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1일(일) 업데이트를 통해 성향치 패널티와 죽음 불이익 시스템이 조정되었다. 이 외에도 길드 성향 시스템 제거, 점령전 등 특정 상황에서의 죽음 불이익이 조정 되는 등 성향 시스템에 변화가 찾아왔다.


다른 플레이어를 공격할 경우에 받는 불이익에 해당되는 성향치 패널니의 경우 이제부터 PVP상태에서 선공을 한 캐릭터는 즉시 10,000의 성향이 감소된다. 선공한 캐릭터가 상대방을 죽이면 상대방이 반격을 하더라도 반드시 성향이 감소되 총 210,000의 성향치가 감소하게 된다. 더불어 성향치가 (-)가 아닌 경우라면 PvP로 인해 캐릭터가 죽은 경우 경험치가 감소되지 않게 변경되고 탑승물 타격 시(혹은 탑승한 상태의 캐릭터) 정당방위가 작동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다.


현재 PvP 시스템은 선공을 당했을 시, 3분이라는 시간동안 정당방위로 인정되 반격을 가할 수 있다. 하지만 이전까지 목표 대상이 사냥 중 일 때 PK를 시도, 반격을 유도해 정당방위 시스템을 역이용 하는 등 악용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성향치 변경으로 인해 선 타격 캐릭터는 무조건 성향치가 감소하기 때문에 위와 같이 정당방위를 악용하는 상황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PvP로 인해 캐릭터가 죽은 경우 경험치가 감소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으나, 성향치가 일정 수준 이하가 될 경우엔 사망시 경험치 하락폭이 더 크거나, 아이템을 드롭 하는 등 (-)성향치 보유의 캐릭터는 더 큰 패널티를 안게 된 셈이다.


▶붉은 색으로 표시되는 선공 유저, 이제는 무조건 성향치가 10,000 감소한다


이와함께 개선의 목소리가 높았던 길드 성향 시스템도 완전히 삭제되었다.


길드 성향은 길드원의 성향치를 종합해 단체의 성향을 측정하는 수치다. 길드의 성향은 주로 길드 임무를 달성해서 쌓을 수 있다. 또한 길드원의 공헌도 획득 시 일부 경험치가 길드 성향치에 반영된다. 다른 길드에게 전쟁을 선포할 경우 10만의 길드 성향이 하락하며 점령전 및 전쟁 중이 아닌 상태의 다른 캐릭터를 죽일 경우에도 길드 성향이 하락한다.


문제는 개개인이 다른 캐릭터를 죽일 경우에도 깎이는 길드 성향치에 있었다. 만일 성향치가 이미 (-)인 유저가 길드에 포함되거나 PK를 반복할 경우, 길드 성향치가 (-)가 되어 길드명이 붉게 변하는 등 길드원 모두가 성향치 패널티를 받았다. 해당 길드원이 탈퇴하거나 추방된다해도 성향치는 변하지 않았다.


길드 성향이 없어짐에 따라 이런 걱정은 덜어졌다. 하지만 이 때문에 발생하는 인원 관리, 길드 단위의 사냥터 통제 등 새로운 문제를 예상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조정에 고민이 많던 길드 성향 시스템 완전히 삭제


마지막으로 아이템 소환형 보스, 점령적 지역 전투, 길드전쟁으로 캐릭터가 죽을 경우엔 경험치 감소, 아이템 파괴 등의 죽음 불이익이 적용되지 않게 변경되었다.


길드전쟁, 점령전 같은 대규모 PvP 콘텐츠에서는 잦은 사망이 불가피하다. 점령전을 위해 노력해서 장비를 준비했지만 강화 수치가 떨어지거나 보석이 파괴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는데 있어 어느정도 부담이 되던 것도 사실이었다. 소환형 보스 처치도 마찬가지, 만일 자신의 전투 능력 정도를 측정 못한 상태라면 방심한 사이 죽음을 맞이하기도 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이로 인한 불이익을 완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점령전 지역, 소환형 보스 레이드 등 전투에선 더이상 죽음 불이익이 없다.


■ 1월 11일(일), PVP / 성향 변경 관련 업데이트 내역

● 성향치가 (-)인 길드원을 추방할 경우 위로금을 받을 수 없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성향 시스템이 변경되었습니다.

1. 선공을 한 캐릭터는 10,000의 성향이 감소됩니다.
- 단, 타격을 가한 캐릭터에게 정당방위 시간 3분 이내에 재 가격한 경우에는 연속 감소되지 않습니다.
- 반면에 타격을 가한 캐릭터 외 다른 캐릭터를 타격하면 마찬가지로 10,000 성향치가 감소합니다.
2. 탑승물 타격 시(혹은 탑승한 상태의 캐릭터) 정당방위가 작동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3. 선공한 캐릭터가 상대방을 죽이면 반드시 성향이 감소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상대가 반격을 하더라도 감소합니다.
4. 길드 성향 시스템이 제거되었습니다.
5. PvP로 인해 캐릭터가 죽은 경우 경험치가 감소되지 않습니다.
- 단, 성향치가 (-)인 캐릭터는 감소합니다.
6. 아이템 소환형 우두머리에게 캐릭터가 죽을 경우 죽음 불이익(패널티)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7. 점령전 지역에서 캐릭터가 죽을 경우 죽음 불이익(패널티)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8. 길드전쟁으로 캐릭터가 죽을 경우 죽음 불이익(패널티)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캐릭터가 다른 캐릭터를 공격할 경우 나오는 빨간색 효과가 자신과 같은 편(길드/파티)일 경우 나오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