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3일, 로스트아크 업데이트로 캐릭터의 기본 마나 회복 속도가 25% 상승했으며, 워로드의 '증오의 함성' 트라이포드 시너지 효과가 2초씩 증가하는 식과 같이 일부 클래스의 스킬 효과가 변경됐다.

이번 업데이트 공지에는 스킬 변경과 관련하여, 기획자가 의도하는 클래스의 운용 방향성을 간단하게 언급했는데, 시너지 효과로 파티에서 배척당하는 클래스에 대한 코멘트와 개선이 없어 유저들의 불만이 거세지고 있다.

한편, 한정된 지역에서만 파티원을 모으고 입장할 수 있었던 레이드에 매칭 시스템이 도입됐다. 해당 시스템으로 매칭을 신청하고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도 매칭이 유지되기 때문에 제한된 지역에서 낭비하는 시간이 다소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



▣ 기본 마나 회복 속도 상승, 일부 클래스 스킬 효과 변경

일부 클래스의 스킬 효과가 변경됐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모든 클래스의 마나 자연 회복 속도가 25% 증가한 것이다. 기본 마나 회복 속도가 증가하면서 스킬을 사용할 때 마나가 부족한 현상이 다소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

워로드는 '증오의 함성' 트라이포드의 효과 시간이 2초 증가했다. 증오의 함성 재사용 대기시간이 버서커의 '레드더스트'나 배틀마스터의 '바람의 속삭임'과 동일하고, 마나 회복 속도가 상향되어 스킬을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시너지 파티에 영향력이 조금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인파이터는 일부 스킬에 시너지 효과가 부여됐다. 파쇄의 강타는 치명타 피해 50% 증가 효과 대신, 파티 피해량 5% 증가로 변경됐으며, 회심의 일격의 트라이포드 '몬스터 제압'은 2차 파동 범위 20% 증가 효과 대신, 파티 피해량 5% 증가되는 변화 등을 볼 수 있다.

바드의 경우 캐릭터들의 기본 마나 회복량이 상향되면서 '천상의 연주'의 마나 회복 속도가 스킬 레벨에 따라 12~40% 증가로 하향됐다. 기획자는 모든 클래스의 마나 회복량 상승에 따라 천상의 연주로 상승하는 마나 회복량 속도가 과도한 효율을 보이지 않도록 조치한 것으로 언급했다.

한편, 과거부터 꾸준하게 언급됐던 서머너 아이덴티티 스킬 '알리마지' 사용할 때 판정 영역 안에 몬스터가 위치해 있으나 간헐적으로 피해를 입히지 못하는 현상이 일부 수정됐다. 다만, 스킬 피해량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현상은 고쳐지지 않아 불만은 여전히 유지중이다.

※ 밸런스와 관련하여, 현재 시너지 효과 중첩으로 얻는 효율이 너무 높아서 파티 매칭에 배척당하는 클래스들이 생기는 가운데, 해당 클래스들의 개선이나 코멘트가 없어 유저들의 불만이 계속 이어지는 상황이다.


▲ 일부 클래스들의 스킬 효과가 변경됐다


▣ 클래스 밸런스 패치

기획자 코멘트: 파티 플레이 시, 바드 클래스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은 부분이나 파티 시너지 효과에 따른 클래스 간 밸런스 불균형 문제 등 밸런스와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으며, 단순 상/하향 조정보다는 각 클래스의 특징에 맞추어 역할을 나누고 시스템을 개편하는 형태로 개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 클래스 공통]

기획자 코멘트: 마나 관련 각인 및 요리가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마나를 사용하는 클래스들이 전투 시, 마나 부족으로 인해 재사용 대기시간에 맞춰 스킬을 사용하기 어렵고, 일부 스킬의 트라이포드 선택에 마나 감소 효과가 강제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변경: 모든 클래스의 마나 자연회복 속도가 25% 증가합니다.


