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의 서는 특정 대륙에 대한 콘텐츠 달성도에 따라 진행되는 일종의 업적 시스템이다. 요구되는 콘텐츠들을 달성해 전체 달성도의 10%를 채울 때마다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데, '전투 스킬 초기화 물약'을 비롯해 유용한 아이템을 지급하는 만큼 도전할만한 가치가 있다.

모험의 서는 'N' 키를 눌러 열람할 수 있으며 아이템, 카드, 뷰포인트, 던전, 몬스터, 보스, 또 다른 이야기, 숨겨진 이야기, 그리고 호감도의 세부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난 1차 CBT 당시의 모험의 서와 비교했을 때 세부항목에 몇 가지 변화가 있었으며, 창이 커지면서 보다 직관적으로 달성 목표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모험의 서는 특정 아이템의 획득하거나 몬스터를 처치하고, 숨겨진 퀘스트를 찾아내고 뷰 포인트를 활성화하는 작업 등을 통해 달성도를 높여나갈 수 있다. '아이템' 항목의 경우 몬스터를 처치하고 드랍되는 모험의 서 전용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으로 달성할 수 있는데, 아이템별로 요구하는 획득 개수가 있어 그만큼의 아이템을 모아야 100% 달성이 가능하다.

현재 모험의 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대륙은 아르테미스, 유디아, 루테란 서부, 루테란 동부, 토토이크, 애니츠, 아르데타인, 슈샤이어, 베른 북부가 있으며, 모험의 서 달성률이 100%가 되면 해당 대륙의 모험 일지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아직 이 아이템의 효과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어떤 숨겨진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열쇠로 예상된다.


▲ 지난 1차 CBT의 모험의 서


▲ 2차 CBT의 모험의 서. 1차와 비교해 창이 넓어졌다


▲ 아이템별로 요구하는 개수가 다르니 주의


▲ 모든 모험가들이 애타게 찾는 그 아이템


▲ 모험의 서 달성률을 채우기 위한 뷰포인트


▲ 모험의 서를 채우기 위해서는 보스 몬스터도 처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