (ex 헬가,벨가 돌진등)을 퍼스등으로 머리부위 가격시

그 순간 패턴캔슬되고 3초간 무력화 



이런게 아이덴티티 아니냐고

전 캐릭터가 특색도 없고 스킬 qwer로 게이지 채워서 딸랑 수치변경 조금 해주는 'z' 하나 준다

정말 재밌네요 그렇죠?










2. 방어, 회피스킬의 부재로 인한 레이드문제




윈오뮤, 카스, 절룡세, 인듀어페인,에너지필드

더있긴한데 이정도?. 그나마 인페, 에필은 길어서 자주 쓰지도 못함.

대부분의 직업군에 제대로 된 방어,회피 스킬이 없으니까

난이도를 깔끔하게 못올려서

5티 전부 죄다 폭탄피하기로 어거지로 난이도 올리고

도배해버림.


그러다보니 지속딜, 지속 무력화보다

순간 무력화와 순간딜이 너무 중요해짐.

아카테스 또 폭탄피하기다? 그나마 있던정도 떨어질듯.

내가 원한 레이드는 베르투스같이 치고받는 레이드지

하루종일 폭탄피하다가 스킬 몰아써서 잡는

레이드가 아님. 특히 칼엘 너 말이야 너

개씹노잼 본부캐로 잡을때마다 다시 가고싶지가 않아 운빨환경요소ㅋㅋㅋ

패턴을 어렵게 만들고

방어, 회피스킬로 카운터성공시

버프 및 시너지 부여, 각종  버블수급

이런식으로 해야지 버튼하나 띡 누르고 버프도배하고 가만히있는애

버프몰아쳐서 잡는게 재밌어?


회피기, 가드기, 카운터기 이런거 직업당 셋중 하나씩주고

저스트 타이밍으로 성공시 특정 버프나 버블같은거 주라고

이래야 바드의존도가 줄어들고  바드분들도 파티에서 딜링 빌드도 올려보고 여러가지해보지(딜러 0.8정도로)

지금 칼엘 운빨요소 제거하고 예전 찐칼벤 회오리같은걸 각 클래스의 생존기로 순간적으로 막아가면서 버블수급하고

때리고 이런게 재밌는거아니냐고. 


거지같은 분화구 낙뢰 회오리 이딴거 무빙으로 피하다가 구슬처리하고 이런거 말고 좀

내가 저런거랑 싸울려고 레이드해? 이게 지금 레이드몬스터랑 싸우는거야?

어느정도껏이어야지 구슬처리가 기믹이 아니고 메인이잖아 칼엘리고스가 아니고 구슬 레이드야

일부러 이따구로 낸거같긴한데 진짜 장난하나

아카테스까지 기다릴 인내심도 거의 바닥나긴했는데 진짜 정 떨어진다.

5티 흑야 첫 출시때 폭탄피하기 도배되어있을때 이런거 처음이니까 그래 했는데, 벨가도 또 그렇네?

칼엘은 더심하네? 게다가  은신로브 정공법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은신로브가 아니고 왜 수면폭탄이 추천아이템이냐 이거 개발자들 해보고 낸거맞아?

수면폭탄으로 은신로브없이 개발자들 깨볼래 한번?

아직 수면폭탄으로 숨겨둔 기믹이있다면 지금껏 안밝혀진거봐서 디자인자체가 실패인거고

레이드,스킬,각인, 셋효과  디자인 이따구로 계속할거야?





3.특성


기본적으로 특화효율이 어느정도 비슷비슷해야하는데

대부분 특화가 거지같아서 반강제로 신속올리는 캐들이 많음.

근데 그럼 얘네는 저런 근본적인걸 안고치고

신속 공이속쿨감 올라간 애들의 딜을  특화캐랑 똑같이

만들어버림.

반대로 특화는 얻는게 없음.

걍 아무생각없이  딜올리고 수치조정만함.

얼마나 특화설계가 쓰레기면 13직업중에 9직업이 

특화 버리고 신속올리냐?  
(칼엘 특화 기공등 특정제외,어디까지나 보편적으로)

특화 왜 만들었어?


그리고..숙련 제압 특성 이거 왜 나눈거야?