[워로드]

기획자 코멘트: 파티 플레이 시 도발을 통해 몬스터의 어그로를 자신에게 돌리고, 파티원들의 순간 공격력 상승에 조금 더 기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증오의 함성: 다음 트라이포드 효과가 각각 변경됩니다.

- 방어 준비
기존: 자신이 받는 모든 피해가 4초간 30% 감소한다.
변경: 자신이 받는 모든 피해가 6초간 20% 감소한다.

- 위협
기존: 공격에 적중된 적의 모든 방어력이 4초간 30% 감소한다.
변경: 공격에 적중된 적의 모든 방어력이 6초간 30% 감소한다.

- 사기진작
기존: 기존 효과에 추가로 자신 및 파티원의 공격력과 이동속도를 4초간 30% 증가시킨다.
변경: 6초간 자신 및 파티원의 공격력을 40% 증가시키고, 이동속도를 20% 증가시킨다.


[디스트로이어]

기획자 코멘트: 자신에게만 적용되던 피해 증가 효과를 파티원까지 적용 가능한 방어력 감소 효과로 변경하여, 파티원들의 순간 공격력 상승에 조금 더 기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인듀어 페인: '고통의 흔적' 트라이포드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기존: 공격 적중 시 적이 받는 피해가 5초간 20% 증가한다.
변경: 공격 적중 시 대상의 모든 방어력을 6초간 60% 감소시킨다.


[인파이터]

기획자 코멘트: 높은 수치는 아니지만,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으며 최종 데미지에 곱해지는 최상위 디버프 효과를 활용하여 파티 플레이 시 다음 스킬들과 트라이포드를 1, 2개만 선택해도 파티 공격력 상승에 꾸준히 기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파쇄의 강타: '예리한 일격' 트라이포드가 '몬스터 제압'으로 변경됩니다.
기존: 치명타 피해가 50% 증가한다.
변경: 공격 적중 시, 대상 몬스터는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피해가 6초간 5% 증가한다.

맹호격: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가 '몬스터 제압'으로 변경됩니다.
기존: 충격 획득량이 10 감소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 증가한다.
변경: 공격 적중 시 대상 몬스터는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피해가 6초간 5% 증가한다.

회심의 일격: '파동 확산' 트라이포드가 '몬스터 제압'으로 변경됩니다.
기존: 2차 파동의 공격 범위가 20% 증가한다.
변경: 공격 적중 시 대상 몬스터는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피해가 6초간 5% 증가한다.


[호크아이]

기획자 코멘트: 높은 수치는 아니지만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으며 최종 데미지에 곱해지는 최상위 디버프 효과를 활용하여 파티 플레이 시 다음 스킬들과 트라이포드를 1, 2개만 선택해도 파티 공격력 상승에 꾸준히 기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래피드 샷 : '약육강식' 트라이포드가 '몬스터 사냥'으로 변경됩니다.
기존: 시드 등급 이하의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만큼 증가한다.
변경: 공격 적중 시 대상 몬스터는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피해가 6초간 5% 증가한다.

아토믹 애로우: '원거리 사격' 트라이포드가 '몬스터 사냥'으로 변경됩니다.
기존: 아토믹 애로우의 날아가는 거리가 3m 증가한다.
변경: 공격 적중 시 대상 몬스터는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피해가 6초간 5% 증가한다.

샤프 슈터: '재빠른 손놀림' 트라이포드가 '몬스터 사냥'으로 변경됩니다.
기존: 공격속도가 15% 증가한다.
변경: 공격 적중 시 대상 몬스터는 자신 및 파티원에게 받는 피해가 6초간 5% 증가한다.


[서머너]

기획자 코멘트: 모든 클래스의 마나 회복량 상승에 따라, 슈르디를 통한 마나 회복량의 상승 폭은 감소하였지만 마나 회복 효과가 파티원에까지 적용되도록 변경하여 파티 플레이 시 파티원들의 마나 회복량 상승에도 기여할 수 있는 선택지를 추가하였습니다.

