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BT 기준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기사입니다. OBT 직업 밸런스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 직업 소개

"다시는 동료를 잃지 않겠다."

워로드는 방패와 건랜스를 사용하는 전사 계열의 근접 공격 직업으로, 건랜스를 통해 창격과 포격을 모두 사용하며 파괴력이 높지는 않지만 다른 클래스에 비해 높은 방어력과 생존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적들의 시선을 끌고 파티원을 보호할 수 있는 워로드는 파티의 든든한 버팀목이자 전투의 리더입니다.

아이덴티티 스킬인 방어 태세와 전장의 방패 두 가지를 전환하며 적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거나 파티원을 보호할 수 있죠. 뿐만 아니라 넬라시아의 기운 등 파티원이 받는 피해를 줄여주는 기술들을 통해 자신뿐만 아니라 파티원의 생존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직업입니다.




▣ 시작 위치 및 클래스 정보

워로드는 빙결의 신 시리우스에 의해 차갑게 얼어붙은 지역인 슈샤이어에서 모험을 시작하게 됩니다. 노예 신분으로서 격투장에서 목숨을 건 싸움을 해야 하는 것에서부터 이야기가 시작되죠. 다른 직업들과 마찬가지로 퀘스트를 수행하며 10레벨을 달성하고 나서 워로드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 주요 스킬 정보

'리프 어택', '갈고리 사슬' 등 다수의 적을 공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스킬은 던전 몰이 사냥 구간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투 중 파티원이 위험한 상황에 빠졌을 경우, '증오의 함성' 스킬을 이용하여 몬스터를 2초간 도발하고 받는 피해를 줄여주는 '넬라시아의 기운'이나 '전장의 방패' 등을 사용하여 파티원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 아이덴티티 스킬

워로드는 적으로부터의 공격을 막는 데 특화된 방어태세와 전장의 방패라는 아이덴티티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스킬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반공격과 스킬을 사용하여 실드 게이지를 모아야 합니다. 적에게 피해를 주면 일정량의 실드 게이지를 충전할 수 있으며, 전투 중에 지속적으로 소량의 실드 게이지가 충전됩니다.



방어 태세는 거대한 방패를 이용하여 자신의 몸을 보호하는 기술로, 사용 시 이동속도가 50% 느려지지만 적들의 공격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습니다. 피격이상에 면역 상태가 되고, 공격을 받아도 실드 게이지를 대신 소모하며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실드 게이지가 모두 소모되면 방어태세가 해제됩니다.




전장의 방패는 자신을 중심으로 10m 이내에 위치한 파티원이 받는 공격의 일부를 대신 받음으로서 위험에 처한 파티원을 구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사용 중에는 실드 게이지가 회복되지 않습니다. 방어태세와 마찬가지로 실드 게이지가 모두 소모되면 해제되므로 파티원을 구하다 자신이 위험에 빠지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위기의 순간에 아군과 멀리 떨어져 있더라도 '전장의 방패'를 사용해 빠르게 이동하며 아군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 각성기

워로드의 각성 기술인 가디언의 수호는 자신을 중심으로 10m 범위에 방어막을 생성하고 자신의 실드게이지를 100% 회복하며, 파티원들에게 받는 대미지 40% 감소와 피격/상태이상 면역을 부여합니다. 또한 영역 내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4초간 기절시킵니다.

▣ 운용 스타일

워로드는 모든 클래스 중 방어 능력이 가장 특화되어 있는 만큼 자신과 파티원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적절한 기술을 사용하여 모두를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유일한 클래스입니다. CBT 당시에는 전장의 방패(수호태세)를 사용할 경우 자신의 체력도 함께 감소했었기 때문에 수호태세를 사용하기 어려웠으나, OBT에서 해당 부분이 개선될 것을 예고하여 OBT 이후에는 더욱 저돌적인 플레이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 추천 스킬 및 트라이포드

보다 강한 화력을 발휘하고 싶다면 피해량을 상승시키는 티어를 선택하거나, 다수의 적을 공격해야 하는 던전에서는 공격 범위 증가 티어를 선택하는데요. 원하는 트라이포드를 스킬 프리셋에 저장하고 상황별로 필요한 스킬 프리셋을 선택하여 전투에 임할 수 있습니다.

'넬라시아의 기운' 스킬은 자신뿐만 아니라 자신을 중심으로 22m 반경 안에 있는 파티원이 받는 모든 피해를 12초간 15% 감소시켜주는 보호 스킬입니다. 적의 광역 공격이 연속해서 이루어질 경우 '효과 지속' 티어를 선택하여 유지시간을 4초 증가시키거나, 적이 파티원에게 디버프를 거는 구간에서는 '정화의 함성' 티어를 선택하여 해로운 효과를 1개 해제할 수 있습니다.

'리프 어택'은 지정한 위치로 크게 뛰어올라 내리찍으며 피해를 주는 스킬인데요. '공격 창출' 티어를 선택할 경우 '리프 어택'이 콤보 스킬로 변경되며 착지 후 추가 입력을 통해 포격 공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때 자신은 포격 반동을 이용해 뒤로 뛰어 물러나게 되므로, 적을 중심으로 하는 공격으로부터 안전하게 회피할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