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규 어픽스 '각성'


미혹 어픽스가 사라지고 각성 어픽스가 이를 대체합니다. 
 
각성은 던전 내 여러 지점에 검은 제국의 방첨탑 4개를 생성합니다. 방첨탑과 상호작용하면 느조스의 영역으로 건너갑니다. 그곳에서 플레이어들은 방첨탑을 지키는 부관과 전투해야합니다. 부관은 위협적인 일반 몬스터를 동반하고 있습니다. 부관이 죽으면 그 시체의 자리에 차원문이 생성되어 플레이어들이 현실로 돌아갈 수 있게 해줍니다. 느조스의 영역 안에서는 기존 던전과 완전히 분리되어 그 어떤 것과도 상호작용하지 않게 됩니다. 부관을 나가고 싶은 자리까지 끌고 갈 수만 있다면 원하는 곳 어디에든 차원문을 생성해 패스할 수 있게 됩니다.

4마리의 부관 중 일부는 잡지 않고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마지막 보스를 상대할 때 남은 살아 있는 부관들이 전부 네임드에게로 순간이동하며 플레이어들은 동시에 그 모두를 상대해야 합니다. 마지막 네임드에게로 순간이동한 부관은 추가 일반 몬스터를 소환하지 않습니다. 

각성 어픽스의 방첨탑은 던전에서 언제나 동일한 네 곳에 생성됩니다. 그렇지만 각 위치에 어떤 방첨탑이 있을지는 최소 두 개의 로테이션을 갖습니다. 2주 마다 바뀌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 보상 변경점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레벨이 15단까지 증가

15단 이상 클리어시 드랍 아이템은 465, 주간 쐐기 보상 상자는 475의 아이템 레벨을 가집니다. 나이알로사 공격대 기준으로 드랍 아이템은 영웅 난이도 +5, 주간 보상 상자는 신화 난이도급입니다.


티탄 잔재 조정

기존에 가지고있던 잔재는 전부 초기화되며 잔재 1당 1실버로 전환됩니다. 

시즌4에서 획득한 아제라이트 장비를 분해하여 잔재를 얻습니다. 이전 시즌의 장비를 분해하면 얻을 수 없습니다. 분해시 얻을 수 있는 잔재의 양이 다음과 같이 조정됩니다.

템렙 445 (일반) : 365 → 40

템렙 460 (영웅) : 2,000 → 200

템렙 475 (신화) : 10,000 → 1,000(추정)


티탄 잔재 상인이 파는 아이템의 가격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무작위 445 아제라이트 장비(일반) : 1,725 → 175

무작위 460 아제라이트 장비(영웅) : 9,000 → 900

무작위 475 아제라이트 장비(신화) : 47,500 → 4,750

특정 475 아제라이트 장비(신화) : 200,000 → 20,000

4등급 정수 : 800 → 75


주간 쐐기 보상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는 잔재의 양이 다음과 같이 조정됩니다. (* : 추산치)




시즌4 격전의 아제로스 쐐기돌 정복자/장인 보상 

시즌4에서 시간 내에 10단 이상을 클리어하면 '격전의 아제로스 쐐기돌 정복자', 15단 이상을 클리어하면 '격전의 아제로스 쐐기돌 장인' 업적을 획득합니다. 8.3부터 정복자/장인 업적의 진행 사항이 계정 공유로 변경됩니다.

'격전의 아제로스 쐐기돌 정복자' 보상 : 칭호 '깨어난 자'

'격전의 아제로스 쐐기돌 장인' 보상 : 탈것 '깨어난 정신천공꾼'




■ 던전 변경점


메카곤이 쐐기 던전에 추가

고철장/작업장의 두 지구로 분리되어 쐐기 던전에 추가됩니다. 각 지구별 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철장 : 진창오물, 트릭시&네노, 왕 고바막, HK-8 공중압박 유닛

작업장 : 통통 격투, 쿠.조., 기계공의 정원, 왕 메카곤

두 지구 모두 매주 처음 클리어하면 완벽의 환영 정수 관련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전율 어픽스 하향

이제 전율로 자기 자신에게 피해를 입히는 것이 불가능하며, 대신 주위 아군에게 입히는 피해가 최대 생명력의 20%에서 40%로 증가합니다. 1명에게 피해를 입히면 너프 전과 비슷한 수준의 피해를 받게 되며 1명 이상에게 피해를 입히면 기존보다 더 많은 피해를 입히게 되고 대상이 죽을 수 있습니다.