끈적이는 이끼늪: '부식성 이끼늪' 트라이포드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기존: 이끼늪 위에 서 있는 적들의 모든 방어력을 50% 감소시킨다.
변경: 이끼늪 위에 서 있는 적들의 모든 방어력을 60% 감소시킨다.

슈르디: '마나 회복' 트라이포드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기존: 슈르디 소환 중 자신의 마나 자연회복 속도가 100% 증가한다.
변경: 슈르디 소환 중 자신 및 파티원의 마나 자연회복 속도가 40% 증가한다.


[아르카나]

기획자 코멘트: 모든 클래스의 마나 회복량 상승에 따라, 12월 12일 업데이트 시 트라이포드에 의한 마나 소모량을 75%까지 감소시켰던 일부 스킬을 기존과 같이 50%로 원복하였습니다.

셀레스티얼 레인: '마력 조절' 트라이포드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기존: 시전 시 75% 확률로 마나를 소모하지 않는다.
변경: 시전 시 50% 확률로 마나를 소모하지 않는다.

시크릿 가든: '정신 집중' 트라이포드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기존: 마나 소모량이 75% 감소한다.
변경: 마나 소모량이 50% 감소한다.


[바드]

기획자 코멘트: 모든 클래스의 마나 회복량 상승에 따라, 천상의 연주를 통한 자신과 파티원의 마나 회복량 상승 폭은 기존과 유사한 수준입니다.

천상의 연주: 자신 및 파티원의 마나 회복 속도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기존: 스킬 레벨에 따라 35~80% 증가
변경: 스킬 레벨에 따라 12~40% 증가




▣ 레이드 통합 매칭 추가, PC 웹페이지 전용 마리의 비밀 상점 추가

일반 레이드에 매칭 시스템이 됐다. 매칭을 신청한 후 레이드 신청 게시판과 다른 지역으로 벗어나도 매칭 신청이 계속 유지되며, 다른 지역에 파티원이 있어도 레이드 던전에 입장할 수 있다.

무작위 레이드 매칭을 진행할 때 주의할 점은 최대 2개의 클래스가 중복(예시: 버서커, 버서커, 워로드, 바드)될 수 있으며, 파티 내에 동일 클래스가 3명 이상(예시: 바드, 바드, 바드, 호크아이)이 있을 경우 매칭 신청이 불가능하다.

또한, 매칭 신청할 때 현재 착용 아이템 레벨 제한이 적용되며, 일반 입장 시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아이템 레벨 제한이 적용되지 않는다. (무작위 매칭 입장 조건은 일반 입장 조건 레벨에서 10씩 상승한다.)

레이드 매칭 외에 1월 20일에 논란이 됐던 '왕의 무덤' 던전의 숨겨진 상자에서 던전 레벨에 맞는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수정됐다. 50레벨 캐릭터로 직접 상자를 열어본 결과 78실링만 얻을 수 있었다.


▲ 한정된 지역에서만 매칭을 할 수 있었던 레이드 콘텐츠의 불편점이 다소 개선됐다


▲ 업데이트 내역에 언급된 왕의 무덤 상자를 찾아가봤습니다


▲ 50레벨로 상자를 연 결과는? 78실링...


■ 기타 업데이트

[로스트아크 샵]

- 마리의 비밀 상점을 PC 웹 환경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공식 홈페이지 내 [웹 샵 - 마리의 비밀 상점] 항목을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게임 내에서의 구매 기회와 PC 웹에서의 구매 기회는 통합 운영됩니다.
- 즉, 게임 내에서 구매한 상품은 PC 웹에서도 구매한 것으로 적용됩니다.
- 모바일 웹 환경에서의 이용은 추후 지원 예정입니다.


