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1일(일) 업데이트를 통해 소서러의 스킬 효과와 성능이 조정되었다. 돌진기와 모션 캔슬용으로 자주 사용되던 긴밤 지르기 스킬 사용 시 최대 30%의 치명타 확률 증가 버프가 발동하고, 어둠의 조각을 Q 버튼으로 사용 시 마법 공격력 뿐만 아니라 모든 공격력이 증가하는 버프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어둠의 파도 스킬의 적중률이 낮게 설정되어 있던 문제가 해결되는 등 다양한 스킬의 성능 조정으로 중거리 전투 능력이 대폭 상향되었다는 평가를 받게 된 것.


이 중에서 가장 큰 반향을 불러온 것은 '어둠의 파도'의 적중이 비정상적으로 낮게 설정되어 있었던 부분이 수정되면서 그 효율이 크게 향상되었다는 점이다. 지난 1월 2일 업데이트를 통해 새롭게 추가된 원거리 스킬인 어둠의 파도는 캐릭터 전방 부채꼴 범위 내의 대상을 타격하는 스킬로, 높은 피해량과 함께 근접한 적을 밀어내는 효과까지 가지고 있었지만 실제 전투 시에는 스킬 적중률이 낮아 스킬 툴팁에서 확인되는 것보다 효율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뿐만 아니라 넓은 범위 내의 적들을 다운시키는 스킬인 그림자 분출이 최종 단계인 '극'까지 습득한 경우 정상적으로 적중하지 않았던 문제가 해결되면서 어둠의 파도에 부여된 다운 어택 효과가 더욱 큰 빛을 보게 된 것이다.



어둠의 파도가 쓰나미가 되어 돌아왔다!


이와 함께 긴밤 지르기 스킬 사용 시 10초간 치명타 30% 증가 버프가 발동하는 효과가 추가되었다. 이는 원거리 공격과 동시에 측면 회피가 가능한 사악한 그림자 스킬에 부여되어 있던 효과와 동일한 버프로, 사악한 그림자를 통해 얻은 치명타 증가 효과와 중첩되지 않고 유지 시간이 초기화 된다.


소서러의 마나 수급과 마법 공격력 증가 버프를 책임지던 어둠의 조각은 Q 버튼을 눌러 사용할 경우 마법 공격력 뿐만 아니라 모든 공격력을 상승시켜주는 것으로 효과가 변경되었다. 이를 통해 마법 공격력과 일반 공격력 모두에 영향을 받는 소서러는 모든 스킬에 어둠의 조각 버프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게 된 것.


1월 11일(일) 업데이트 소서러 스킬 변경점

● 까마귀 돌진 기술의 적중력 증가치가 상향되었습니다.
● 까마귀 돌진 기술의 방어력 감소 효과가 수정되었습니다.
- I 레벨: 5초간 -5에서 10초간 -10으로 수정되었습니다.
- II 레벨: 5초간 -10에서 10초간 -15으로 수정되었습니다.
● 까마귀 불꽃 기술의 피해량이 상향되었습니다.
● 긴밤 지르기 기술 사용 시 치명타 확률이 증가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I 레벨: 10초간 18% 증가
- II 레벨: 10초간 24% 증가
● 죄의식 기술 사용 시 캐릭터의 치명타 확률이 10초간 30% 증가됩니다.
● 어둠의 조각 기술의 마법 공격력 증가 효과가 모든 공격력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어둠의 파도 기술이 정상적으로 적중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극: 그림자 분출 기술이 정상적으로 적중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그동안 어둠의 연격과 까마귀 불꽃에 크게 의존해 왔던 소서러의 전투는 큰 변화를 맞게 될 조짐이다. 낮은 방어력과 체력을 갖고 있는 만큼 몰이 사냥 시 한순간에 위기를 맞이했던 근접 전투의 비중을 낮추고, 안전한 거리에서 어둠의 파도를 비롯한 원거리 공격으로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는 수단이 자리를 잡기 시작한 것이다. 어둠의 파도에는 넉백 효과와 더불어 다운 어택 효과까지 붙어있기 때문에 몬스터를 몰아 그림자 분출을 사용, 다운시킨 뒤 어둠의 파도를 다섯 번 연속(어둠의 파도 IV 기준) 쏟아내는것 만으로도 몬스터의 접근을 막으면서도 상당량의 피해를 누적시킬 수 있게 되었다.





어둠의 조각을 이용한 공격력 증가 효과와 긴밤 지르기를 이용한 크리티컬 확률 증가 버프로 근접 스킬 사용 시의 효율 또한 덩달아 상승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캐릭터를 강화시킬 수 있는 버프 스킬이 늘어남에 따라 '버프 컨트롤'의 중요도 또한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소서러는 일부 스킬 사용 시 짧은 시간 동안 성능을 증가시켜 주는 버프를 받을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어둠의 방패를 이용한 방어력 버프와 어둠의 조각을 이용한 모든 공격력 증가, 긴밤 지르기나 사악한 그림자로 얻은 치명타 증가 버프, 그리고 그림자 뿌리기 사용 시 적중력 증가 버프를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까마귀 돌진 기술을 사용하여 적의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디버프를 걸어 공격력을 극대화 시킬 수도 있다.


어둠의 파도는 최대 5회 연속 사용할 수 있으며, 이후 8초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는다. 어둠의 파도 스킬의 효과 극대화를 위해서는 어둠의 파도를 사용하는 순간에 공격 관련 버프를 모두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각 버프의 유지 시간이 짧기 때문에, 이를 적절하게 조정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버프 스킬의 관리가 이전보다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 어둠의 파도 사용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