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13일) 검은날개 둥지 오픈 후 국내에도 많은 공격대가 네파리안까지 마무리했습니다.

확장팩의 신화 난이도처럼 공격대 전체에 주기적인 피해를 가하거나 하는 복합적인 패턴이 반복 되지는 않지만, 보스의 기술 하나하나가 매우 위협적이며, 이에 대한 대응이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현재까지 집계된 WCL 로그와 금일 트위치 스트리밍으로 공개된 정보를 취합한 검은날개 둥지의 난이도는 "쉬운 것은 맞지만, 이는 숙달됐을 때의 일이고, 현재 시점에서는 충분히 어려울 수 있는 포인트가 있다" 로 요약되는 것 같습니다.


전멸할 수 있는 또는 트라이가 길어질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준비되거나 사전에 고지되면 좋습니다.


1. 탱커 스팩
- 탱커의 생명력은 풀도핑(+티탄) 8,000 이상이 안정적입니다.
- 화염아귀 탱커와 중첩 인계 탱은 남작 게돈처럼 화저셋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탱커를 제외한 공격대원은 화저 장비를 준비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2. 탱커 숫자
- 3탱이 좋겠지만 막공이라면 안정적으로 4탱(딜스왑)이 더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 일부 네임드 웨이브와 일반 구간 등 안정적인 진행이 가능합니다.

3. 도핑
- 가능하면 영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탱커의 티탄은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 화심 파밍이 잘 되었다면, 살쾡이/거인/상신비 등 비약 도핑이 필수는 아닙니다. 오히려 막공에서는 어그로 관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만, 업타임을 확실하게 가져가야 할 정공에서는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상화보, 무적 물약, 복원 물약이 있으면 공략이 매우 쉬워집니다. 암보는 필요 없습니다.

4. 어그로 관리
- 가장 중요합니다. 딜에 심취할 경우 전멸에 이르게 합니다. 애드온을 통일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 도발 면역 보스의 2~3어글은 오프탱이 가져가되 부득이한 경우 순발력 좋은 딜전(방패 스왑)까지 허용됩니다.

5. 화산 심장부와 다른 힐 스타일 요구
- 소생, 회복 등 HOT 종류는 탱커의 베이스 회복으로만 활용하고, 공격대 전체 힐은 시전힐로 유효힐을 만들어 냅니다. 다만, 온탱은 죽격이나 화염 중첩 등 상황에 따라 많은 오버힐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6. 하이브리드의 효용성
- 탱 스왑 딜야드의 효율은 좋지만, 암사와 조드는 냉정히 말해 1인분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막공에서는 어그로 관리가 어려운 호드 흑마법사의 경우 암흑 사제 시너지로 인해 더 많은 어그로 관리가 요구됩니다.



다음은 각 네임드 공략에 매우 큰 도움이 되는 물약들입니다.


1. 폭군 서슬송곳니
- 필요 없음

2. 타락한 밸라스트라즈
- 탱커 : 상급 돌방패 물약
→ 잦은 일은 아니지만 탱 급사 방지에 유용합니다.

3. 용기대장 래쉬레이어
- 탱커 : 상급 돌방패 물약
- 근딜 : 상급 화염 보호 물약
→ 죽격 이후 폭힐이 필요한 상황에 유용하며, 힐이 밀렸을 때 근딜 생존에 유용합니다.

4. 화염아귀
- 탱커 : 상급 돌방패 물약
- 근딜 : 상급 화염 보호 물약
- 원딜 : 상급 화염 보호 물약
- 힐러 : 상급 화염 보호 물약 (or 일급 마나 물약)
→ 트라이가 길어지면 상화보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에본로크
- 필요 없음

6. 플레임고르
- 필요 없음

7. 크로마구스
- 탱커 : 상급 돌방패 물약
- 근딜 : 복원의 물약 x2
- 원딜 : 복원의 물약 x2
- 힐러 : 복원의 물약 (or 일급 마나 물약)
→ 전투 시간이 4~6분대라 복원이 비효율적이라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근딜/원딜이 복원을 먹음으로서 힐러들의 마나 세이브 및 마법사들의 업타임 유지 등 rdps에 유지에 매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 방송 등을 통해 증명되었습니다. 다만 힐러의 경우 상황에 따라 일마가 더 효울적일 수 있습니다.

8. 네파리안
- 탱커 : 상급 돌방패 물약
- 원딜 : 제한된 무적 물약
→ 탱커는 급사 방지를 위해 돌방패를 먹고, 원딜은 쫄이 등장할 때 무적 물약을 먹고 광을 치는 것이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