[레이드]

- 일반 레이드에 매칭 시스템이 도입됩니다.
- 매칭을 통해 레이드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 매칭 시, 최대 2개의 클래스가 중복될 수 있습니다. (예: 버서커, 버서커, 워로드, 바드)
- 파티 내에 동일 클래스가 3명 이상이 있다면 매칭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예: 바드, 바드, 바드, 호크아이)
- 매칭 신청 시, 현재 착용 아이템 레벨 제한이 적용되며, 일반 입장 시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아이템 레벨 제한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매칭 신청 중에는 파티 찾기를 이용할 수 없으며, 파티 찾기 이용 중에는 매칭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 기존 파티 찾기 기능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 레이드 입장 조건이 완화됩니다.
- 파티를 맺은 상태에서 파티원이 어느 장소에 있더라도 레이드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 이제, 파티원들의 채널이 같지 않더라도 레이드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 1인으로 레이드 입장 시, 영혼 수확 사용 유무 창이 출력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레이드 입장 실패 시, 실패 사유가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아이템]

- 떠돌이 상인이 판매하는 '신비로운 잎사귀 카드'의 가격이 1,500 실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룬 슬롯 변경으로 연계 보너스가 발생했을 때, 캐릭터 정보 > 상세정보에 능력치가 반영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따뜻한 온정의 횃불' 퀘스트 보상으로 지급되는 '얼음 미로의 귀중품 상자'를 개봉했을 때, 아이템이 바닥에 드랍되지 않고 소지품 가방에 바로 지급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재료 창고 탭으로 귀중품을 일괄 이동했을 때, 간헐적으로 빈 공간이 있는 상태로 이동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재료 창고에 보관된 아이템 정렬을 시도했을 때, 간헐적으로 중간의 일부 슬롯이 빈칸으로 남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각인 도구 아이템이 재료 창고에 있을 경우, 각인 진행 시 간헐적으로 각인 재료가 보이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창고 일부 슬롯에 드래그&드롭으로 소지품 이동이 불가능한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도발 피래미와 상급 도발 피래미의 아이템 등급이 바뀌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대도시의 잡화 상점의 물품 가격이 레이크바의 NPC 이비엔이 판매하는 물품 가격과 동일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아이템 강화]

- 강령술 각인이 적용된 반지를 장착/탈착하는 형태로 의도된 주기보다 빠르게 자폭병을 소환할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플래티넘 필드 등에서 자폭병이 의도된 주기보다 빨리 소환되던 현상도 함께 수정되었습니다.
- 이제, 강령술을 통한 자폭병은 전투가 시작되면 단계별 주기가 지난 후에 소환됩니다.


[항해/섬]

- 해양 스킬 '탐색 : 모코코 버섯'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설정되어 있지 않은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황금 물결 섬의 채널별 입장 인원수를 조정하였습니다.
- 원주민 부락에서 선박 수리 후 바로 채널을 이동하면 원주민 부락의 수리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니헬타로프의 상념에서 특정 오브젝트를 작동해도 관련한 내용이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스킬]
- 인파이터 '일망 타진' 트라이포드 '신속한 준비'와 '추가 공격' 적용 시, '신속한 준비'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배틀마스터 '내공연소' 트라이포드를 일부 조합으로 적용 시, 엘리멘탈 버블 획득량이 증가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서머너 아이덴티티 스킬 '알리마지' 사용 시, 판정 영역 안에 몬스터가 위치해 있으나 간헐적으로 피해를 입히지 못하는 현상이 일부 수정되었습니다.
- 아르카나 '도태' 카드의 효과가 '이보크' 트라이포드 '마나중독'의 중독 피해에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호크아이 '폭풍의 날개' 툴팁에 실제 피해보다 피해량이 낮게 표시되며, 실제로는 발생하지 않는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호크아이 'DM-42' 트라이포드 '파괴강화'와 '폭발 확산' 적용 시, 파괴 효과 5회가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데빌헌터 'AT02 류탄' 트라이포드 '빙결 수류탄' 적용 시, 툴팁에 기재된 피해량보다 적은 수치의 피해량을 입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블래스터 '중력 폭발' 트라이포드를 일부 조합으로 사용 시, '단단한 갑옷' 및 '중력 회오리'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워로드 '방패 돌진'과 '갈고리 사슬' 스킬이 일반 몬스터의 스킬 시전을 취소시키지 못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워로드 '넬라시아의 기운' 버프 툴팁이 실제 효과와 다르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퀘스트]

