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진의 캐릭터는 자유에 대한 투쟁, 부족의 자긍심, 생존을 위한 갈망, 동맹에 대한 의리에요.

영악함, 현명함, 지도자로서의 능력을 두루 갖추고 있고요.

1. 자유에 대한 투쟁
가로쉬의 종족차별 정책에 맞서서 검은창 부족을 보호하려고 애썼고, 끝내 가로쉬가 여러차례 선을 넘자 직접 혁명을 일으키죠. 워크래프트 역사에서 아래로부터의 혁명이 나온적이 있나요? 부당한 윗세력에 맞서서 혁명을 성공시킨 캐릭터에요. 이 혁명이 성공한 것은 가로쉬에 반대하거나 못마땅한 세력들을 규합해낸 정치적 능력과 본인의 죽음을 위장하고 시기를 본 치밀함이 있었기 때문이죠.

2. 부족의 자긍심
다들 더러운 트롤이라고 하지만 워크래프트 역사에서 트롤은 단순히 멍청한 종족이 아니에요. 잔달라가 아제로스 현존 최고의 왕국이고, 트롤들은 아제로스 전역을 지배했었기에 자긍심이 대단하죠. 볼진도 마찬가지로 트롤로서의 자긍심을 가지고 있고, 우월감을 보이기도 합니다. 소설을 보면 심지어 오만함도 있다고 묘사돼죠.

3. 생존을 위한 갈망
검은창 부족은 다들 알다시피 소규모 부족이죠. 가시덤불에서는 동족들로부터 쫓겨나기도 했고요. 볼진의 아버지였던 센진이 그랬듯 부족의 생존을 위해 무엇이든 했고, 호드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죠. 볼진은 생존을 자유만큼이나 중요시하는 캐릭터에요. 브원삼디와의 대화에서도 볼진은 자신이 살아남아야만 자유를 지킬 수 있고, 브원삼디에게 부족의 생존을 댓가로 더 많은 적들의 영혼을 바치겠노라 말하죠.

4. 동맹에 대한 의리
제가 샴쿼시가 된 이유인데, 4.1 잔달라의 봉기 시네마틱을 보면 볼진은 동맹에 대한 의리를 끝까지 지키는 캐릭터입니다. 트롤로서의 자긍심과 오만함을 가지면서 트롤제국을 다시 부흥시키려는 줄의 계획에 홀로 거부하죠. 사실 소설을 보면 볼진은 스스로도 트롤제국이 다시 부흥해 아제로스를 지배하는 풍경을 그리기도 하죠.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았어요. 호드에 대한 의리를 지키면서 본인이 옳지 않다고 생각한 것에는 적극적으로 맞서는 거에요. 볼진은 큰 유혹이 왔음에도 의리를 지키는 그런 캐릭터인거죠.

+ 볼진의 정치적 위치
사실 스랄, 케른과 묶여서 신생호드의 3대장이었기에 볼진이 비둘기파이며 명예를 추구한다고 이미지가 강하죠. 그런데 이는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해요. 볼진은 사실 대족장보다 대통령이 어울리는 캐릭터에요. 과거의 전쟁을 앞서 이끌었던 워치프보다 국가를 통합, 통치하는 데 능력이 있죠. 그렇다고 전투능력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지만요.
다른 대족장들과 비교해보면, 스랄은 비범한 능력과 핏줄, 추진력과 지도력으로 대족장이 되었죠. 가로쉬는 전투적이지만 영악하고요. 볼진은 가장 현명하면서 계산적인 대족장이에요. 위에서 얘기했던 생존을 위한 갈망으로 호드의 존망을 가장 걱정하고, 또 자존심은 지키면서 생존을 위해 무엇이든 하는거죠. 가로쉬와의 대립으로 단순히 비둘기파라고 보는건 옳지 않아요. 볼진은 싸울 때에는 싸우는 캐릭터입니다. 평화를 추구하는 게 아니라 생존을 추구하는 겁니다.

+ 볼진의 명예
이 역시도 스랄과 묶여서 보이는 이미지 때문에 인식에 대한 정도가 차이가 있는 듯 한데요. 볼진이 물론 가로쉬나 실바나스보다 명예을 중요시한 캐릭터이기는 합니다. 그렇지만 볼진이 직접적으로 명예를 위해 이득이 될만한 일을 포기한 적도 없어요. 명예를 넘어섰더라도 자유와 생존을 위해서라면 괜찮은거죠.

+ 볼진의 능력
호드에서 볼진만큼 다양한 능력을 지닌 캐릭터는 여태껏 없다고 봅니다. 스랄은 명예롭고 지도력은 있었으나 큰 정의를 보고 움직였고, 가로쉬는 영악하고 진보적이었으나 공격적이었죠. 실바나스 역시 가로쉬와 마찬가지로 포용적이지 못하죠. 볼진은 심지어 엘프와 고블린도 포함해 모든 호드의 종족을 포용하죠. 볼진은 대족장이 되기 전에도 호드와 검은창을 이끌었고, 잔달라의 봉기처럼 나서야 할 때에는 직접 선봉에 서기도 했죠. 행동하는 지도자로서의 면모를 보여주는 부분이죠. 그리고 오그리마 공성전 이후 제이나를 달래기 위해 편지를 보내 갈등을 최소화하는 모습을 볼 때 정치적 판단력과 시기파악, 은밀함, 현명함을 다 갖추고 있어요. 지도력은 여타 종족의 지도자들과 견주어도 나으면 나았지 절대 부족하지 않아요.
전투능력도 뒤지지 않습니다. 정예 어둠사냥꾼 답게 큰 덩치에도 매복, 은신에도 출중하고, 일부 어둠마법도 사용하면서 원거리 암살에 능한 명궁이고, 글레이브를 활용한 근접전투도 뛰어나죠. 심지어 음영파 수도원에서 수도사의 기술을 배워 맨손전투 능력도 갖추고 있습니다. 기본 피지컬은 두 말 할 필요없는 트롤이니 다했구요.

---
요약

볼진의 캐릭터?
☞투쟁심, 현명함, 자긍심, 인내심, 오만함
볼진이 평화무새 비둘기파다?
☞자유와 생존을 위해서 일뿐. 자유와 생존을 위해서라면 명예와 정의에 어긋나더라도 인내하고 해낸다
볼진의 능력?
☞정치적 능력, 포용력, 경험 그리고 전투능력까지 한 진영의 총 수장으로서 절대 부족하지 않다
볼진이 추구하는 것?
☞자유, 생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