걍 통합해도 안쓰겠고만


신속에 있는 쿨감스탯이랑 여기다가 숙련제압 다 합쳐야 쓰겠다

이걸 왜  6개월동안 단 한번도 안건드리냐고

딜 계수 수치변경만 하고 개같은놈들아






PVP



내일 패치있어도 봐라? 해도 어차피 수치변경만 할거임

pvp 아르카나 블래스터 데헌  다죽어가고 저번패치로 건드렸는데도 엄청 심각한거 보이지?

이정도 사단나면 버프해주긴하더라 근데 수치변경 띡 하고 끝이다. 

많이 해줘봤자 강인함 트포 하나 더늘려주던가 하겠지.

그걸로 바뀔거같애? 아니 전혀.

애초에 모든스킬과 평타에 경직있는 거지같은 pvp 시스템에 

뭐 수치 좀 바꿔서 될거 같음? 아니 절대.

보편적으로 알고있는 롤로 치면 바론 둥지 같은 좁은 공간에서 강제적으로 싸워야하는 주제에

벨코즈궁에 1틱이라도맞으면 끝날때까지맞는 스턴도 달려있는데 맞으면 반피 나감

근데 이게 모든스킬이 이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시스템자체가 쓰레기야

특정 스킬에 cc가 달려있어야지 모든거에 다 달려있으면 어쩌라는거야

타이밍을 잡고 특성스킬을 회피하고 카운터를 쳐야 pvp지

강인함 부족한 클래스들은 상대의 모든 스킬들이 cc(경직)니까 다 투다운 당할 위험있는 준 즉사기라고

암거나 스킬써서 경직 넣고 경직시간안에 타스킬로 넘어트려서 1다운, 또반복해서 2다운

먼저 선빵때리는놈이 이기고 강인함,상태이상기 많은클래스가 닥치고 유리하잖아

걍 먼저 qwer해서 경직넣고 눕히면 끝나

강인함으로 도배되어있거나, 선빵먼저치고 투다운먼저 시키고 이어지는 간결하게 한방기 쎈애들. 

그래서 상위권들 누구지? 

이게 pvp 초기부터 지금까지 6개월동안 변하지 않았어.


얘네는 이렇게 생각한거야 구조적인 문제점을 모르고

'아 이게 한방기 쎈 애들이 너무 유리하구나, pvp 데미지가 전체적으로 너무쎈거같아'

해서 치명데미지 50%깎고 대부분의 pvp데미지 계수를 깎았어. 

근데?

바뀐게 없잖아 구조적인문제라고 

수치변경으로만 되는게 아니라고









수치 변경만 건드리는거 작작해라

자꾸 수치만 건드리니까 칼엘 4분컷 이런꼴이 나는거고 근본적으로 캐릭 밸런싱 불균형, 레이드 폭탄피하기 도배가 일어나는거라 생각한다.

이번에 뭐 시너지랑 4분컷 관련해서 수치 변경한다? 

니네 6개월동안 수치만 건드렸는데 이 게임 메타 변한게없어

니네처럼 스킬,특성,아이덴티티,레이드 구조안건드리고 또 패치하면 1년이 지나든 섭종때까지

똑같애 또 버프 몰아서  아드화염 + 한방딜이야 어차피



재미도없고 방어스킬 없어서 난이도 못올리니까 레이드 니네 또 폭탄피하기 도배해놓을거잖아

그럼 또 한방딜밖에 답없고

좀 뜯어고쳐 수치변경으로 돌려막기 그만해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바타 진짜 최악이야

천쪼가리 적당히붙여라

남캐여캐 모든아바타 컨셉 다똑같고

이게 아바타냐? 전 캐릭 아바타 봐도 사고싶은마음이 싹 사라져

아바타 살때 예뻐서 사는게 아니고 그냥 어쩔수없이 콜렉션으로 사는느낌이야

거추장스러운거만 주렁주렁하게 달아가지고

낼거면 여캐 갑주 이런거라도 좀 특색있게 내든가

남캐는 이상한 떡대 중년컨셉만 잡고 여캐는 벗기기만 벗겨놓고 천쪼가리 오지게 달아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