- [주간] 에포나 의뢰를 불규칙적으로 수락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주간] 에포나 의뢰 '[유령선] 유령이 남긴 보물' 완료 시, '신록의 룬 선택 상자II'가 지급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기존에 퀘스트를 완료하셨으나 상자를 지급받지 못하신 분들께는 우편으로 지급해 드렸습니다.
- [주간] 에포나 의뢰 목표 중, 큐브 의뢰가 캐릭터의 장비 레벨에 맞게 리스트에 출력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슈샤이어 머무른 시간의 호수 퀘스트 '얼음 고치 안에는' 진행 시, 특정 스킬로 거미 고치가 타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다음 악기 연주 협동 퀘스트 진행 중, 악기 아바타를 착용할 경우 퀘스트 카운트가 증가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섬의 의식, 실리안에게 닿기를, 생명의 나무와 함께)
- 베른 북부 던전 '고르곤의 둥지' 퀘스트 '마수 사냥' 진행 중, '추격해오는 트롤 처치'를 진행하지 않고 '레인저들이 남긴 마지막 흔적 찾기'만 진행하는 경우, 보스 출현 구역으로 이동 불가능한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대체 퀘스트의 퀘스트 저널과 보상 내용의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퀘스트 완료 시 획득 가능한 섬의 마음 정보가 퀘스트 저널의 요약 영역에 출력됩니다.
- 보상 아이콘의 심플 툴팁에는 보상 지급 방식만 안내됩니다.
- '신비한 조각상' 퀘스트 완료 시, '루 황금상'을 획득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기존 퀘스트를 완료하였으나 루 황금상을 획득하지 못한 모험가분들께는 우편으로 해당 아이템을 지급해 드렸습니다.


[던전]

- '루테란 왕의 무덤' 던전의 숨겨진 상자에서 던전 레벨에 맞는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다른 숨겨진 상자와 동일하게, 해당 상자를 연 캐릭터만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카오스던전 '고독의 흔적' 보스 처치 후, 연출이 스킵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카오스게이트가 생성되었을 때 입장할 수 있는 인스턴스 던전 수를 증가하였습니다.
- 앞으로 더 많은 인원이 카오스게이트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 레이드 및 증명의 전장에서 탈주하여 디버프를 얻은 상태에서 큐브 진행 시, 디버프가 제거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아이템 사전/이정표/캘린더]

- 이정표에서 '보스러시' 추천 아이템 레벨의 최소 레벨을 400레벨로 변경하였습니다.
- 이정표에서 필드보스 '혼재의 추오'의 기대 보상에 '에버그레이스 둥지의 섬의 마음'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캘린더 날짜 표시에 간헐적으로 일정이 2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기타]
- 증명의 전장 입장 대기 UI 시간이 지연되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플래티넘 필드 '로나운 영지'의 특정 위치에서 사망 시, 캐릭터가 이동할 수 없는 곳에서 부활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슈샤이어 머무른 시간의 호수 지역의 특정 트랙무브로 이동 후, 이동기로 이동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베른 페스나르 고원 지역의 특정 '뛰기' 트랙무브를 아래쪽 지형에서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탈 것 : 그림자의 테르페이온'의 아이콘 이미지를 변경하였습니다.
- 제작 레시피 즐겨찾기를 해제한 뒤 재접속할 경우, 해제한 레시피가 즐겨찾기에 남아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