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스트를 진행하거나 필드에서 몬스터를 사냥하다가 보면 역병 포자나 루페온 신상 조각, 신관의 서 같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그런가하면 각 지역에서 '뷰포인트'를 활성화하고 경치를 구경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이런 것들은 어디에 사용되는 것일까?

그 해답은 바로 '모험의 서'에 있다. 모험의 서는 특정 지역에 대한 콘텐츠 달성도를 나타내는 지표다. 굳이 다 채우지 않아도 메인 스토리를 진행하는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는 일종의 업적형 콘텐츠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요구되는 콘텐츠들을 달성하고 점수를 높이면 '랭크 달성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데, 스킬 포인트를 비롯해 유용한 아이템을 지급하는만큼 도전할만한 가치가 있다.

모험의 서는 'N'키를 눌러 열람할 수 있으며 아이템, 몬스터, 퀘스트, 비밀 던전, 보물 상자, 뷰 포인트의 세부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정 아이템의 획득하거나 몬스터를 처치하고, 지역에서 제공하는 퀘스트의 완수, 숨겨진 비밀 던전을 찾아내고 뷰 포인트를 활성화하는 작업 등을 통해 달성도를 높여나갈 수 있다.

이렇게 점수를 모아 랭크를 높이는데 성공하면 모험의 서 등급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처음 아무것도 채우지 않은 모험의 서 등급은 F며, 달성도에 따라 C, B, A, S, SS 등급으로 상승시킬 수 있다. 모험의 서는 지역별로 구분되어 있어 초반에는 '아르테미스' 지역의 모험의 서를 채워나가게 되며, 계정 공유가 아닌 캐릭터별로 따로 진행된다.

▲ 모험의 서는 지역별 달성도를 나타내는 콘텐츠다


▲ 스킬 포인트 물약 등 유용한 아이템을 등급 보상으로 지급한다


▲ 사냥터에서 드랍되는 모험의 서 아이템을 사용하면 캐릭터별 모험의서가 채워진다


▲ 뷰포인트 역시 모험의 서를 채우는데 활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