던전 난이도 조정

신화 던전의 기본 수치가 52.6% 증가합니다. 신화 및 쐐기 던전에 있는 모든 몹의 생명력 및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이는 시즌3보다 약 4.5단계정도 더 어려운 난이도입니다.

왕의 안식처, 자유지대, 메카곤의 난이도가 너프됩니다. 


왕의 안식처

정복자 아카알리
- '질주 돌파'가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163에서 150으로 약 8% 감소합니다.
- '질주 돌파'가 대상과 자신 사이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27에서 24로 약 11% 감소합니다.

도살자 쿨라
- '무쇠날 도끼'가 2초마다 주는 피해량이 16에서 15로 약 6% 감소합니다.

왕 티말지
- '칼날 폭풍'의 피해량이 15% 감소합니다.

어둠태생 의술사
- '죽음의 냉기'의 피해량이 15% 감소합니다.

유령 의술사
- '냉기 충격'의 피해량이 약 19% 감소합니다.

투사 유령
- '지면 분쇄'의 피해량이 약 26% 감소합니다.

어둠태생 전사
- '질풍 가르기'의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8초로 20% 감소합니다.

야수조련사 유령
- '맹독 포화'의 지속 시간이 20초에서 10초로 50% 감소합니다.

광전사 망령
- '절단 칼날'의 피해량이 약 17% 감소합니다.

왕 라후아이
- '번개 집중'의 피해량이 약 9% 감소합니다.


자유지대

크라그
- '아제라이트 화약 발사'의 피해량이 35에서 30으로 약 15% 감소합니다.
- '권총 사격'의 피해량이 19에서 15로 너프 약 20% 감소합니다.

선장의 의회 유도라
- '화약 발사'의 피해량이 40에서 35로 약 12.5% 감소합니다.


메카곤

네노 메가크러쉬
- '나사 타격기'의 피해량이 80에서 60으로 25% 감소합니다.

왕 고바막
- '함몰'의 피해량이 35에서 22로 약 37% 감소합니다.

쿠조
- '폭발 도약'의 피해량이 25에서 22로 약 12% 감소합니다.

전차 타격기 마크1
- '폭발 도약'의 피해량이 25에서 22로 약 12% 감소합니다.
'파쇄' 디버프로 증가하는 받는 물리 피해량이 75%에서 100%로 증가합니다.

전차 타격기 마크2
- '파쇄' 디버프로 증가하는 받는 물리 피해량이 75%에서 100%로 증가합니다.

비행체 R21/X
- '초강력 감전'의 첫 피해량이 45에서 25로 약 45% 감소합니다.
- '파동 작렬'의 피해량이 30에서 19로 약 37% 감소합니다.
- '재설정'의 피해량이 35에서 30으로 약 14% 감소합니다.

트릭시 테이저
- '전류 충격'의 지속 피해량이 10에서 8로 20% 감소합니다.

진창오물
- '맹독 가스'의 피해량이 6에서 5로 약 17% 감소합니다.

무자.B.노움전차
- '추진제 분출'의 피해량이 10에서 8로 약 20% 감소합니다.

방어 로봇 마크 1
- '굽이치는 감전'의 지속 피해량이 7에서 6으로 약 14% 감소합니다.

작렬로봇 X-80
- '축전기 방전'의 피해량이 20에서 28로 약 40% 증가합니다.

방어 로봇 마크 3
- '굽이치는 감전'의 지속 피해량이 7에서 6으로 약 14% 감소합니다.
- '누전 발생'의 피해량이 5에서 4로 약 20% 감소합니다.

수액 정령
- '수액 물결'의 피해량이 35에서 25로 약 29% 감소합니다.

살아있는 폐기물
- '불안정한 쓰레기'의 피해량이 15에서 10으로 약 33% 감소합니다.

메카곤 쐐기는 추가로 조정을 받습니다. 일반 몬스터들은 생명력과 피해량이 20% 감소(폭파를 시전하는 폭탄 통통 로봇은 52% 감소)하고 우두머리는 다음과 같이 생명력이 감소합니다. 




던전 조정과 별개로 플레이어의 방어 스탯이 조정됩니다. 방어 스탯의 효과를 결정하는 K값의 수치가 변경되어 플레이어들이 받는 피해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플레이어는 약 5%~8%의 더 많은 피해를 입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